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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김성자-
dc.creator김성자-
dc.date.accessioned2016-08-25T02:08:32Z-
dc.date.available2016-08-25T02:08:32Z-
dc.date.issued1993-
dc.identifier.otherOAK-000000031828-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75903-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31828-
dc.description.abstractWe are going on a diversified consumist society, and we are enjoying a creative consumism, pursuing our own styles through high growth of economy and the development of social culure. In this tendency, our Sopciety has more interests about children-consumers than before markets for children-consumers are increasing with rapidity in number. So many companies have interests about markets for them and make an effort in marketting for them. Especially, the persons concerned in marketting should contribute to making suitable merchandise and advertisement for the physical and mental development of children. However, the important fact they must not ignore in marketting for children is that buyers are largely children's parents, especially mothers. So they must not also ignore the importance of 소e function and quality of materials. And they must escape the pursuit of high price and luxury and excessively outward fashion. In this research, After 1980's I have had much interests in designing for vessels of cosmetics for babies and have analized the importance of materials for them in the markets of cosmetics.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suggest the solutions of problems in the field of designing for vessels of cosmetics. In order to accomplish the goal of this research, I had interviews with 20's to 30's housewives by the method of face to face. The result is that Korean housewives buyer in practical preferred foreign brand cosmetic to home-made one. The reason of their preference, first of all us that cosmetics for babies has a good quality and home-made materials are low in quality. Secondly, reason is that babies(Age of 0-3) can feel comfortable in using their cosmetics by knowing what to do. In addision to this the control of contents is needed to improve. With the above two results of investigations I propose that the material improvement and the reuse in the field of design should be needed. Of course, the result of my research would raise many kinds of problems. In order to overcome them, I will make efforts in the increasingly-research development, and the improvement of designing, and the information collection of foreign markets. So the majority of demestic consumers will choose a home product having a good quality in the future.;현대는 다양화 시대, 소비자 중심시대에 돌입했으며, 경제적 풍요와 사회문화적 발전으로 자기만의 독특한 스타일을 지향하며 창조적인 소비생활을 영위해 나간다. 이러한 추세에 「꼬마손님」들에 대한 관심이 계속 커지면서 이들을 중심으로 형성되는 소비시장의 규모는 빠른 속도로 늘어나고 있다. 따라서 어린이 시장은 세분시장으로 인식되었음은 물론, 계속 성장하고 있고 이에 대한 기업들의 관심이나 마케팅 노력이 집중되고 있다. 특히,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하는 마케팅상의 접근은 그들을 이해하고 그들의 정신적·육체적 발달 단계에 적절한 상품개발과 광고 및 기타 접근 전략을 수립하는 방향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하지만 어린이 시장의 접근에서 간과해서는 안될 사항이 어린이 시장의 소비주체는 어린이지만 여전히 중요한 구매행위의 주체는 부모, 특히 어머니라는 점이다. 그리하여 발생되는 어린이의 고유한 특성을 도외시한 채 고가화, 고급화하거나 지나치게 외향중심으로 패션화하는 현상을 배척해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80년대 이후 어린이 시장의 한 분야로 등장한 유아용 화장품의 용기 디자인에 관심을 두고, 먼저 여성중심인 화장품 시장에서 유아용 제품이 차지하는 비중을 여러 방면으로 현황조사 분석하였다. 그리고 유아용화장품 용기디자인면에서 발생되는 문제점을 조사분석을 통해 발견하고 그 대안을 제시하는 데에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위하여 실제구매자 20~30대 주부를 대상으로 1:1개별 면접법의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첫째는 외국 기술제휴품의 선호도가 높았으며 그 이유는 유아용 화장품의 내용물이 양질이기 때문이라는 것이고, 또한 국산품의 신뢰성이 낮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둘째로는 실제의 소비자인 유아(0~3세)들이 많이 사용하는 베이비 파우다에 중점을 두어 조사한 디자인 요구도는 사용할 때의 편리함을 꼽을 수 있었다. 이점과 결부해서 사용빈도에 따라 내용량의 조절도 다시 개선될 필요성이 나타났다. 위의 2가지 조사결과와 함께 최근 지구환경을 보호하자는 운동과 발맞추어 디자인 측면의 재료개선 및 재활용되는 디자인을 제시하였다. 지금까지의 본인의 연구결과에도 많은 문제점이 지적될 것이며,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연구개발과 디자인 계선, 해외시장 정보수집 등 다방면의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그리하여 국내 소비충의 대다수가 양질의 국산품을 선호하는 시대로 만들어 나가는 것이 앞으로의 과제라고 보여진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논문개요 = ⅸ 서론 = 9 제1절 연구의 배경과 목적 = 9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 10 제1장 유아용화장품의 일반적인 고찰 = 12 제1절 유아용화장품의 개념 및 분류 = 12 1. 유아용화장품의 개념 = 12 2. 유아용화장품의 용도별 분류 = 12 제2절 유아용화장품의 시장동향 분석 = 13 1. 우리나라 화장품 시장의 추이 = 13 1) 유아용화장품 시장동향 = 14 2) 유아용화장품의 경쟁사별 생산현황 = 17 2. 우리나라 화장품의 유통구조 = 21 1) 국내유아용 화장품시장의 생산규모 및 현황분석 = 24 2) 새로운 유통채널의 둥장 = 30 3. 국내 어린이시장의 동향 = 31 제2장 국내베이비 화장품용기의 실태조사 = 33 제1절 용기의 문헌적인 고찰 = 33 1. 용기의 개념 및 역사적인 유래 = 33 2. 화장품 용기의 특성 = 34 제2절 경쟁사별 유아용화장품 용기디자인의 경향 = 35 1. 국내경쟁사의 제품별 용기형태 = 35 2. 베이비파우다 용기형태의 분류 = 40 3. 용기타입별로 본 생산점유 현황 = 40 제2절 유아용화장품 용기에 쓰이는 재료 = 45 1. 현재 사용하고 있는 플라스틱재료의 일반적 고찰 = 45 2. 합성수지의 국내 수용현황 = 47 3. 플라스틱의 문제점 및 향후전망 = 49 제3장 베이비화장품 용기디자인 분석 = 51 제1절 베이비화장품 용기디자인에 관한 소비자 실태조사 = 51 1. 조사의 개요 = 51 2. 조사결과 = 52 제2절 분석된 자료에 의한 이미지 스케일 = 57 제4장 디자인 전개 = 58 제1절 디자인을 위한 기본계획 = 58 1. 연령별로 본 어린이의 놀이형태 = 59 2. 놀이도구화(After-Use)를 위한 시도 = 60 1) After-Use 개념 = 60 2) 놀이도구(After-use)의 기능을 갖는 용기디자인으로서의 타당성 = 61 제2절 디자인 전개 = 64 1. 디자인방향설정 = 64 2. 모델링(Mock-up) = 67 결론 = 69 제1절 분석 결과 = 69 제2절 연구결과와 앞으로의 과제 = 70 참고문헌 = 72 부록 = 74 ABSTRACT = 78-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2288429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산업미술대학원-
dc.subject제품디자인-
dc.title유아용 화장품 용기디자인 개발에 관한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subtitle놀이도구화(After-Use)가 되는 유아용 화장품 용기개발을 중심으로-
dc.format.pagex, 79 p. : 삽도(일부채색).-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산업미술대학원 산업미술학과제품디자인전공-
dc.date.awarded1993.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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