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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인간호학 개설현황 및 교과과정에 대한 조사연구

Title
노인간호학 개설현황 및 교과과정에 대한 조사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the Offering Status and Curriculum of Gerontological Nursing Course
Authors
이여주
Issue Date
2007
Department/Major
임상보건과학대학원 임상보건학과임상간호학전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임상보건과학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우리나라 인구구조의 변화에 따른 의료수요의 추이를 전망할 때 노인의료의 수요 증가와 함께 전문적인 노인의료관리에 대한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이다. 또한 복합적인 요구를 가지는 노인문제는 이제 단순한 개인이나 가족 차원이 아니라 범국가적인 사회문제로 나타나기 시작했다. 어느 연령층보다도 많은 건강요구를 지닌 노인 문제를 모두 충족해 주기에는 효율성에 한계가 있어 각 계에서는 이에 대한 더욱 높은 관심과 해결책 마련에 나서고 있으며 간호교육의 교과과정에서도 자연스럽게 노인간호 교육에 대한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간호교육에서의 노인간호학 표준 교과과정 개발의 필요성을 느끼고 이에 대한 노인간호학 교과목의 개설현황 및 교과과정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 연구이다. 자료수집을 위해 전국 61개의 3년제 간호교육기관에 공문과 함께 우편과 이메일을 이용하여 설문지를 발송하였으며 자료수집 기간은 2007년 3월 1일부터 6월 16일까지였다. 총 53개교의 설문지가 수거되어 회수율은 86.89% 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Microsoft office EXCEL 2004를 이용하여 실수와 백분율을 산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노인간호학 개설현황 노인간호학이 개설되어 있는 기관은 53개교 중 43개교(81.13%)로 나타났다. 이 중 이론만 개설된 곳은 28개교(52.83%), 실습만 개설된 곳은 1개교(1.89%), 이론과 실습 모두 개설된 곳은 14개교(26.41%)이었으며 이론과 실습이 모두 개설되지 않은 곳은 10개교(18.87%)였다. 노인간호학 교과목의 개설년도는 1996년~2000년에 20개교(46.51%), 2001년~2005년에 13개교(30.23%)로 나타났다. 2. 노인간호학 교과과정 이수학점은 이론의 경우 2학점인 기관이 24개교(57.14%)로 가장 많았고 실습의 경우 1학점인 5개교(33.33%), 2학점인 기관이 10개교(66.67%)로 나타났다. 이수학년은 이론의 경우 3학년이 23개교(54.76%)로 가장 많았고, 실습 이수학년은 2학년 10개교(66.67%), 3학년 5개교(33.33%)로 나타났다. 노인간호학의 이수형태는 34개교(79.07%)가 전공선택, 9개교(20.93%)가 전공필수로 운영하고 있었으며 노인간호학 담당교수의 전공은 성인간호학 전공이 25개교(58.14%), 노인간호학 전공이 15개교(34.88%)로 나타났다. 노인간호학의 실습이 개설되어 있는 15개교를 대상으로 실습장소를 조사한 결과 노인병원은 12개교(80%), 요양시설은 3개교(20%) 였다. 노인간호학의 교과목 내용은 노인의 건강이해 영역에서는 노인간호개론과 관련된 내용들이 다루어지고 있었고 노인의 건강문제 영역에서는 노인질환들이 주로 다루어지고 있었다. 노인의 건강증진 영역에서는 수면과 휴식, 영양, 환경과 안전 등에 대한 내용들이 다루어지고 있었고 노인의 건강사정 영역, 노인의 복지 영역 등으로 학습내용이 구성되어 있었다. 3. 노인간호학 교과과정의 문제점 노인간호학 담당교수를 대상으로 교과과정에 대한 문제점을 조사한 결과 ‘실습이 개설되지 않았다’ 14개교, ‘학점이 적다’ 11개교, ‘다른 교과목과 중복되는 내용이 많다’ 9개교, ‘국가고시 과목이 아니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낮다’ 4개교, ‘이론이 없고 실습만 있다’ 1개교로 나타났다. 4. 노인간호학 비개설 기관의 향후 계획 노인간호학이 개설되어 있지 않은 기관은 53개교 중 10개교(18.86%)였으며 노인간호학의 개설 계획 여부에 대한 조사 결과 ‘개설 계획이 있다’ 4개교(40.00%), ‘개설 계획이 없다’ 1개교(10.00%), ‘모르겠다’ 는 기관은 5개교(50.00%)로 나타났다. 노인간호학이 개설될 경우 이수학점을 2학점으로 운영 하겠다는 기관이 9개교(90.00%)로 나타났고, 이수학년은 3학년에서 수행하겠다는 기관이 8개교(80.00%)로 가장 많았다. 노인간호학의 이수형태는 ‘전공필수’로 하겠다는 기관은 3개교(30.00%), ‘전공선택’으로 하겠다는 기관은 7개교(70.00%) 였으며 실습장소는 중복응답을 포함하여 ‘노인병원’으로 하겠다는 기관 8개교, ‘요양시설 및 요양원’과 ‘복지관’으로 하겠다는 기관이 각각 1개교, 주간보호소로 하겠다는 기관 1개교 였다. 본 연구 결과, 3년제 간호과에서는 이수학점이나 이수형태에서 노인간호학 교과목이 비중있게 다루어지지 않고 있으며, 실습이 부족하고 국가고시 과목이 아니라는 이유로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낮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노인간호학 교과목 운영방법에 있어서 문제점은 교과목을 담당하는 교수의 전공이 노인간호학인 경우가 34.88%에 그치고 있으며, 실습장소가 다양하지 못한것 등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한국 노인의 실정과 3년제 간호과의 특성에 맞는 노인간호학 교과과정 개발을 위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하며 그 연구의 결과가 교육 현장에서 적용되고, 간호사들에게도 노인간호학에 대한 계속적인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또한 노인간호학이 전공필수 교과목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하는데에 정책적인 지원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This study was conducted to survey the present offering status, curriculum, problem of curriculum, and syllabus contents of gerontological nursing course. And this result of the study is going to provide the basic data in developing a standard curriculum for gerontological nursing course. Data collection was conducted using questionnaires which were developed by this researcher. 