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가능경영 지표와 재무성과 지표간의 연관관계 연구

The relation between sustainability performance and financial performance in Asian financial sector

In Since Rio Conference(1992), Sustainable management is a special issue among governments, companies and NGOs. Sustainable management in financial sector have rapidly grown last decade with the social needs. But, former studies have lack of documents and do not provide clear explanation for the status of Sustainable management in Korea. This study provides the definition of Sustainability, Sustainable development and Sustainable management. This study also focuses the Sustainable management in financial sector, especially banks and examines the relation between Sustainability performance and financial one. The sample is 22 commercial banks in Asia. For sustainability performance, prevailing sustainability performance indexes, guidelines for Sustainability Report and Innovest IVA™ are used. For financial performance, ROA in 2005 annual report are used.;1992년 브라질 리우데자이네로에서 열린 유엔환경개발회의에서 지속가능발전(Sustainable Development)을 위한 지속가능경영(Sustainable Management)과 사회책임투자(Sustainable & Responsibility Investment)에 대한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그 후 지난 10여 년간 기업에게 사회, 환경 등 비재무요소에 대한 책임이 강조되고 이해관계자와의 조화로운 미래에 대한 요구가 늘어나면서 지속가능경영은 산업군의 특성과 관계없이 기업경영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지속가능경영이 주목받고 있다. 특히 은행산업의 지속가능경영은 외부의 공익적 기대역할과 내부의 수익적 목적이 만나면서 급성장하고 있다. 공익적 기대역할은 은행의 자금중개기능을 활용하여 기후변화협약 같은 지구환경문제 해결이나 정부의 환경, 사회 정책의 실현을 위한 유인수단으로 은행의 역할이 기대됨을 의미한다. 또한 은행은 기업시민이자 대기업으로써 지역사회와 환경에 대한 책임을 인식하고 존경받는 기업으로 성장할 것을 요구받고 있다. 국제금융공사(International Finance Corporation; IFC)는 지속가능경영과 재무성과, 고용 창출, 깨끗한 환경, 사회적 명성간의 상관관계가 성립한다고 보고 있으며, 특히 지속가능경영에 대한 목표의식이나 동기부여가 금융기관과 금융시장을 통해서 보다 효율적으로 달성될 수 있다고 하였다. 유엔환경계획금융기관이니셔티브(United Nations Environmental Programme Financial Initiative; UNEP FI)에서도 지속가능 발전을 정부와 기업, 개인의 집단적인 책임이자 건전한 기업경영의 근간으로 인식하고 시장메커니즘을 통하여 지속가능경영을 실행시키는 협력자로서 은행의 선도적인 역할을 요구하고 있다. 수익적 측면에서는 금융리스크 감소, 내부 자원 효율성 증대 등으로 인한 비용 절감, 시장 확장에 따른 수익창출 등의 요인과 투자대상으로 은행을 평가함에 있어 지속가능성을 반영하고자 하는 투자자들의 요구에서 지속가능경영 도입 이유를 찾을 수 있다. 이해관계자와의 관계를 중요시 여기는 지속가능경영은 공급자와의 관계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도와주며 적절한 훈련을 통해 임직원들의 직장 만족도를 높이고 경영효율성을 높여주는 역할을 한다. 또한 일자리 창출, 지역교육 및 능동적인 사회공헌활동을 통해서 지역경제의 활성화에 앞장서는 한편 고객의 충성도를 높이기도 한다. 환경, 사회적 개선운동을 통한 원가절감효과도 주요한 효과이다. 금융활동 측면에서 지속가능경영은 은행의 운영 및 신용위험의 저감에 영향을 미치게 되며 탄소시장, 그린펀드, 친환경대출 등으로 인한 신사업기회 창출 및 수익성 확보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이미 탄소시장에서는 세계은행의 Prototype Carbon Fund가 구성되어 약 1억 8,000만 달러의 예산이 구성되어 있으며, 일본의 비와코은행은 환경은행을 내세워서 2005년도 환경손익계산에서 1억엔의 경상이익을 달성하였다. 반면 지속가능경영 도입단계에 있는 국내 은행들은 아직 지속가능경영에 대한 구체적인 정의조차 부족한 실정으로 지속가능경영을 단순한 사회공헌이나 보고서 발간으로만 간주하기도 한다. 지속가능경영은 비재무적 요소를 모두 포함하고 이해관계자와의 관계를 중시하는 만큼 한가지 지표나 절대적인 결과로 설명될 수 없음에도 불구하고 지속가능경영 활동 과정보다는 결과론적으로만 분석하고 있기도 하다. 또한 지속가능경영 도입에 대한 수익적 기대효과나 고찰 없이 공익적 기대역할을 통한 도입 요구가 오히려 은행의 적극적 지속가능경영 도입을 지연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지속가능경영에 대한 지표 분석과 선행연구를 통하여 은행에 요구되는 지속가능경영과 지속가능경영 지표를 정의하고 지속가능경영 지표와 수익성 지표간의 분석을 통하여 수익성 측면에서 은행산업에 적합한 지속가능경영의 모습을 그려보고자 한다. 연구는 국내 은행산업의 경우 지속가능경영에 대한 평가가 수행되지 않았기 때문에 국내 은행산업과 유사한 아시아 지역의 은행을 대상으로 지속가능경영 활동과 수익성간의 상관도를 분석하였다. 지속가능경영 지표는 기업 지속가능성 평가 전문기관인 Innovest의 IVATM 평가를 바탕으로 자발적 협약 가입이나 외부 공개지표 등을 활용하였고 수익성 지표로는 각 은행별 연차보고서에 공개된 내용을 바탕으로 한 자산수익률(ROA)를 활용하였다. 또한 분석 대상 은행들은 해외 영업을 하고 있는 은행들로 선정하여 자국내 특수한 영향을 줄이고 지속가능경영 도입 정도에 차이가 있음을 고려하여 외부활동 및 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선도군과 도입군으로 구분하였다. 분석결과 도입군에 비하여 선도군의 은행들이 수익성과 보다 밀접한 양의 관계를 보이고 있으며, 5개의 지속가능경영 지표 중에서 지속가능경영 조직 및 전략의 구축이 수익성 지표와 가장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으며 지속가능금융과 인적자본도 수익성과 양의 관계를 보인다. 이는 지속가능경영 도입 시기에는 일정한 초기비용이 요구되는 만큼 수익성에 영향을 미치지 못하나, 지속가능경영이 체화될 수록 지속가능상품을 통한 새로운 시장가치 창출효과가 기대되는 것이라고 분석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