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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崔淳好-
dc.creator崔淳好-
dc.date.accessioned2016-08-25T02:08:28Z-
dc.date.available2016-08-25T02:08:28Z-
dc.date.issued1986-
dc.identifier.otherOAK-000000030418-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75726-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30418-
dc.description.abstract가장 效果的인 광고란 우리에게 가장 자연스러우며 또한 가장 本質的인 내용이 담긴 광고이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본질적인 정신이 곧 太極의 妙合之道라 보았다. 이것은 '融二而不一', '同卽異'의 사상을 말한다. 또한 이 사상은 가장 人本主義的이고 主體的인 사상이다. 이러한 가장 우리에게 적합한 사상을 廣告에서 표현해야 한다는 것은 우리의 마음의 구조는 결국 文化의 구조와 동일하기 때문이다. 최근의 성공한 광고사례들은 우리의 사상을 강요한다는 느낌없이 잘 묘사한 경우들이다. 한복을 입은 모델이 나온다고 하여 꼭 우리의 사상이 표현되는 것은 아니다. 우리는 표면적인 새로움이 아니라 우리 內面의 사상을 새롭게 인식해석, 표현하는 그런 새로움을 창조해야 한다. 이러한 점에서 볼 때, 우리 민족의 심층에 자리잡은 우리의 思想과 우리의 生活世界에 충실한 廣告야 말로 最大의 訴求力을 지닌 광고가 될 것이다. 본 논문에서 가장 어려운 점이 있다면 廣告에 대한 文化的 연구의 문헌들이 부족하였다는 점이다. 물론 절대적으로 부족한 것은 아니었으나 마케팅적 측면에서 본 것들에 비해서는 소량이었다. 그리고 太極思想 자체에 대한 인식이 일반적으로 불분명하므로, Ⅱ장에서는 사회과학적인 面에 치중했다는 것도 밝혀둔다. 광고의 사회적 영향력이 커질수록 광고의 개념을 文化的으로 해석하려는 연구가 더욱 많아져야 겠다고 생각하는 바이다.;Our culture come to lose its independence by and by nowday At this juncture, the newly emerged possibility to us is the most peculiar thought which is inherent to ourselves, that is the Taeguk thought. The Taeguk thoughts is the most supreme affirmation toward the human being. In this study, how such a thought is expressed in the important advertising which is a very important factor in the modern society, and how can we make the advertisement essential to us was made. Accordingly, the study on the culture itself and research on the advertisement were heavily handled.-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序論 = 1 A. 연구의 목적 = 1 B. 연구방법 = 1 Ⅱ. 太極思想과 現代社會 = 3 A. 太極思想의 기본개념 = 3 B. 우리의 太極恩想과 主體性 = 6 C. 우리의 現實과 앞으로의 向方 = 9 Ⅲ. 광고와 우리의 思想 = 15 A. 文化와 광고 = 15 B. 광고와 太極思想 = 20 Ⅳ. 結論 = 26 참고문헌 = 28 ABSTRACT = 29-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846878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산업미술대학원-
dc.subject태극사상-
dc.subject사상-
dc.subject광고-
dc.title太極思想을 통해 본 우리나라 廣告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Taeguk thought and our Advertisement-
dc.format.page29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산업미술대학원 산업미술학과광고디자인전공-
dc.date.awarded1986.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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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대학원 > 광고디자인전공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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