53 ADN programs in Korea participated in this study. Data were collected from Mar. 1 2007 to Jun. 16 2007 by mail, fax and phone. The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through frequencies and percentages using Microsoft Office EXCEL 2004.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1. Offering Status of gerontological nursing curriculum was as follows. The gerontological nursing courses has been offered in 43 ADN programs(81.13%) and 46.51% of ADN programs has set it up in 1996~2000, and 30.23% of ADN programs in 2001~2005. 2. Curriculum of gerontological nursing was as follows; The theory credits of gerontological nursing were two credits (57.14%), the practice credits of gerontological nursing were one credit (33.33%) and two credit (66.67%) of ADN programs. The theory education has been offered during higher grade in ADN program. And the practicepart has been offered in the second grade. 20.93% of the gerontological nursing was required subject and 79.03% was elective subject. The professors’ backgrounds of gerontological nursing course were Adult health Nursing (58.14%), Geriatric (34.88%). In practice part of this subject, 80% of the training place for this subject was geriatric hospital and 20% was medical treatment centre. The syllabus consists of Health understanding, Health problem, Health promotion, Health assessment, Welfare of the elder etc. 3. Problems of gerontological nursing curriculum were as follows; Not practice (43.75%),low credit (34.37%), gerontological nursing courses have overlapping subject (28.12%). Low recognition because gerontological nursing is not state examination (12.5%), no theory only practice (3.12%). 4. Plans of not offering of gerontological nursing curriculum are as follows; The gerontological nursing courses have not been offered in 10 ADN programs (18.86%). If the gerontological nursing course would be offered in those AND programs, the plans of them are using two credits (90%), teaching in the third grade (80%), and required subject (70%). The most popular place for the practice in their plan is geriatric hospital (80%). From the result of this research, credit and course of gerontological nursing was not important part in ADN program. And practice part of this was lack. Moreover, the perception of the importance of gerontological nursing was so low because it has not been included state exam. Only 34.88% professions' who are responsible for the geriatric have been specilized in gerontological nursing and the practice places have not been diverse. So, We need to develop the proper ADN curriculum of gerontological in Korea situation, The curriculum should be used in the education filed of ADN program. IN addition , the additional education of gerontological nursing should also be offered to the nurse in the nursing filed . Lastly, We should make political support so that gerontological nursing is to be special subject in ADN progr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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