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713 Download: 0

국민학교 Class Organ 학습의 효율성을 높이기위한 일 실천연구

Title
국민학교 Class Organ 학습의 효율성을 높이기위한 일 실천연구
Authors
김수자
Issue Date
1970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예능교육전문부문음악분야
Keywords
국민학교class organ학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음악교육에 있어서 건반악기 학습의 중요성과 교육적 가치는 날로 그 면모를 크게 하고있다. 특히 건반악기중 Organ은 현 우리나라 음악과 교육과정에서 필수 악기로 정하고 있으며 그 보급을 권장하고 있으나 각급 학교의 실정은 이를 받아 들이지 못하고 있으며 따라서 이 방면의 교육방법, 교육자료 역시 미비한 상태에 있다. 이러한 점을 감안하여 국민학교 3학년을 중심으로한 Class Organ 학습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실험연구를 함으로서 우리나라 초등 기악교육 발전에 조금이라도 기여하고저 이 연구를 하게 된 것이다. 먼저 기초자료로서 현재 Class Organ 학습을 실시하고 있는 학교의 아동, 학부모, 교사를 통하여 그 현황을 조사한 결과 다음과 같은 문제분석을 하게 되었다. 첫째 ; 종래의 오르간 학습은 교육과정의 방향이나 아동의 흥마, 발달단계를 고려하지 않고 지도하여 왔다. 둘재 ; 교사의 지도 이념 및 지도 기술의 부족으로 오르간 학습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했다. 세째 ; 아직도 가정에서의 오르간 학습에 대한 관심 및 충분한 이해가 부족하였다는 것이다. 여기에서, 이러한 문제점을 해소하는 방면으로서 교육과정의 내용을 분석함으로 교사의 지도이념을 확립하는 동시에 현 교육과정의 기악 학습 내용에 따라 교과서의 가창 교재의 일부나 전체를 자료로 하고 이를 재편성 활용하여 아동의 발달단계와 흥미에 맞는 학습자료를 작성하였다. 다음에 실제로의 실험연구를 위하여 아동의 음악적 환경, 음악과 성적, I. Q.를 고려하여 선정한 비교군 즉 실험군과 통제군을 만들고 실험군에게는 상기한 가창 교제를 활용한 학습자료를 도구로하고, 통제군에게는 종래에 사용하던 오르간 연습곡을 도구로 하여 두 비교군의 학습성과를 비교 검증 하였으며 자료처리는 연구목적에 따라 검증항목별, 구성요소별로 구분하여 행하였으며 평균치(M), 표준편차(δ), 평균치 차의 신뢰도(CR검증)을 내었다. 그 결과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 실험군의 아동들은 음악학습에 대한 흥미와 관심이 높아지고 의욕적인 학습활동으로 인한 학업성적의 많은 향상을 보게 되었다. 둘째 ; 구체적으로 음정, 화음, 발판사용, 제주능력에 있어서 큰 효과를 보고 있으며 다음으로 박자와 리듬, 운지법, 템포의 향상을 볼수 있었고 큰 성과는 아니나 증음기사용, 표현, 노래부르며 연주하는 능력에서도 진보를 보았다. 셋째 ; 분류별 비교에서 현재 피아노나 오르간의 개인 지도를 받고 있는 아동들에게는 별 영향이 없었고 나머지 아동들에게는 퍽 좋은 학습효과를 얻을 수 있었다. 이상의 결과로 보아 아동의 흥미와 발달단계를 고려한 학습 방법의 연구가 아동의 자발적이고 의욕적인 학습 태도뿐 아니라 기능을 위시한 학습의 제분야에 큰 효과를 가져왔음을 볼때 앞으로 각 학년에 걸쳐 가창교재를 활용한 학습도구가 더욱 연구, 활용되었으면 한다.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음악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