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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평가에 관한 연구

Title
영어평가에 관한 연구
Authors
한성화.
Issue Date
1970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어학교육전공영어교육분야
Keywords
영어평가평가방법교육평가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우리나라 교육과정에 명시된 영어과 교육목표인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의 능력을 균형있게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영어학습을 위한 영어교재와 교수법 등 중요한 요인이 많지만 이들 못지 않게 올바른 영어 평가방법이 요구 되고 있다. 평가는 학습에 미치는 영향이 크므로 평가의 목표는 곧 학습의 목표이다. 그러므로 영어평가에 관한 분석은 오늘날 우리의 영어가 어떻게 학습되어 지고 있으며 더 나아가 우리나라 영어 교육의 성장을 보여주는 간접적인 작업이라 하겠다. 그러기 때문에 보다 효과적인 영어교육을 위하여 평가는 교수법 못지 않게 중요하다는 결론을 얻게 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첫째, 영어교육의 성과를 효과적으로 재는 평가이론, 목적, 방법을 연구 검토하고 둘째로, 중, 고등학교의 영어시험 문제지를 분석하여 교육과정에 제시된 영어과 목표에 비추어 어떻게 측정되었는가를 살펴보고, 끝으로 평가방법 개선을 위한 방향을 제시하는데 있다. 영어과 목표에 비추어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의 네기능을 위한 측정이 정상적인 균형을 이루고 있는가를 알아보기 위하여 서울 시내 중, 고등학교 각 20개교의 영어시험 문제지를 수집하여 각 문제문항을 기능, 요소, 바업별로 분류하고 그것을 검토 분석하였다. 그 결과 문제의 분포에서 쓰기, 읽기, 말하기, 듣기의 순위를 보이므로서 평가는 영어과 목표와 부합되지 않음이 규명되었다. 제1장에서 교육평가의 일반적 이론을 살펴보고 제2장에서는 범위를 좁혀 언어평가를 여러가지 면에서 고찰해 보았다. 다음으로 제3장은 실제연구 내용으로서 2장에서 제시된 가장 바람직한 틀에 맞추어 문제지들을 분석 검토하여 문제점을 규명해 내고 끝으로 제4장에서는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한 구체적이고 효과적인 방법들을 제시 했다. 듣기와 말하기는 읽기, 쓰기보다 선행해야 한다는 Lado의 이론에 입각하여 Audio-lingual Approach를 중심으로 하는 수업을 더욱 장려하고, 동시에 부진한 상태에 처해있는 Aural comprehension과 Oral production의 평가가 올바른 방법으로 이루어지도록 노력하여야 하겠다. 그렇게 함으로서 사회가 요구하는 Spoken language의 능력이 향상될수 있고, 이것은 곧 우리나라 교육목표에 부합되는 평가방법으로 이끄는 길이라 믿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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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대학원 > 영어교육전공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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