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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權寧嬉.-
dc.creator權寧嬉.-
dc.date.accessioned2016-08-25T02:08:27Z-
dc.date.available2016-08-25T02:08:27Z-
dc.date.issued1973-
dc.identifier.otherOAK-000000032004-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76039-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32004-
dc.description.abstract20세기를 支配하는 自然科學은 言語學에도 크게 影響을 끼쳐서, 모든 言語의 形態는 指數化(Imdizierung)하는 경향으로 흐르게 되었다. 이러한 흐름은 獨語學에도 例外없이 받아 들여져 Heringer, Sto¨tzel, Bierwisch, Hartung, Hundsnurscher 등에 依해 硏究 되고 있다. 本 論文은 Heringer의 Syntaktische Satztypologie를 Indizierung 한 Valenz를 실제로 適用시켜 보려는 意圖이다. Ausdruckssyntaktische Forme를 重要視하는 Valenz는 Inhaltsseite에 重點을 두는 潮流에 逆行하는 感도 없지 않지만, Ausdrucksseite에서만 局限시켜 불 때 그의 Valenz-Grammatik은 높이 評價 되어야 한다. Valenz를 利用하여 分析될 敎材로는 現在 高等學校 獨逸語 敎科書 中의 하나인 신차식 著 Lebendiges Deutsches Lehrbuch I를 選擇하였으며, 그 硏究方法은 다음과 같다. Ⅰ.1. §1~§10의 果別 分析 Ⅰ.2. §1~§10의 Satztypen 別 分類 Ⅱ.1. §11~§20의 果別 分析 Ⅱ.2. §11~§20의 Satztypen 別 分類 Ⅲ.1. §21~§30의 果別 分析 Ⅲ.2. §21~§30의 Satztypen 別 分類 Ⅳ.1. §31~§40의 果別 分析 Ⅳ.2. §31~§40의 Satztypen 別 分類 이러한 分析 및 分類의 結果는 敎材 構成의 配列 硏究에 利用되어 진다. 外國語를 效果的으로 가르치기 위하여서는 敎材의 理想的인 構成이 重要한 役活을 한다. 敎材 構成의 한 方法으로는 여러 가지 形態의 文型을 고르게 配列 하여야 하며, 또 하나는 간단한 文型에서부터 점점 複雜한 形態의 文型으로 配列되어야 한다. 本 論文은 Heringer의 Valenz를 利用한 敎材分析의 結果로서 現在 우리나라에서 쓰이는 獨逸語 敎科書의 敎材配列은 어떻게 構成 되어 있는가를 알아 보았다. A. 여러 가지 Satztypen이 고르게 配列되어 있는가 1. 日常生活에 많이 使用되는 形態인 V_(22) (=142個), V_(26) (=141個), V_(25) (=141個), PA_(12) (=96個), V_(12) (=86個)가 가장 높은 빈도수를 나타내고 있는 文型들이다. 2. V_(35)는 複雜한 構造에 비해 약간 빈도수가 높은 28個가 나타나며, VERK¹_(12) (=23個), V_(23) (=19個), VERK²_(25) (=18個), VERK¹_(22) (=17個)와 같이 같단한 構造의 VERK와 V_(23)이 10回 以上 반복되고 있다. 3. 10回미만의 Satztypen은 다음과 같다. V_(33) (=9個), VERK²_(12) (=9個), VERK²_(35) (=9個), VERK¹_(12) (=8個), VERK¹_(25) (=8個), VERK¹_(35) (=5個), VERK²_(33) (=4個), PA_(22) (=3個), VERK¹_(33) (=3個), V_(37) (=2個), V_(36) (=1個), V_(38) (=1個), VERK²_(26) (=1個), PA_(23) (=1個), VERK¹_(26) (=1個), PA_(25) (=1個), VERK¹_(23) (=1個), VERK²_(23) (=1個) 4. 나타나지 많은 文型인 V_(24), V_(32), V_(34), V_(48), V_(49), PA_(24), PA_(26), PA_(32), PA_(34), PA_(35), PA_(37), PA_(38), VERK²_(32), VERK²_(34), VERK²_(36), VERK²_(42), VERK²_(43), VERK²_(44), VERK²_(45), VERK²_(46), VERK²_(47), VERK²_(48)를 보면 4個의 Erg¨anzung를 가진 아주 複雜한 構造의 Satztypen과 E₄를 가진 Satztypen이 使用되지 않았으며 그 以外의 좀 複雜하기는 하나 전혀 使用되지 않은 文型이 주목되었으며 또한 여러 가지의 PA 文型이 많이 使用되지 않은 點은 特히 두드러진 點이라 볼 수 있다. B. 