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言語理論과 外國語 敎授法

Title
言語理論과 外國語 敎授法
Authors
崔眞和.
Issue Date
1972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어학교육전공영어교육분야
Keywords
언어이론외국어교수법영어교육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이 論文은 構造主義 言語學에 基盤을 둔 Audio-lingual Method와 이에 相反된 言語觀 및 人間觀에서 出發한 變形生成文法이 권장하는 言語敎育을, 心理學의 學習理論을 適用하여 比較分析함으로써 바람직한 外國語敎授法을 探索하려는 데 그 目的을 둔 文獻硏究이다. Chapter Ⅱ에서는 構造主義 以前의 外國語敎授法을 槪觀하여 Audio-lingual Method의 擡頭로 連結하였다. Grammar-translation Method가 言語를 規範的(Prescriptive)으로 보고 Writter Form을 重要視한 敎授法이라는 데 反旗를 들고 Spoken Form의 優位를 주장하는 Direct Method가 나왔고 나아가서 英國의 Palmer가 실제 授業面에서 Direct Method를 發展시켰다. 構造主義 理論을 詳述한 Chapter Ⅲ에서는 W. C. Moulton이 내세운 'Five Slogans'를 Bivers의 著者 Teaching Foreign Language Skill 와 The Psychologist and Foreign - Language Teacher를 參考로 하여 分析檢討하여 보았다. 첫째 'Language is speech, not writing.'에서 在來의 文法中心의 授業의 短點을 밝히고 口語中心의 授業이 나오게된 原因과 그 授業이 가지는 弱點을 살펴보고 그 補完策을 變形生成主義 理論에서 찾아보았다. 둘째 'A language is a set of halits.'에서는 B. F. Skinner의 Ceperant Conditioning Theory의 根源 및 外國語敎授法에서의 適用可能性을 살펴보고 그 補完策인 Cognitive Code Learning과 比較해 보았다. 셋째 'Teach the language, not alout the language.'에서 실제로 쓰이는 言語自體를 指導할 때 文法敎育의 適用方案을 考察해 보았다. 넷째 'A language is what ito native speakers say, not what someone thinks they ought to say.'에서는 規範的인 文法을 通해서가 아니라, 실제로 使用되는 言語를 强調하여 文法을 위한 文法說明을 止揚하고 실제로 使用되는 言語를 優位에 두어야 할 當爲性을 主張하였다. 다섯째 'Languages are different.'에서는 無批判的으로 Greek, Latin 語의 文法을 英文法으로 받아들인 傳統主義에 反對하여 나온 Slogan은 Universal Grammar의 理論과 對照해볼 때 어떻게 받아들여져야 할 것인가를 論述하였다. Chapter Ⅳ에서는 現代心理學의 두 相反된 學習理論을 紹介하고 이들 學習理論 卽 S_R 理論과 認知理論이 TEFL現場에 주는 方法上의 示唆點이 무엇인가를 學習理論의 擇裳的 傾向에 主眼을 두고 提示하였다. 結局 S_R 理論과 認知理論에 基盤한 Audio-lingual Method와 變形生成理論은, 言語觀이 相反됨은 물론 言語學習過程에 있어서 Halit-Formation 이나 Acquisition of Cognitive Structure를, 問題 解決에 있어서 Peripheral이나 Central 中의 어느 하나만을 지나차게 强調한 나머지 다같이 言語 및 그 敎授法을 對象으로 하면서도 言語觀 및 敎授方法 提示에 있어서 相反된 見解를 갖게되었음을 詳述하고 心理學의 두 學習理論이 折裳的 立場을 취해야함을 論據로 하여 두 敎授理論을 TEFL現場에서는 折裳補完的 方法으로 適用함이 옮음을 結論하였다. 그러므로 일선 교사들은 새 言語學理論이 곧 새 敎授法이 될 수 없다는 것을 認識하여 敎授現場에의 適用可能性에 對한 必要하고도 充分한 實驗的 硏究에 盡力하여야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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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대학원 > 영어교육전공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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