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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정경욱-
dc.creator정경욱-
dc.date.accessioned2016-08-25T02:08:15Z-
dc.date.available2016-08-25T02:08:15Z-
dc.date.issued1996-
dc.identifier.otherOAK-000000031419-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75857-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31419-
dc.description.abstract오늘날 복식은 내면적 욕구와 미적 감각을 표현한다는 점에서 예술과 밀접한 관계를 가진다. 순수 예술에서 추구하는 의미가 의상 디자인에 영감을 주며, 의상의 모티브는 다른 예술 분야와 합께 발전해 가고 있는 것이다. 현대 의상에는 순수 예술 작품을 만든 작가의 정신과 교류하며 자신이 속한 사회의 시대정신과 조화시킴으로써 끊임없이 창조적이고 개성 있는 복식의 창출이 시도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팝 아트가 소재로 삼았던 대중적 상표 이미지를 의상 표현 모티브의 원천으로 삼아 독창적인 의상 디자인 개발 가능성을 증진시키고자 한다. 또한 의상의 표현 기법으로 입체주의의 파피에 콜레(papier colle) 이후 현대 미술에서 새로운 재료와 여러 가지 재료를 화면에 도입시키는 표현 방법으로서 계속적으로 사용된 콜라주 기법을 사용하여 개성적이고 독특한 의상 표현의 개발 가능성도 함께 증진 시키고자 함에 그 목적이 있다. 연구의 이론적 배경으로 팝 아트의 개념과 특성을 정리하고 콜라주의 개념과 기원 및 종류를 문헌 및 사진 자료를 통해 연구하였다. 또한 현대 복식에 도입된 대중적 상표 이미지의 팝 아트 작품을 수집, 정리, 분석하였다. 이를 토대로 대중적 상표 이미지를 응용하고 콜라주 기법을 도입한 복식 디자인으로 총 여덟 작품이 실물 제작되었으며, 작품의 소재는 상표가 도입된 포장 재료나 종이 가방의 실물과 이러한 표현 소재를 접착할 수 있는 접착성 PVC(폴리 염화 비닐) 및 테라스틱 폴리 우레탄(Telastic Poly Urethan)을 사용하였다. 작품의 제작 기법은 수집된 작품 소재를 접착성 PVC에 콜라주 하는 기법을 사용하였다. 콜라주 한 후 접착의 강도를 높히기 위해 디자인에 따라 니켈 징이 부수적으로 사용되었다. 작품 제작을 통해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복식 디자인에 대중적인 이미지를 도입함으로써 착용자가 친근하고 익숙한 느낌을 갖게 하며, 상업적 홍보 목적으로도 사용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둘째, 대중적인 이미지를 표현함에 있어 콜라주 기법은 염색 기법을 사용하지 않고서도 작가가 원하는 표현 효과를 낼 수 있었다. 본 연구의 작품은 2차원적 콜라주 기법으로서 소재 업체와 상호 협력을 통해 코팅(Coating) 기법을 통한 신소재 개발의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셋째, 대중적 상표 이미지를 직접적으로 전달함에 있어 접착성 PVC는 투명 소재로 그 효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었다. 넷째, 대중적 상표 이미지는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현대 도시의 인공적 환경들로, 복식을 독특하고 개성있게 표현할 수 있는 모티브의 역할을 하면서 또한 그 예가 무한하여 다양한 디자인 창출의 가능성을 갖고 있었다.;Fashion of today has a close relationship with art in the respect that it represents man's inner desires and aesthetical senses. Meanings pursued by pure art give an inspiration to fashion design, of which motives develop together with the other field of art. Current fashion basically explores the artists' mentality who have made works of pure art to harmonize it with the spirits of society it belongs and attempt to produce creative, characteristic designs. Therefor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crease the possibility of developing unique fashion designs by making popular images, which have been the subject matter of pop art, as the resources of expressional motive of fashion. And also by adopting collage for fashion design, we can evaluate characteristic expressional technique in the field of fashion design. As the theoretical background of study, concept of pop art and collage were defined, and background of its formation and its characteristics were investigated through reference to the literature and photographical data. Also elements of pop art and collage applied to modern fashion were collected, arranged and analyze, and based upon these data total eight works actually designed through application of images of popular brands and collage, and as a subject matter of work, packing materials with brand, paper bag, adhesive PVC and Telastic poly Urethan were used. To heighten the adhesive intensity, nickel studs additionally used if necessary. And conclusion through actual designing is as follows: First, by applying popular images to fashion design, we can make werers feel easy and comfortable and it may be used for the commercial advertisement. Second, through collage techniques frequently used in Pop art, popular images can give designer effects they want without using dyeing techniques. Third, in directly delivering the images of popular brands, effect can be maximized by use of transparent materials like adhesive P.V.C. Fourth, brand images are one of the artificial environments which can be easily found around and they play a role in presenting unique and characteristic fashion designs as a motive, and their usage almost infinite that they have a possibility of creating designs in various ways.-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논문개요 = ⅶ Ⅰ. 서론 = 1 A. 연구 목적 = 1 B. 연구 내용 및 방법 = 2 Ⅱ. 이론적 배경 = 4 A. 팝 아트와 대중적 상표 이미지 = 4 1) 팝 아트의 개념과 특성 = 4 2) 팝 아트에 나타난 대중적 상표 이미지 = 12 3) 대중적 상표 이미지와 복식 = 17 B. 콜라주 기법 = 31 1) 콜라주의 개념과 기원 = 31 2) 콜라주의 변천 과정 = 34 3) 콜라주와 복식 디자인 = 39 Ⅲ. 작품 제작 및 분석 = 48 A. 제작 의도 = 48 B. 제작 방법 = 49 C. 작품 및 작품 해설 = 51 Ⅳ. 결론 및 제언 = 87 참고문헌 및 자료 = 89 ABSTRACT = 93-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0100185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dc.subject팝 아트-
dc.subject상표 이미지-
dc.subject의상 디자인-
dc.subject콜라주 기법-
dc.title팝 아트의 대중적 상표 이미지를 응용한 의상 디자인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subtitle콜라주 기법을 중심으로-
dc.title.translated(A) Study on Fashion Design Applying the Images of Pop Art's Popular Brands : mainly around the technique of Collage-
dc.format.pageviii, 95p. : 삽도.-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디자인대학원 디자인학과의상디자인전공-
dc.date.awarded1997.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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