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803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金連愛-
dc.creator金連愛-
dc.date.accessioned2016-08-25T02:08:40Z-
dc.date.available2016-08-25T02:08:40Z-
dc.date.issued1977-
dc.identifier.otherOAK-000000032283-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75921-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32283-
dc.description.abstract本 硏究는 한국 중학교 2학년 학생들이 부모의 가정교육에 대해서 어떤평가를 내리고 있는가를 조사하여 이와 관련되는 여러가지 문제를 분석하여 보려는데 그 目的이 있다. 즉 부모의 가정 교육에 대한 평상시의 認知를 학생으로 하여금 진술하게 하여 나타나는 몇가지의 가정교육방법을 諸 문제들과 관련지어 분석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규명하고자 하는 문제는 1. 부모의 교육수준, 생활수준, 종교 및 연령이 가정교육방법에 어떤 영향을 주는가 2. 가정교육방법이 중학생의 부모에 대한 認知에 어떤 영향을 주는가 3. 가정교육방법이 중학생의 학력 및 인간성장에 어떤 영향을 주는가 4. 가정교육방법이 기독교 가정에서 학생의 종교생활 태도에 어떤 영향을 주는가 이를 규명하기 위하여 본 연구는 부모의 가정교육방법을 분류하기 위한 8개의 문항, 가정교육방법의 배경을 알아 보기 위한 5개의 문항, 학생의 부모에 대한 認知를 알아보기 위한 6개의 문항, 기독교 가정의 문제를 알아보기 위한 8개의 문항, 학력 및 知的, 情意的 성장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한 8개의 문항으로된 총 35개의 문항으로된 질문지를 사용하였으며 대상은 무작위 선정한 서울 시내 중학교 4개교의 2학년 학생 551명으로 하였다. 연구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게 되었다. 첫째, 부모의 가정교육방법이 자녀의 이해와 존중을 바탕으로 하는 민주적방법을 쓰게되는 배경은 높은 교육적 수준과 알맞는 생활수준(中, 上) 적당한 연령층(40~50세) 등에 의해서 영향을 받고 있으며 부모의 종교관계는 가정교육방법에 특별한 영향은 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기독교인인 부모가 민주적 방법을 쓰는 비율이 약간 높게 나타났다. 또 가정교육을 부모 두사람이 함께 하는 경우가 어느 한사람이 한다는것 보다 민주적 방법을 쓰는 비율이 높았다. 또한 바람직한 교육방법으로 평가되는 민주적 방법을 쓰는 부모는 전체 대상자중 약 28%로서 비교적 낮은 비율을 보이고 있었다. 둘째, 민주적 가정의 학생들의 부모에 대한 인지가 가장 긍정적으로 나타났다. 셋째, 민주적 가정의 학생들의 지적, 정의적 성장이 가장 바람직하게 나타났다. 네째, 민주적 가정의 학생들의 종교생활 태도가 가장 수용성이 높게 나타났다. 이상의 결론을 종합하면 민주적 가정교육방법이 다른 어떤 형태의 가정교육방법 보다 중학생의 성장발달에 미치는 영향이 바람직한 사실을 알 수 있으니만큼 부모의 가정교육방법의 옳고 그름에 대한 재인식이 필연적으로 요청된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즉, 현대가정의 자녀문제에 대한 해결책은 부모의 가정교육문제의 재정립이 아닐까 생각된다. 이에 관하여 부모의 재교육문제, 가정에서 자녀의 가정교육에 대한 재인식의 중요성등이 중요한 문제점으로 부각되어 능동적인 해결책을 모색해볼 필요가 있다는 결론을 얻었다.;This study was made by searching the appraisal for the home education of parents toward the 2nd year middle school students in Korea and analysing the related problems on the purposes. The problems to be examined are : 1. What is the Primary factors to be determined the method of home education by parent? 2. How the method of home education for the middle school students are affected to the growth development? 3. How the method of home education is influenced to the appraisal of parent for the middle school students? 4. How the method of home education is effective to the attitude of the students as the Christian at the christian homes? In order to classify the above problems, 35 items questionnaires has been examined and 551 students who are 2nd years middle school in 4th school have been searched. The following conclusions was made in results of the research. The democratic method which is the most resonable may of home education is illustrated into high scholastic level, appropriate living condition and ages and it was clarified that the middle school students who has been under democratic home educations were the most excellent to the growth development.-
dc.description.tableofcontents論文槪要 = ⅵ Ⅰ. 緖論 = 1 A. 硏究目的 = 1 B. 理論的 배경 = 3 C. 연구방법 = 16 D. 질문지의 내용 및 분석방법 = 18 E. 자료처리 방법 = 20 F. 연구의 제한점 = 20 Ⅱ. 結果 및 解釋 = 22 A. 父母의 배경분포 = 23 B. 가정교육 방법의 배경 = 27 C. 가정교육 방법이 학생의 認知에 미치는 영향 = 34 D. 가정교육 방법이 자녀의 知的, 情意的, 성장에 미치는 영향 = 40 E. 가정교육 방법이 자녀의 종교생활 태도에 미치는 영향 = 49 Ⅲ. 要約 및 結論 = 60 A. 요약 = 60 B. 結論 = 62 參考文獻 = 66 ABSTRACT = 69 附錄 = 71-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2159575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subject가정교육-
dc.subject중학생-
dc.subject태도연구-
dc.subject서울시내-
dc.subject교육학-
dc.title家庭敎育에 대한 中學生의 態度硏究-
dc.typeMaster's Thesis-
dc.title.subtitle서울시내 중학교 학생을 중심으로-
dc.title.translated(The) Study of Appraisal of the Middle School Students for Home Education-
dc.format.page78 p. : 표.-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교육학전공종교교육분야-
dc.date.awarded1978. 2-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종교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