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1747 Download: 0

유치원 부모교육 및 부모참여에 대한 부모들의 인식에 관한 연구

Title
유치원 부모교육 및 부모참여에 대한 부모들의 인식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f parents' recognition about parent education and participation in the kindergarten
Authors
김혜영
Issue Date
1982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교육학전공유아교육분야
Keywords
유치원부모교육부모참여인식유아교육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우리나라 유치원 학부모의 부모회 참여현황과 자녀교육관, 유치원 부모교육 및 참여에 대한 인식을 조사함으로서 앞으로 유치원 부모교육 프로그램 계발을 위한 바람직한 방향에 도움을 주려는데 그 의의가 있다. 이러한 목적으로 문헌연구를 통해 유아기 환경의 중요특성과 부모교육에 관한 이론적 배경을 고찰하였으며, 이에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 다. 1. 유치원 부모회의 참여현황과 적당한 부모회의 실시회수는 어떠한가? 2. 유치원 아버지 모임에 대한 인식은 어떠한가? 3. 자녀교육의 관심분야, 해결방법, 지식습득방법은 어떠한가? 4. 유치원에서의 부모교육 및 참여에 대한 인식은 어떠한가? 위의 문제를 알기위해 본인이 작성한 34문항의 질문지를 서울시내에 소재한 33개 유치원을 무작위 선정하여 933부의 질문지를 배부하였으며 609부를 회수하여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1. 유치원 부모회는 자녀교육에 관해 알기 위해서 거의가 참여한 적이 있으며 부모회는 한달에 한번 실시하는 것이 적당하다. 2. 유치원 아버지 모임은 일반적으로 찬성을 하고 있으나 시간이 없기 때문에 참여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3. 자녀의 성격, 지적계발, 사회성 발달, 생활습관 등의 문제에 관심을 가지며 이것을 다른 부모에게 물어봄으로서 해결하고, 아동에 관한 지식은 주로 책, 신문, T.V 등을 통해서 얻고 있다. 4. 유치원 부모교육의 필요성은 대부분 인식하고 있으며 아동교육 문제에 관한 상담이 가장 높은 필요성으로 인식되고 있다. 한편 부모참여는 반정도 만이 찬성을 하고 있으며 주로 소극적인 부모참여만을 원하고 있다. 5. 가정과 유치원의 관계는 대등한 관계로 인식하고 있으며 이상적인 관계 역시 대등한 관계를 원하고 있다. 위의 결과에 따라 다음과 같이 제언을 하였다. 1. 유치원 부모회를 보다 효과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는 종전의 교사나 원장 주도의 프로그램 계획에서 벗어나 부모들의 입장을 고려하여야 하며 특히 결과에서 밝혀진 시간적 제약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연구되어야 한다. 2. 아버지 모임에 대한 긍정적인 반응은 앞으로 유치원에서 부모를 함께 교육시킬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한 것으로 보여진다. 따 라서 아버지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연구가 선행되어져야 할 것이다. 3. 자녀문제 해결에 대한 부모들의 소극적인 태도는 앞으로 유치원에서 아동교육 상담 전문가를 양성함으로서 보다 활발한 부모교육을 할 수 있게 될 것이다. 4. 부모교육의 필요성은 인식하고 있으면서도 부모참여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유치원 일을 도와준다는 생각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그러므로 부모들이 선택하여 참여할 수 있도록 각 유치원의 특성에 맞는 다양한 부모참여 프로그램에 대한 연구가 시급하다.;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give help to the desirable direction for parents education program of kindergarten as investigating the present conditions of parents meeting at kindergarten and the recognition of parents about childhood Education, parents education and parents participation. For this purpose, the enviromental characteristics of young childhood and the parents education are studied through literature study, and so was set up the following problems. 1. How are the present conditions of parents participation in kindergarten? And what is the adequate frequency of parents meeting? 2. How do parents think about fathers meeting at the kindergarten? 3. Which field are the parents interested in? And how do they solve the probelems and acquire knowledge about childhood education? 4. How do parents think about parents education and participation in kindergarten? To solve these problems, thirty-three kindergartens were selected freely and 933 questionaires were distributed to the kindergartens and then 609 questionaires were collected. The results of analysis of the collected questionaires are the following : 1. Most parents have participated in parents meeting to know about childhood education. And the desirable frequency of parents meeting in once a month. 2. Fathers meeting at kindergarten is usually approved, but it is different that the father have sufficient time to attend at the meeting. 3. The concers of parents about childhood education are the characters of children, intellectual development, social development and habit of day-life etc. And most parents solve these problems by asking them to other parents and is apt to gain the knowledge about children education through books, newspapers and television.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유아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