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경제발전을 위한 지방정부의 중소기업육성에 관한 연구

Abstract

In recent years there has been considerable debate about the implications of globalization for local and regional economic development in advanced industrial countries. Since a new system of local autonomy was reinstated throughout Korea in 1995. Because it was elected major of local countries by citizen. and then local governments have been authority of local policy. The purpose of this artical is to develop countries in special industry, so local government should help enterprises a way of policy and cooperation of related organization. It identifies various alternatives for regional economy policy ; milano project and CHIMERIC of joint brand in Tae-Gu. To develop a small and medium enterprise from our environment, local government should make preparation for help small and medium enterprises in offering funds, cooperating organizations and especial policy.;지역의 경제를 발전시키기 위한 노력은 중앙정부 차원에서도 꾸준히 있어왔지만 민선자치단체장이 선출된 이후, 정책적인 역할을 중앙정부 대신 지방자치단체가 주도적으로 하고 있다는 것이 새로운 변화의 흐름이라 하겠다. 이 논문의 목적은 지역의 경제발전을 위해 지방자처단체가 지역의 산업구조 중 주종을 이루고 있는 산업 중 특화산업을 육성하는 정책에 대해서 분석하여, 지방자치단체의 역할에 대한 효과성을 평가하고, 지역경제의 발전을 위한 지방자치단체의 정책이 실효성을 거들 수 있도록 제언을 하고자 함이다. 그 사례로서 역사성과 산지성, 지역특화산업으로서의 특성을 지닌 대구광역시의 섬유산업을 중심으로 한 대구광역시의 섬유특화산업정책인 공동브랜드 사업 '쉬메릭(CHIMERIC)'과 밀라노 프로젝트를 선정하였고, 두 정책이 기업에 미친 영향력을 효과성으로 파악하여 분석한 결과, 기업의 매출로 이어지고 지역경제의 발전이 곧 주민의 복지로 이어지는 실효를 거두기까지 시간상의 제약이 뒤따른다는 한계를 두긴 하였으나 지역경제 발전을 위한 지방자치단체의 정책적 의지는 지역의 기업에게 잘 전달되었고, 향후 지역의 섬유산업의 수준을 끌어 올려주는 인프라를 구축해 준다는 면에서 기업가들이 좋게 평가하였다. 지방자치단체의 지역경제발전을 위한 특화산업의 육성이 실질적으로 경제발전을 꾀하기 위해서는 지방자치단체의 정책적인 역할뿐만이 아니라, 기업의 성장에 직접적인 영향력을 줄 수 있는 유관기관과의 역할과 기업이 접해서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직·간접적인 정보와, 자금, 그리고 중앙정부의 정책적인 의지까지 포함되어야 함을 알 수 있고, 이러한 것을 충족시키기 위해서 지방자치단체의 역할이 정책적인 면을 제시함과 동시에 정보제공, 자금지원, 유관기관과의 연계망을 구축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협조해야 한다는 결론을 도출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