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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조희옥.-
dc.creator조희옥.-
dc.date.accessioned2016-08-25T02:08:47Z-
dc.date.available2016-08-25T02:08:47Z-
dc.date.issued1979-
dc.identifier.otherOAK-000000032158-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76101-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32158-
dc.description.abstract1960년대 이후 새로운 언어학습 이론과 교수법의 활발한 도입으로 우리나라의 외국어 교육면에 많은 향상과 개선의 움직임이 있었다. 그리고 외국어 교육의 목표도 의사 소통(Communication) 능력의 배양에 중점을 두게 되었고, 학습 활동에는 의사 소통 활동이 도입되어 학습의 과정이 학습의 목표와 연결이 되어야 한다는 생각이 많은 사람들의 공감을 얻게 되었다. 그러나 실제의 영어과 교육현장에서 교육의 향상과 개선의 움직임이 영어과 수업 형태에 어떤 영향을 주고 있으며 영어 교육 목표에 현실적 접근을 하고 있는가 라는 점을 고려할 때 많은 문제점이 있음을 시인하지 않을 수 없다. 1973년 8월 31일에 문교부령 제 326 호로 공포된 중등 학교 영어과 교육 과정의 목표는 영어를 듣고, 말하는 능력을 기른다는 것을 강조하는 방향으로 영어 교육의 목표를 설정해 놓았지만 우리의 영어 교육이 목표 달성에 적합하지 못하고 어딘가 잘못된데가 있다는 것을 느끼게 된다. 그것은 한마디로 말하면 현장 영어 교육에서 교재면에 있어서나 지도면에 있어서나 수용, 이해를 위주로한 수업으로 목표에 설정된 언어 기능들이 균형있게 지도되지 못하기 때문이다. 이런 관점에서 본 연구는 중등 학교의 영어과 수업 현장에서 실시되고 있는 영어과 수업 형태가 어느 정도로 영어과 교육목표에 현실적 접근이 이루어지고 있는가를 파악하기 위하여 서울시 중등학교 영어 교사 220명의 학습 지도안을 무선 표집하여 교사들이 실시하고 있는 수업을 분석하였다. 분석 요목은 W.F. Mackey의 Language Teaching Analysis의 기준을 참고 보완하여 수업단계별로 분석 평가 기준을 세분하여 기술함으서 보다 객관적인 평가가 될수 있도록 노력하였다. 교육목표에 부합되고 실천이 가능한 목표를 제시한 사례가 13.6%로 나타났고, 교재의 재구성, 참고 자료등으로 학생의 활동을 돕고있는 사례가 10.5%로 나타났다. 복습 과정에 있어서는 대부분의 교사가 일방적인 설명으로 제시하고 있고(78.6%), 동기 유발 과정에서도, 교사는 무관심한 태도로 형식적인 제시로 설명하고 있는 사례가 59.1%로 나타났다. 또한 연어의 4기능을 고려한 균형있는 지도를 계획하고 있는 경우는, 5.9%밖에 지나지 않았고 교과서에 나온 어휘나 문형을 기초로 준비한 자료에 의해 작문지도가 이루어지고 있는 사례는 10.5%로 나타났다. 그러나 독해력 지도에서는 문장 하나 하나를 번역 설명하고 있는 사례가 60.4%의 높은 분포를 보여주고 있는 반면에 문형을 따라 읽게하거나 말하기 지도를 고려하지 않는 사례가 85.5%에 달하고 있다. 시청각 교구 사용면에 있어서는 다양하고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경우가 8.2%정도 밖에 나타나지 않았다. 우리의 영어 교육의 현황은 영어과 교육 목표의 현실적 접근을 위하여 수업 형태를 개선하는 기본적인 작업 조차도 이루어지지 못한체 후진성을 면치 못하고 있다. 목표 달성에 적합한 수업을 할 수 있는 질높은 교사의 양성이나 재훈련이 가장 시급한 문제라고 생각한다. 교사들의 과중한 수업 시간과, 잡무, 많은 학생의 수도 문제이다. 이 문제의 해결은 외국어 교육 진흥을 운운할 이전의 문제로서 외국어 교육의 실무자, 현대 언어학 훈련을 받은 학자, 행정가들의 각성과 협력, 그리고 그들의 공동 노력으로 교육 목표의 현실적 접근의 저해 요인들을 타파할 수 있는 해결 방안을 찾아내야 할것이다.;It is true that the influx of new methods of language learning and teaching caused not a little improvement in language learning during the 1960's. On Aug. 31, 1973, in particular, the Ministry of Education specified that the major emphasis of English teaching should fall on its practical aspect, that is, to enable students to freely communicate in English. The intent of this research is to find out to what extent the current English teaching has achieved the goal set by the Ministry of Education in terms of teaching materials as well as teching methods. The method of approach adopted for this purpose is to select 220 teachers of English in junior high schools in Seoul, and to compare and analyse their class schedules based on W.F. Mackey's Language Teaching Analysis. The findings show that more than 80 percent of current syllabi still favors old methods of reading and translation disregarding the audio-lingual approach. At this point, the following suggestions are made : a) it is urgent to train and retrain teachers of English for more qualification, and b) teaching load and class size should be far more reduced.-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논문개요 Ⅰ. 서론 = 1 Ⅱ. 연구재료와 방법 = 5 A. 우리나라 중학교 영어과 교육 목표 = 5 B. 수업지도 과정 = 8 C. 연구방법 = 14 Ⅲ. 조사결과와 해석 = 15 A. 지도 계획에 관한 조사 = 15 1. 지도 목표 = 15 2. 교재 구성 = 16 3. 언어의 4기능 지도 = 17 4. 단계별 지도 계획 = 18 B. 지도 과정에 관한 조사 = 19 1. 복습 과정 = 19 2. 학습 동기 유발 = 20 3. 반복 활동 과정 = 21 4. 숙제 부과 과정 = 22 5. 확인 및 정리 과정 = 23 C. 지도 방법에 관한 조사 = 23 1. 철자 지도 = 24 2. 어휘 지도 방법 = 25 3. 발음 지도 방법 = 26 4. 문형 연습 방법 = 27 5. 작문 지도 방법 = 28 6. 독해력 지도 방법 = 28 7. 말하기 지도 방법 = 29 8. 시청각 기구 사용 방법 = 30 9. 기타 학습 보조 자료 사용 방법 = 31 Ⅳ. 결론 = 33 참고문헌 = 38 ABSTRACT = 39-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333469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subject영어과 교안-
dc.subject학습지도-
dc.subject의사소통활동-
dc.title영어과 교안에 나타난 학습지도상의 문제점-
dc.typeMaster's Thesis-
dc.title.subtitle서울시내 중학교를 중심으로-
dc.title.translatedProblems in teaching of English shown in teachers' syllabi : cases of junior high schools in Seoul-
dc.format.pagevii, 40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어학교육전공영어교육분야-
dc.date.awarded1980.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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