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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 혁신성에 대한 소비자 반응조사 연구

Title
디자인 혁신성에 대한 소비자 반응조사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the consumer's response to the innovation in Design
Authors
金姸姬
Issue Date
1989
Department/Major
산업미술대학원 산업미술학과제품디자인전공
Keywords
디자인혁신성소비자 반응가구제품디자인 관심도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산업미술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디자인의 혁신성은 새로움과 변화를 추구하는 소비자의 욕구충족을 위해서, 그리고 디자인의 발전을 위하여 중요한 요소가 된다. 그러나 잠재고객이 새로운 것으로 판단하게 되는 혁신은 상상 마찰과 저항을 동반하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디자인에서의 혁신성은 새로움에 대한 소비자의 요구 수준에 합당한 적정수준을 유지할 필요가 있다. 그러나 이러한 혁신의 적정수준을 파악하는 것은 아주 어려운 일이다. 제품 디자인이란 디자이너 개인을 위한 작업이 아니라 소비자의 요구와 부합될 때 그 의의를 갖는 것이므로 소비자 측면에서의 연구가 타당하리라고 본다. 따라서 디자인에 있어 혁신성의 문제도 소비자 측면에서 연구함이 의의가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혁신적인 디자인에 대한 소비자 반응과 관계되는 소비자 특성을 파악하고자 하는데 있다. 구체적으로 첫째, 혁신적인 디자인의 수용과 소비자의 인구학적 변인과는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 둘째, 혁신적인 디자인 수용과 소비자의 디자인 관심도와는 어떤 관계가 있는가, 셋째, 혁신적인 디자인 수용과 사회적 태도와는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 넷째, 선호하는 디자인과 실제 구입한 디자인과는 어떤 관계가 있는가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연구 가설이 설정되었고 연구 가설의 검증을 위하여 20대를 조사 대상으로 하는 설문조사가 이루어졌다. 이렇게 하여 얻어진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조사 대상자의 인구학적 변인중 성별은 혁신적인 디자인에 대한 반응과 관계가 있었다. 여기서 여성의 경우가 남성보다 혁신적인 디자인을 더 수용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2) 조사 대상자의 디자인 관심도와 혁신적인 디자인에 대한 반응의 관계에서, 디자인에 대한 관심이 높을 때 혁신적인 디자인을 수용하는 것으로 나타남으로서 디자인 관심도는 혁신적인 디자인에 대한 반응과 관계있는 것으로 판명되었다. 그리고 조사 대상자의 디자인 관심의 특성을 알기 위해 인구학적 변인과의 관계를 알아본 결과 여성이 남성보다 디자인에 대한 관심도가 더 높았다. 3) 조사대상의 사회적 태도와 혁신적인 디자인에 대한 반응과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사회적 태도와 디자인 반응과는 직접적인 영향관계에 놓여 있지 않았다. 그러나 관찰 빈도와 기대 빈도를 통한 분석에서는 사회적 태도가 진보적일 때 혁신적인 디자인을 수용함을 볼 수 있었다. 그리고 사회적 태도와 디자인 관심도와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사회적 태도의 성별 차이에서는 여성이 더 진보적이었다. 따라서 사회적 태도에 대한 측정을 보완한다면 디자인 반응과의 관계가 보다 확실하게 파악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4) 선호하는 디자인과 실제 구입한 디자인은 일치하지 않았다. 혁신적인 디자인을 선호하면서도 실제 구입에서는 평범한 중간 단계의 디자인을 구입하는 경우가 일반적이었다. 그러나, 소수이기는 하나 선호하는 혁신적인 디자인을 구입한 경우도 보였다. 이는 혁신적인 디자인을 통한 수요 창조의 가능성을 시사해 주는 것이다. 혁신적인 디자인을 선호하면서 중간 단계의 디자인을 구입한 경우에 대한 해석은 두가지 측면에서 할 수 있다. 첫째는 혁신적인 디자인을 선호하더라도 실제 구매를 할 때는 무난한 중간 단계의 디자인을 선택하게 된다는 것이다. 둘째로는 선호하는 혁신적인 디자인을 구입하려 해도 실제로는 그러한 디자인을 구입할 수 없었기 때문에 중간 단계의 것을 선택하게 된 것이라고 해석된다. 그러므로 이 경우에 해당되는 사람들에게는 혁신적이고 질 좋은 디자인의 제시로서 수요 창조가 가능할 것으로 보여진다. 5) 가구 제품에 대한 의식을 조사한 결과는 '사용상 편리성'이 가장 중시되었고, '디자인', '가구들간의 통일과 조화'가 중요하다는 반응을 나타냈다. 가구에 대한 의식의 성별 차이를 보면, 남성의 경우는 '가격', '사용상의 편리성'과 '견고성'을 중요시하고 여성의 경우는 가구의 실질적인 면보다는 가구의 외형적 요소를 중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여성이 혁신적인 외관 디자인에 민감한 반응을 보인 결과와 일치되는 것이다. 연령별 차이에서는 연령이 높을수록 가격과 견고성을 중시하고 연령이 낮을수록 디자인을 중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종합하여 볼 때 혁신적인 디자인에 대한 소비자의 반응과 가장 관련깊은 변인은 성별과 디자인 관심임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선호하는 디자인과 구입한 디자인과의 관계에서 혁신적인 디자인을 통한 수요 창조의 가능성을 보았으므로, 소비자 특성에 맞는 혁신적인 디자인이 개발된다면 새로운 수요가 창출될 수 있을 것이다.;The innovation has been a important factor for developing the design and satisfying the desire of consumers who have pursued a novelty and a change. However, the innovation which is judged as a newness for potential consumer always has accompanied with the unfamiliarity and the resistance. It has to be maintained the proper level of consumer's demands for the success of the innovative design. Therefore, it has to be find out what is the proper level of innovation in design. Industrial design would have a meaning just when having cooperated with the consumer, the study of innovation in design has to be focus on the view of consum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understanding the consumer's traits related to the consumer's response to the innovative design. Three factors were examined to find out the relationship between innovative design and consumer response; Demographic variation of the consumer, consumer's interest in design and the social attitude. Hypothesis for the study was set up, investigation had been done by the questionares to verify it. The subjects for the investigation were in twenties. The Results of the study are as follows ; 1) Among the demographic variation, sex was related to the response of the innovative design. Female was more introducible for the innovative design. 2) Interest in design was related to the response of the innovative design. The group who shows higher interest in design were more innovative. Female shows more interest in design. 3) There was no direct cause effect relationship between the social attitude and innovative design. But using observed and expected frequency, it would be known that progressive social attitude would make more introducible in innovation design. 4) The prefered and actually purchased design were not coincided. Median grade design which was closer to the traditional design had been purchased most frequently. But there were the peoples who selected the innovative design as they proffered. Those group would be a introducer of the innovative design. It represents that the possibility to create demand of innovation in desig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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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대학원 > 디자인매니지먼트전공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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