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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인간호학 개설현황 및 교과과정 조사연구

Title
노인간호학 개설현황 및 교과과정 조사연구
Other Titles
Study on the Curriculum of Gerontological Nursing
Authors
윤은숙
Issue Date
2007
Department/Major
임상보건과학대학원 임상보건학과임상간호학전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임상보건과학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급속한 인구 고령화와 만성질환증가 추세 속에서 노인들이 건강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적극적인 정책을 마련해야 하고 노인간호를 위한 사회 요구에 부응하는 간호 전문인을 양성해야한다. 이를 위해서는 교과과정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 검토와 함께 앞으로의 노인간호의 방향 제시가 될 수 있는 바람직한 교과과정의 개발이 필요하다. 하지만 현재 노인간호학 교과목에 대한 표준 교과과정이 개발되어있지 않고, 많은 학과에서 노인을 성인의 연속으로 바라보는 교과서 및 교재를 사용하고 있는 실정이므로 노인간호 학습목표 및 교육내용 개발이 시급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국내 4년제 간호학과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노인간호학의 개설현황 및 교과과정을 파악하여 노인간호학 표준 교과과정 개발 및 운영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본 연구의 대상은 전국 68개 4년제 간호대학 중 연구참여에 동의한 55개교였으며, 자료수집은 연구자가 문헌고찰과 지도교수의 자문을 얻어 작성한 구조화된 질문지를 이용하였다. 자료수집기간은 2007년 4월 20일부터 5월 31일까지 였으며, 수집된 자료의 분석은 평균과 표준편차, 실수와 백분율을 산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노인간호학 개설현황에 대한 조사결과, 이론 교과목이 개설된 학과는 48개교(87.3%), 실습은 25개교(45.5%)에서 개설되었고, 이론만 개설되고 실습이 개설되지 않은 30개교(41.8%) 중 향후 노인간호학 실습 과목을 개설할 예정이 있는 학과는 10개교(33.3%)인 것으로 나타났다. 개설연도는 1996년부터 2000년 사이에 27개교(56.2%)에서 개설되었다. 2. 노인간호학 교과과정은 운영방법과 교과목 내용으로 분석하였다. 먼저 운영방법에 대한 결과는 27개교(56%)에서 노인간호학을 전공선택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노인간호학을 담당하는 교수의 전공과목은 성인간호학이 27개교(50.0%), 노인간호학이 15개교(27.7%)로 성인간호학이 많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수학년은 이론 과목의 경우 4학년에서 이수하는 경우가 31개교(64.6%), 실습의 경우 17개교(68.0%)가 4학년에서 이수하고 있었다. 이수학점은 이론의 경우 2학점이 38개교(79.2%), 실습은 1학점이 20개교(80.0%)로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실습장소로는 노인병원과 요양원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지역사회와 연계되어 있는 보건소와 복지관도 있었다. 한편, 노인간호학 교과목 내용은 노인의 건강이해, 노인의 건강사정, 지역사회와 노인건강 등을 다루고 있으나 대부분이 노인의 건강증진과 노인의 질환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으나 소분류의 구체적 내용이 성인간호학 분야와 중복되는 것이 많으므로 노인간호학 독자적인 교과과정 개발이 필요하다. 3. 노인간호학 교과과정에 대한 문제점은 노인간호학이 전공필수가 아니고 선택이라는 것과 실습시간이 부족하고 공통된 학습목표가 개발되지 않은 점 등으로 조사되었다. 4. 노인간호학 이론이 개설되지 않은 7개교 중 향후 노인간호학 이론 과목을 개설할 예정이 있는 학과는 6개교(86%)였으며 모르겠다고 응답한 학교가 1개교(14.3%) 였다. 이상의 연구 결과, 노인간호학 이론과목에 비해 실습과목의 개설도가 낮고, 학점 수 부족 등의 이유로 이론 과목의 학습내용에도 노인의 질환을 중점적으로 다루고 노인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 영역은 비중이 낮게 다루어 지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간호학생이 졸업 후 접하게 되는 대다수의 대상자가 노인이라는 점을 고려할 때 독립된 노인간호학 이론 및 실습이 전공필수 교과목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먼저 전문자격을 갖춘 전임교수의 확보와 노인간호학 표준교과과정에 적합한 교재 개발과 다양한 실습 장소 및 실습시간 확보를 제언한다.;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ⅰ) to survey the present status of the gerontological nursing course in Baccalaureate degree programs(BSN) in Korea ; and (ⅱ) to analyze the contents of the syllabus , credits, so as to provide basic data for developing a standard model for a gerontological nursing curriculum. The data were collected from all the nursing programs(BSN) in Korea from April 2007 to May 2007, by mail. Data on the detailed contents of the gerontological nursing curriculum were collected from those programs that had a gerontological nursing course. The result of the survey revealed that 48 BSN(70.6%) programs offered gerontological nursing course.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 1. The results of the study revealed that 48 schools (87.3%) offered gerontological nursing course 25 schools (45.5%) had both lecture subject and clinical practicum. 23 schools (41.8%) had only lecture subject and no clinical practicum. 2. Twenty-seven schools (56%) offered gerontological nursing course as elective. As to the specialty of the professors who were teaching gerontological nursing course, in 27 schools (50.0%) it was adult nursing, and in 15 schools (27.7%) it was gerontological nursing. Students earned the most number of credits in their senior year for both lecture subject and clinical practicum. The most common credit system for lecture subject was 2 credits with 38 schools (79.2%) and clinical practicum. was 1 credit with 20 schools (80%). 3. The issues found with the gerontological nursing course were 1) it was an elective and not a mandatory course 2) lack of clinical lab hours 3) lack of common learning objectiv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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