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26 Download: 0

진로 관련 학습내용을 적용한 과학수업이 학생들의 학업성취와 직업인식과 과학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

Title
진로 관련 학습내용을 적용한 과학수업이 학생들의 학업성취와 직업인식과 과학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
Other Titles
(The) effects of career-based science instruction on middle school students' learning achievement, career perception and attitude toward science
Authors
이화영
Issue Date
2001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물리교육전공
Keywords
진로 관련과학수업학업성취직업인식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교육은 학생들이 자기 자신의 잠재 가능성을 최대로 개발하여 학생들 스스로 자신의 적성과 능력에 따라 진로를 탐색하고 추구하여 자아를 실현할 수 있도록 돕는 활동이다. 그러나 현재 우리나라의 학교교육은 학문적이고 주지적으로만 편중되어 있으므로 교육의 조화를 잃고 있다. 이러한 편중된 문제점을 시정, 보완하기 위해 실제사회에서 유능한 생활 능력인을 육성하기 위한 진로지도가 학교교육의 일부로 도입되었다. 진로지도의 여러 가지 방법 중에서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매일의 교과학습을 통해 진로에 대한 인식, 탐색, 준비를 시키는 것이다. 이 연구에서는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과학 교과 학습의 내용을 소홀히 하지 않으면서, 과학교육의 본래 목적에 부합되며, 과학교육 현장에서 실제로 적용 가능한 진로교육과 관련된 과학과 내용을 선정하여, 과학 교과와 관련있는 진로정보를 제공하는 교수-학습 지도안과 학습자료를 개발하였다. 이를 수업 중에 실시함으로써 진로지도가 학생들의 과학 학업 성취와 직업인식과 과학 학습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연구대상은 서울시 영등포구에 위치한 당산서중학교 2학년 남녀혼성 학급 중 4개반 127명이며, 이 연구에서 개발한 진로 관련 교수-학습 지도안을 중심으로 수업을 실시한 학습진단을 실험반으로, 교과서 내용을 중심으로 실시한 전통적인 학습집단을 통제반으로 하였다. 해당 단원은 '전기와 자기'이며, 13주(14차시)에 걸쳐 수업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진로 관련 학습내용의 적용 여부에 따라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에 있어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p=000). 이는 교과서 위주의 전통적인 수업에 비하여 진로 관련 학습 내용을 적용한 수업이 학생들의 과학 학습에 있어 더 효과적이었음을 말해준다. 그리고 직업인식과 과학학습 태도에 대해 진로 관련 학습내용의 적용 여부에 따라 그 차이가 있는지를 성별로 살펴본 결과, 남학생들에게서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없음을 알 수 있었고, 여학생들에게서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p<.05). 직업인식과 과학학습 태도의 직업인식, 과학진로, 과학학습, 수업태도 영역 중에서 특히 직업인식과 과학진로 영역에서 여학생들에게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p<.05). 이는 교과서 위주의 전통적인 수업에 비하여 진로 관련 학습 내용을 적용한 수업이 여학생들의 직업과 과학학습 태도 전체에 대해 더 효과적이었음을 알 수 있었다. 이와 같이 진로 관련 학습 내용을 적용한 수업은 여학생들의 과학 학업 성취와 직업인식과 과학진로 영역에 대해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그리고 보다 체계적이고 활용이 가능한 과학 교과와 관련 있는 진로 관련 교수-학습 지도안과 학습자료 개발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하다고 하겠다.;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study the effects of career-based science instruction on middle school students ' science learning achievement, career perception and attitude toward science. This study utilized career-based science instuction relating to 'Electricity' on middle school students.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63 second grade students in the experimental group and 64 second grade students in the control group from middle school in Seoul. The chapter 'Electricity' of middle school science Ⅱ textbook was redesigned to reflect career-based science instruction for the experimental group. These lessons using career-based science instruction were conducted with the subjects of the experimental group while lessons from traditional textbooks with a lecture-centered pedagogy were conducted with the subjects of the control group for 13 weeks respectively. Before the research, a pretest about learning achievement and attitudes was given to both the experimental and control groups. And after the study, a post-test was also administered. According to the results of the study, there were significant differences between the experimental group and control group in learning achievement(p=.000), in girl students' respective career perception and attitude toward science(p<.05). For effective science teaching and learning to career-based science instruction in middle school, further research and development on career-based science instruction styles and career-based science curriculum and pedagogy are needed.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물리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