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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정소형-
dc.creator정소형-
dc.date.accessioned2016-08-25T02:08:08Z-
dc.date.available2016-08-25T02:08:08Z-
dc.date.issued2003-
dc.identifier.otherOAK-000000028757-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75149-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8757-
dc.description.abstract'Mass Customization'(MS) is best defined as a delivery process through which mass market goods and services are individualized to satisfy a very specific customer need. With latest digital technology, E-commerce, it is rapidly emerging as giving superiority and ultimate economic value to organizations in today's turbulent markets. MS helps consumers have a unique-end product when, where and how they want it by giving a variety of specific choices. MS has promoted new technology, productivity as well as influenced its marketing and distribution. MS could offer safety and market control in industry by meeting growing public desire with product personalization previous production system couldn't make. MS becomes an important ingredient of consumer purchasing decisions by making it possible for anyone to design his or her exact needs as well as maximizing choices. MS is characterized by competitive cost, timely deliveries and a move away from centralized manufacturing to more distributed production. Consequently, when combined with the very latest digital technology, such as e-commerce and robotics, mass customization not only benefits the consumer, it offers the manufacturer significant benefits as well: a high degree of product/service flexibility, reduced inventory risk, and a competitive edge in the marketplace. MS combined e-commerce will change consumer purchasing behaviors and dominate marketplace. Compare to boom of regular fancy watch internet on-line market, character watch market doesn't take place in on-line market even if it is getting more public attention and new trends then before. So to provide better customization to customers on internet, this project demonstrates integration of character watch internet shopping mall system for focused (9-12)years old childredlater on it would be expended ( 12-17 ) 1 Intro Explain the design process change from mass production to MS and importance of MS design. Explain necessity of MS design for satisfying customer's needs. 2. Mass Customization and Service Trend. Find out benefits of MS with e-commerce through comparison previous marketing strategies and IT marketing. 3. General concept of MS Help building general understanding MS concept through its definition, history, background, and so on. Show examples how MS has implemented in business such as IT, fashion, travel, communication, etc. 4. Product MS Design Strategy Show MS Design Strategy how to implement MS design and its process and distribution Explain design modules in terms of MS methodology 5 Domestic watch market Analysis. Analyze domestic watch market and watch design trends. 6. MS design Explain the reasons why MS has been chosen for this project. This project focused on the deployment MS design process rather then doing market inspection, so it adapts general offline children watch market characteristics to online shopping mall system. 