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27 Download: 0

미술이론교육의 효율성

Title
미술이론교육의 효율성
Authors
신희경.
Issue Date
1972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미술교육전공
Keywords
미술이론교육실기교육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국민학교의 아동 미술교육이란 창의성 육성과 심미적인 인간성을 양성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아동 미술교육은 그 도입 연대가 짧을 뿐 아니라 여러가지의 여건으로 구세대 교육 방법인 임화위주의 실기 교육에서 탈피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므로 本稿에서는 서울 시내 국민학교 30개교와 강원도 춘천시 5개교 경기도 안성읍 6개교를 대상으로 하여 실태조사를 한 결과 교과서 위주의 실기교육을 하고 있는 이유가 다음과 같이 조사되었다. 1. 미술 담당 교사의 부족으로 인한 담임의 미술지도 2. 미술실의 부족 3. 자료와 용구의 구입 곤란 4. 미술 시간수 부족 위와같은 것으로 볼 때 현재 거의 배정되어 있지 않은 미술전공의 전임교사가 각 학교마다 필요하게 되며 전반적으로 소홀히 되는 미술 이론교육을 기초로 한 실기교육을 병행하므로서 미술 교육의 효율성을 높히고자 한다. 또 앞으로의 아동 미술교육은 창의적인 인간을 육성하는데 그 목표를 두고 소홀히 되는 이론적 배경의 시청각 교재 활용이나 미술교사의 질적인 향상으로 미술교육은 개선되어야 할 것이다. 아동들의 재료 구입 면에서는 경제적인 여건과 밀접한 관계가 있기 때문에 재료 구입 사용 면에서 새로운 방법이 모색되어야 하며 행정적인 뒷받침이 무엇보다 필요하다. 이러한 이유를 밝힘으로서 그 해결책을 모색하고 아동 미술 교육의 지침이 되도록 하였다.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미술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