간단한 Satztypen에서 점점 複雜한 Satztypen으로 配列되었는가. 이는 全體를 §1~§20, §21~§39로 畵分하여 比較하였다. 1. §1~§20과 §21~§39에서 共通으로 나타나는 Satztypen V_(26) ……… §1~§20 = 95個, §21~§39 = 46個 PA_(12) ……… §1~§20 = 72個, §21~§39 = 24個 V_(25) ……… §1~§20 = 67個, §21~§39 = 74個 V_(12) ……… §1~§20 = 31個, §21~§39 = 55個 V_(22) ……… §1~§20 = 75個, §21~§39 = 67個 V_(23) ……… §1~§20 = 13個, §21~§39 = 6個 V_(33) ……… §1~§20 = 2個, §21~§39 = 7個 V_(35) ……… §1~§20 = 3個, §21~§39 = 25個 VERK²_(12) ……… §1~§20 = 1個, §21~§39 = 8個 VERK²_(25) ……… §1~§20 = 1個, §21~§39 = 17個 V_(26), PA_(12), V_(22), V_(23)은 §1~§20에서 더 많은 반복을 보였으며 V_(33), V_(35), VERK²_(12), VERK²_(25)와 같이 복잡한 構造의 Satztypen은 §21~§39에서 더 많이 나타나고 있다. 단, V_(25)와 V_(12)는 간단한 構造의 Satztypendlsep 비해 §21~§39에서 더 많이 나타나고 있는 점은 주목할만하다. 2. §21~§39에서만 나타나는 Satztypen V_(36) (=1個), V_(38) (=1個), PA_(22) (=3個), VERK²_(22) (=23個), VERK²_(26) (=1個), VERK²_(35) (=9個), VERK¹_(22) (=17個), VERK¹_(12) (=8個), VERK¹_(33) (=3個), VERK²_(33) (=4個), PA_(23) (=1個), VERK¹_(25) (=8個), VERK¹_(26) (=1個), VERK¹_(35) (=5個), V_(37) (=2個), PA_(25) (=1個), VERK¹_(23) (=1個), VERK²_(23) (=1個) 以上의 Satztypen은 복잡한 構造의 V, PA, 或은 VERK의 Satztypen으로 §1~§20에서는 나타나지 않다가 §20~§39에서 약간의 반복을 보이고 있다. 지금까지 나타난 結果는 앞으로 獨逸語 敎授를 더욱 效果的으로 하게 하는 敎材의 構成에 어느 정도의 도움이 되리라 생각한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序論 = 1 Ⅱ. §1~§39의 Satztypen 分析 및 分類 = 8 Ⅱ.1.a. §1~§10의 課別 分析 = 8 Ⅱ.1.b. §1~§10의 Satztypen別 分類 = 19 Ⅱ.2.a. §11~§20의 課別 分析 = 25 Ⅱ.2.b. §11~§20의 Satztypen別 分類 = 41 Ⅱ.3.a. §21~§30의 課別 分析 = 49 Ⅱ.3.b. §21~§30의 Satztypen別 分類 = 65 Ⅱ.4.a. §31~§39의 課別 分析 = 75 Ⅱ.4.b. §31~§39의 Satztypen別 分類 = 109 Ⅲ. 結論 = 124 Literaturverzeichnis = 132 도표 = 135-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2548439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subjectHeringer-
dc.subjectValenz-
dc.subject교재분석-
dc.titleHeringer의 Valenz를 利用한 敎材分析-
dc.typeMaster's Thesis-
dc.format.page133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어학교육전공독일어교육분야-
dc.date.awarded1973.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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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대학원 > 독일어교육전공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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