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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유재임-
dc.creator유재임-
dc.date.accessioned2016-08-25T02:08:54Z-
dc.date.available2016-08-25T02:08:54Z-
dc.date.issued1988-
dc.identifier.otherOAK-000000030691-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75604-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30691-
dc.description.abstract현 우리사회는 거듭되는 경제성장으로 생활수준의 향상과 문화생활에 많은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인구의 과밀도 현상과 도시의 확대화로 소비활동이 활발해졌으며 국내의 유통구조 역시 경제사회의 급속한 팽창에 따라 더욱 다양해지고 전문화 되어가고 있다. 80년도 초에 성황을 누리던 백화점업계는 슈퍼마켓이나 고급화된 전문점 또는 복합적 기능을 갖춘 대형 쇼핑센터등에 상권을 위협받고 있어 이에 대응할 수 있는 대책이 요구되는 시기이다. 백화점의 근본적인 기능인 상품판매를 위한 매장공간은 이제 단순한 상품판매의 공간개념에서 벗어나 고객에게 상품을 비롯한 다양한 정보제공과 쾌적한 환경에서 쇼핑을 즐길 수 있도록 문화, 휴식, 오락의 장소로서의 역할까지 수행할 수 있어야 하며 이러한 백화점의 역할 확대에 따라 고객을 위한 서어비스 공간으로서의 유아휴게실의 중요성 또한 점차 부각되어져야 한다. 더구나 현대사회와 같은 부부와 자녀 중심의 핵가족사회에서 자녀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짐에 따라 유아를 위한 쇼핑의 비중이 커지며 대부분의 경우 유아와 함께 쇼핑을 하게 된다. 본 연구는 이렇게 유아와 함께 쇼핑하는 고객을 위하여 쇼핑시 유아에 관한 곤란한 일을 당했을 경우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유아휴게실을 설치하므로 편안하고 쾌적한 쇼핑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유아휴게실의 필요성을 인식 시키고 소비자가 요구하는 바람직한 유아휴게실의 요인을 분석하므로써 보다 나은 환경을 조성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그 방법으로는 백화점과 유아에 관한 문헌고찰과 설문조사 및 실태조사를 하였으며 이를 종합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이 나타났다. 1. 국내 백화점에서 쇼핑하는 동안 유아에게 필요한 수유, 조유, 수면, 휴식등의 문제해결을 할 수 있는 공간인 유아휴게실이 없는 백화점이 많은 실정이므로 백화점측은 고객을 위한 서어비스 공간으로서의 유아휴게실의 필요성을 인식하여 유아와 함께 쇼핑을 하는 고객을 위하여 유아휴게실을 반드시 설치하여야 한다. 2. 유아휴게실의 시설면에서 유아휴게실이 있는 백화점도 몇 안되나 몇 안되는 백화점의 유아휴게실 공간 또한 매장공간이나 이용자에 비해 좁은 실정이며 장소가 좁기 때문에 환기시설 또한 제 기능을 못 하고 있다. 이에 백화점의 경영자측은 유아휴게실의 필요성을 인식하여 유아휴게실을 위한 공간을 할애해야 한다. 3. 설문지 조사 및 실태조사에 의하면 많은 이용자들이 유아휴게실에 놀이기구를 요구했으며 이러한 소비자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놀이기구 및 위생시설에 세심한 배려가 필요하다. 4. 현 유아휴게실의 실내디자인은 극히 단순하고 조잡한 경향이다. 그러므로 밝고 부드러운 분위기 및 어린이의 정서발달을 위하여 유아휴게실의 실내디자인은 유아가 좋아하는 밝은 색을 중심으로 벽화등을 이용하여 어린이의 성장발달에 도움이 되는 실내디자인이 요구되어진다. 이와같이 소비자의 요구뿐만 아니라 공간내에서 많은 미비점이 발견되었으므로 백화점측은 고객을 위한 서어비스 공간으로서의 유아휴게실에 관심을 가지고 소비자의 욕구를 만족시키므로써 쇼핑시 불편함이 없도록 고려하여야 한다.;There has been a lot of changes in cosumers' consciousness with rapid social development since Idustrial Revolution. So the functions of department store as a shopping center has changed concerning for the consumers' various requirement and their improvement of life-style. Modern department store provides a wide range of merchandises and recreation for social culture. It means that the role of them is getting away from only the place for purchasing goods and coming out the place for culture and recreation. Nowadays, the number of department stores is increasing and the competition among them is severe than any other times. However most of them pay their attention to the nurmeric growth, not the improvement of quality. Therefore, the management of department store is based on the improvement and the development it as a place not only public culture and recreation but also marketing business to satisfy various consumers' need. There are many spaces for offering consumers' conveniences at department stores. One of them is Nursery Room. It has very important factor for many customers who go shopping with their baby. Modern society is usually Nurclear family which is composed of wife, husband and their one or two children. So there is rarely other person who takes care of their childre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quiry the existing department stores and find out the problems to suggest model of The desirable Nursery Room as one of the places for public culture and recreation for their customers. The methods and the range of study are as below: The theoretical background are investigated through the records about the place for public culture and recreation. And the consumers' desire and their need when they go shopping at there. The ease study of some department-stores which is located in Seoul throughout the questionnaire are investigated and analized. As the result of this study, some problems to improve 'The desirable Nursery Room are founded as below: 1. The space for Nursery Room for baby should be extend concerning the existing place. 2. The Nursery Room should be equipped with venitlation facilities and an aperture for admitting light. 3. The Nursery Room should be designed the interior which has influence on development of children's emotion. 4. There should be playing-equipments for children. In a conclusion, this study is available for development as a place for market business and for public culture center.-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논문개요 = ⅷ Ⅰ. 서론 = 1 A. 연구의 목적 = 1 B. 연구의 범위 및 방법 = 2 Ⅱ. 백화점에 관한 이론적 고찰 = 4 A. 개념 및 발달과정 = 4 B. 기능 및 분류 = 9 C. 공간 구성 = 16 Ⅲ. 유아 및 유아휴게실의 의의 = 23 A. 유아의 성장 및 특징 = 23 B. 유아와 공간 = 30 C. 유아휴게실의 계획 = 32 Ⅳ. 현황조사 및 분석 = 56 A. 설문지조사 = 56 B. 실태조사 = 70 C. 종합분석 및 제언 = 100 Ⅴ. 결론 = 103 참고문헌 = 106 ABSTRACT = 110 부록 = 113-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7055626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산업미술대학원-
dc.subject백화점-
dc.subject유아휴게실-
dc.subject실내계획-
dc.subject실내디자인-
dc.title백화점 유아휴게실의 실내 계획에 관한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A) STUDY ON DESIRABLE NURSERY ROOM OF DEPARTMENT STORE : FOCUS ON THE CASES OF SEOUL CITY-
dc.format.page123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산업미술대학원 산업미술학과실내디자인전공-
dc.date.awarded1988.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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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대학원 > 실내디자인전공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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