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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eringer의 Valenz를 利用한 敎材分析

Title
Heringer의 Valenz를 利用한 敎材分析
Authors
權寧嬉.
Issue Date
1973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어학교육전공독일어교육분야
Keywords
HeringerValenz교재분석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20세기를 支配하는 自然科學은 言語學에도 크게 影響을 끼쳐서, 모든 言語의 形態는 指數化(Imdizierung)하는 경향으로 흐르게 되었다. 이러한 흐름은 獨語學에도 例外없이 받아 들여져 Heringer, Sto¨tzel, Bierwisch, Hartung, Hundsnurscher 등에 依해 硏究 되고 있다. 本 論文은 Heringer의 Syntaktische Satztypologie를 Indizierung 한 Valenz를 실제로 適用시켜 보려는 意圖이다. Ausdruckssyntaktische Forme를 重要視하는 Valenz는 Inhaltsseite에 重點을 두는 潮流에 逆行하는 感도 없지 않지만, Ausdrucksseite에서만 局限시켜 불 때 그의 Valenz-Grammatik은 높이 評價 되어야 한다. Valenz를 利用하여 分析될 敎材로는 現在 高等學校 獨逸語 敎科書 中의 하나인 신차식 著 Lebendiges Deutsches Lehrbuch I를 選擇하였으며, 그 硏究方法은 다음과 같다. Ⅰ.1. §1~§10의 果別 分析 Ⅰ.2. §1~§10의 Satztypen 別 分類 Ⅱ.1. §11~§20의 果別 分析 Ⅱ.2. §11~§20의 Satztypen 別 分類 Ⅲ.1. §21~§30의 果別 分析 Ⅲ.2. §21~§30의 Satztypen 別 分類 Ⅳ.1. §31~§40의 果別 分析 Ⅳ.2. §31~§40의 Satztypen 別 分類 이러한 分析 및 分類의 結果는 敎材 構成의 配列 硏究에 利用되어 진다. 外國語를 效果的으로 가르치기 위하여서는 敎材의 理想的인 構成이 重要한 役活을 한다. 敎材 構成의 한 方法으로는 여러 가지 形態의 文型을 고르게 配列 하여야 하며, 또 하나는 간단한 文型에서부터 점점 複雜한 形態의 文型으로 配列되어야 한다. 本 論文은 Heringer의 Valenz를 利用한 敎材分析의 結果로서 現在 우리나라에서 쓰이는 獨逸語 敎科書의 敎材配列은 어떻게 構成 되어 있는가를 알아 보았다. A. 여러 가지 Satztypen이 고르게 配列되어 있는가 1. 日常生活에 많이 使用되는 形態인 V_(22) (=142個), V_(26) (=141個), V_(25) (=141個), PA_(12) (=96個), V_(12) (=86個)가 가장 높은 빈도수를 나타내고 있는 文型들이다. 2. V_(35)는 複雜한 構造에 비해 약간 빈도수가 높은 28個가 나타나며, VERK¹_(12) (=23個), V_(23) (=19個), VERK²_(25) (=18個), VERK¹_(22) (=17個)와 같이 같단한 構造의 VERK와 V_(23)이 10回 以上 반복되고 있다. 3. 10回미만의 Satztypen은 다음과 같다. V_(33) (=9個), VERK²_(12) (=9個), VERK²_(35) (=9個), VERK¹_(12) (=8個), VERK¹_(25) (=8個), VERK¹_(35) (=5個), VERK²_(33) (=4個), PA_(22) (=3個), VERK¹_(33) (=3個), V_(37) (=2個), V_(36) (=1個), V_(38) (=1個), VERK²_(26) (=1個), PA_(23) (=1個), VERK¹_(26) (=1個), PA_(25) (=1個), VERK¹_(23) (=1個), VERK²_(23) (=1個) 4. 나타나지 많은 文型인 V_(24), V_(32), V_(34), V_(48), V_(49), PA_(24), PA_(26), PA_(32), PA_(34), PA_(35), PA_(37), PA_(38), VERK²_(32), VERK²_(34), VERK²_(36), VERK²_(42), VERK²_(43), VERK²_(44), VERK²_(45), VERK²_(46), VERK²_(47), VERK²_(48)를 보면 4個의 Erg¨anzung를 가진 아주 複雜한 構造의 Satztypen과 E₄를 가진 Satztypen이 使用되지 않았으며 그 以外의 좀 複雜하기는 하나 전혀 使用되지 않은 文型이 주목되었으며 또한 여러 가지의 PA 文型이 많이 使用되지 않은 點은 特히 두드러진 點이라 볼 수 있다. B. 간단한 Satztypen에서 점점 複雜한 Satztypen으로 配列되었는가. 이는 全體를 §1~§20, §21~§39로 畵分하여 比較하였다. 1. §1~§20과 §21~§39에서 共通으로 나타나는 Satztypen V_(26) ……… §1~§20 = 95個, §21~§39 = 46個 PA_(12) ……… §1~§20 = 72個, §21~§39 = 24個 V_(25) ……… §1~§20 = 67個, §21~§39 = 74個 V_(12) ……… §1~§20 = 31個, §21~§39 = 55個 V_(22) ……… §1~§20 = 75個, §21~§39 = 67個 V_(23) ……… §1~§20 = 13個, §21~§39 = 6個 V_(33) ……… §1~§20 = 2個, §21~§39 = 7個 V_(35) ……… §1~§20 = 3個, §21~§39 = 25個 VERK²_(12) ……… §1~§20 = 1個, §21~§39 = 8個 VERK²_(25) ……… §1~§20 = 1個, §21~§39 = 17個 V_(26), PA_(12), V_(22), V_(23)은 §1~§20에서 더 많은 반복을 보였으며 V_(33), V_(35), VERK²_(12), VERK²_(25)와 같이 복잡한 構造의 Satztypen은 §21~§39에서 더 많이 나타나고 있다. 단, V_(25)와 V_(12)는 간단한 構造의 Satztypendlsep 비해 §21~§39에서 더 많이 나타나고 있는 점은 주목할만하다. 2. §21~§39에서만 나타나는 Satztypen V_(36) (=1個), V_(38) (=1個), PA_(22) (=3個), VERK²_(22) (=23個), VERK²_(26) (=1個), VERK²_(35) (=9個), VERK¹_(22) (=17個), VERK¹_(12) (=8個), VERK¹_(33) (=3個), VERK²_(33) (=4個), PA_(23) (=1個), VERK¹_(25) (=8個), VERK¹_(26) (=1個), VERK¹_(35) (=5個), V_(37) (=2個), PA_(25) (=1個), VERK¹_(23) (=1個), VERK²_(23) (=1個) 以上의 Satztypen은 복잡한 構造의 V, PA, 或은 VERK의 Satztypen으로 §1~§20에서는 나타나지 않다가 §20~§39에서 약간의 반복을 보이고 있다. 지금까지 나타난 結果는 앞으로 獨逸語 敎授를 더욱 效果的으로 하게 하는 敎材의 構成에 어느 정도의 도움이 되리라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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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대학원 > 독일어교육전공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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