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험 측정 방법이 포트폴리오 선정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주식시장의 특성을 상승기, 조정기, 하락기로 나누어 제시하였다. 그 각각의 기간마다 목표수익률 값을 변화 시킴으로써 달라지는 두 모형간의 수익률과 위험의 차이를 분석해 보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모형은 Target Semivariance모형과 Target Absolute Semideviation 모형이다. 두 모형은 모두 다운사이드 리스크 개념을 사용하지만 TSV모형은 목적함수가 2차식이며 TASD모형은 목적함수가 1차식이라는 차이점을 가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각기 다른 세 기간에서 두 모형을 동일한 조건에서 비교하여 각 기간마다. 최종적으로 선택된 포트폴리오의 평균 수익률이 높을수록, 위험은 낮을수록 상대적으로 우수한 모형임을 입증하는 데에 초점을 맞추었다. 여기서 또한 TR의 변화에 따라 두 모형의 수익률구조가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본 논문의 연구결과 다음과 같은 점을 알 수 있었다. 첫째, 조정기에서는 수익률과 위험에서 두 모형의 큰 차이점이 없는 것으로 밝혀졌다. 둘째, 상승기에서는 TASD모형이 수익률면에서 더 우위에 있음을 입증하였다. TASD모형이 TR값에 더 민감하게 반응하여 투자자의 성향을 더 잘 반응하는 모형임을 알 수 있었다. 위험도를 측정하는 분산 값에는 큰 차이가 없어 위험도의 우위성을 밝힐 수는 없었다. 셋째, 하락기에서는 한 종목에 투자가 집중되는 현상을 두 모형 똑같이 나타내었다. 고로, 연간 수익률은 두 모형이 일치하면서 분산도 같은 값을 가졌다. 두 모형이 동일한 포트폴리오를 선정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