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과정에 반영된 교육목표의 일관성에 관한 연구

본 연구는 교육의 과정에서, 교육목표가 교수-학습과정, 평가에 어느정도 반영되고 있는지를 밝혀 보고자 했다. 위의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첫째, 국민교육헌장, 교육법, 학교교육목표의 일반적인 목표지향을 분석했으며, 둘째, 교사들의 단원계획서에 표시된 단원목표를 Bloom의 교육목표 분류학에 의거 분석했다. 셋째, 교수-학습과정에 나타나는 지적수준을 알아보기 위해 Massialas의 SOCIAL ISSUES COGNITIVE CATEGORT SYSTEM을 이용, 분석하였다. 넷째, 교수-학습과정의 정의적 분위기 평가를 위해, 본 연구자가 간추린 인간성의 요소, 즉 독립성, 창의성, 자존감, 성취동기, 인간종중과 같은 행동특성을 길러줄 수 있는 상화 조건을 상정하여 분석하였다. 다섯째, 교육평가의 유일한 방편으로 시행되고 있는 시험문제를 교육목표의 수준에 의거 분석하였다. 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국민교육헌장등의 문헌에 나타난 일반적인 목표지향은, 자주성, 봉사정신, 건강한 신체기능, 합리성, 창조성, 개척정신, 협동성, 자유의식, 자율성, 비판력, 근면성, 추진력의 육성에 두고 있다. 2. 단원목표분석결과는 Bloom의 교육목표분류학의 수준에서 지식 55%, 이해력 16%, 적용력 13%, 분석력, 종합력 각각 2%씩, 평가력 1%, 정의적영역 11%로 분포되고 있다. 이러한 결과는 일반지향적 목표들과 얼마간 거리를 보여 주고 있다. 3. 교수-학습과정 분석 결과는 단편지식의 주입정도에 머물고있는 단순한 형태를 보여 주었고, 학생들의 의견, 판단력등을 찾아볼 수 있는 수업은 아니었다. 단원목표분석결과에서 그나마 소수이지만 찾아 볼 수 있었던 고등정신과정을 교수-학습과정에서는 찾아보기 어렵고, 탐구를 향한 지적상호작용이 이루어지고 있지 않은 폐쇄된 교수-학습과정이라 하겠다. 4. 교수-학습과정의 정의적 분위기 평가 결과는 일반지향적인 목표들에서 나타났던 행동특성들을 키워준다기에는 거리가 멀었다. 본 연구에서 상정했던 바람직한 행동특성들을 키워주기보다는, 저해하는 정의적 분위기라 하겠다. 5. 평가자료분석결과는 지식암기에 치중된 90%의 분포를 나타냈고, 이해력 10%, 기타 수준에는 전혀 나타나지 않았다. 일반적인 목표지향과도 그러하지만, 단원목표분석결과에서 나타났던 수준과도 현저한 거리를 보여 주었다. 학생들은 결국 평가단계를 통해서 학습이란 지식암기를 하는 것이라는 강화를 받을 것이다. 이로써 본 논문에서 시도했던 교육목표의 교육과정에서의 일관성의 정도는 교육현장에서 퍽 낮았다는 결론을 내려야겠다. 특히 정의적영역의 교육에의 무관심, 내지는 무의도적인 태도는 지양되어야 하겠다.

교수; 학습과정; 교육목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