7. Conclusion: Evaluation of this project. Future of MS.;매스 커스터마이제이션(이하:MS)은 고객의 니즈를 최대한 반영하고자 생산과 디자인 측의 서비스를 고객의 선택으로 맞춤화한 시스템으로 최근 전자상거래의 활성화와 더불어 향후 시장 확대를 대비한 전략적 가치가 높이 평가되고 있다. MS는 거의 모든 소비자들이 자신이 바라는 것을 정확하게 찾아 낼 수 있도록 세분화, 다양화하면서 새로운 개발방식과 생산, 마케팅, 유통체제를 개척해 나가고 있다. 특히 전통적인 시장과 생산방식으로는 소비자의 까다로운 니즈를 충족시키는 일이 더욱 난해해짐으로 안정성과 시장의 통제기능을 보장받기 어렵게 되었으며 미에 고객의 편에 직접 다가서서 고객이 스스로 디자인과정에 참여할 수 있게 하거나 디자인선택의 폭을 극대화시킴으로써 디자인의 결정을 소비자에게 넘겨주는 디자인방식이 과도기적 단계에서 매우 호응을 얻고 있다. MS디자인은 다양한 디자인과 기술혁신이 핵심적인 구실을 한다. 제품의 대응력을 높이는 디자인 개발과 새로운 제품 기술의 적용은 고객의 확대와 개발주기의 단축을 촉진할 수 있어 그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이러한 역량을 인터넷의 전자 상거래에 도입하면서 e-business 인프라는 interaction cost의 절감을 통해 MS를 가능케 하는 기반을 형성해 줄 수 있다. 정보사회의 실현과 더불어 MS 방식의 전자상거래는 미래의 생활패턴을 바꾸어 놓을 정도로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며. 시장의 규모도 예상할 수 없을 정도로 커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현재 인터넷 쇼핑에 의한 일반 패션시계 구매가 급증하고 있는데 반해 캐릭터만을 전문으로 하는 캐릭터 손목시계의 경우 시장의 성숙화와 소비자의 욕구 변화추이가 증대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전통적인 시장과 생산방식으로 쇼핑몰 자체가 부재하다. 이에 착안하여 캐릭터 손목시계의 인터넷이라는 온라인상에서 향상된 고객 맞춤 능력을 가진 개별 고객들에게 부가가치를 제공하기 위해서, 본 논문에서는 어린이들의 주문형 캐릭터 손목시계 디자인을 중심으로 하되 중. 고생 등으로 소비층을 확산시켜 온라인상의 소비자들에게 다양한 기호와 제품의 특성에 맞는 맞춤 쇼핑몰의 시스템을 구축하고자 한다. 1장. 서론 새로운 디자인방식이 전개될 패러다임으로 소비자를 중심으로 대량 공급받던 디자인이 고객지향의 디자인으로 전이되는 과정을 파악하고 그러한 니즈를 더욱 구체화하고 다양화하기 위한 MS디자인 연구의 가치를 발굴하는데 목적이 있다. 2장. 매스 커스터마이제이션의 서비스 트랜드 오프라인과 온라인 시장의 구조를 이론적으로 분석하고 전통적 마케팅과 IT마케팅의 간의 비교 고찰을 통해 e-commerce 커스터마이제이션의 발전가능성을 타진한다. 3장. MS. I. 매스 커스터마이제이션의 일반적 개념 문헌조사를 통해 MS의 정의, MS의 출현 및 발전과정, 초기 대량생산방식이 추구한 디자인 효과로부터 전자상거래 이르기까지 MS의 기초적 이해를 돕는 이론적 탐구 단계이다. 정보기술, 패션, 여행, 통신서비스 등 다양한 영역으로부터 MS의 사례를 제시하고 그 효과와 서비스 관리체계에 대해서 알아본다. 4장. MS.Ⅱ. 디자인 전략으로서의 매스 커스터마이제이션 MS.Ⅱ에서는 디자인 전략으로서의 MS의 디자인적 접근방안과 디자인 프로세스, 유통체계 그리고 MS디자인의 방법적 측면에서 디자인 모듈화를 설명한다. 5장. 국내 시계 쇼핑몰 디자인 사례 분석 국내 손목시계 쇼핑몰의 현황과 기존 손목시계 쇼핑몰의 디자인유형을 분석한다. 6장. 온라인쇼핑 tool 기획 및 디자인 제안 본 연구의 요지인 캐릭터시계의 MS디자인개발방식이 제안되는 부분이다. 그러나 본론에서는 별도의 기획단계를 거치지 않고 off line상에서 어린이손목시계의 소비시장이 갖는 일반적 특성과 기존시장의 제 조건을 그대로 채용하였으며 웹상에서 가능한 소비의 선택과정을 더욱 풍부하게 설정하였다. 따라서 기존의 시장상황과 소비 타겟의 니즈를 별개의 과제로 조사, 분석하지 않았으며 연구의 중심은 대체로 디자인의 전개방식 에 맞추었다. 7장. 결론' 본 연구의 개발사례에 대한 자체평가와 향후 MS의 디자인적 발전가능성과 비젼을 제시한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 ⅲ 논문개요 = ⅹ Ⅰ. 서론 = 1 1.1 연구의 목적 = 1 1.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 3 Ⅱ. 매스 커스터마이제이션(MS) 디자인 서비스 트랜드 = 4 2.1 Off-line Marketing과 On-line Marketing = 4 2.1.1 전통상거래 system = 4 2.1.2 전자상거래 system = 5 2.1.3 전통적 상거래와 전자상거래의 비교 분석 = 8 2.2 e-Marketing = 10 Ⅲ. MSⅠ. 매스 커스터마이제이션의 일반적 고찰 = 16 3.1 MS정의 = 16 3.2 MS의 발전과정 = 18 3.3 MS의 유형 = 22 3.3.1 정보기술 산업 = 22 3.3.2 패션산업 = 24 3.3.3 여행 산업 = 28 3.3.4 통신 서비스 산업 = 29 3.4 MS의 효과 = 32 3.4.1 생산기능 = 32 3.4.2 R&D기능 = 33 3.4.3 마케팅 기능 = 34 3.5 MS서비스와 관리체계 = 36 3.5.1 파인(Pine)의 5단계 진화적 방법론 = 36 Ⅳ. MSⅡ. 디자인 전략으로서의 매스 커스터마이제이션 = 41 4.1 Consumer Oriented Design = 41 4.2 유통체계와 MS디자인 = 42 4.3 MS디자인 방법 = 43 4.3.1 디자인 모듈화의 개념 = 43 4.3.2 구성요소의 모듈화 = 43 4.4 MS 디자인 프로세스 = 50 4.4.1 제품기회 파악 및 컨셉트 결정 단계 = 51 4.4.2 디자인 전개 단계 = 52 4.4.3 디자인 평가 단계 = 52 Ⅴ. 국내시계 쇼핑몰 디자인 사례 분석 = 53 5.1 전문몰 = 53 5.1.1 맞춤서비스 쇼핑몰 (http://www.watchnf.com/index.asp) = 53 5.1.2 아동 캐릭터 쇼핑몰 (http://rbeshop.co.kr) = 54 5.1.3 브랜드 특화 쇼핑몰 (http://www.casiog.co.kr) = 55 5.1.4 일반적인 쇼핑몰 = 56 5.1.5 온/오프라인 병행 쇼핑몰 = 57 5.2 복합몰 = 57 5.2.1 대형 쇼핑몰 = 57 Ⅵ. 온라인쇼핑 tool 기획 및 디자인 제안 = 59 6.1 쇼핑사이트 사이트 기획 = 59 6.1.1 기획 착안 = 60 6.1.2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 전개 방식 = 61 6.1.3 영역별 테마 설정 = 62 6.1.4 쇼핑 사이트의 특징 = 63 6.1.5 쇼핑사이트 구성도 = 64 6.1.6 쇼핑사이트 검색 단계 = 65 6.2 디자인 = 66 6.2.1 쇼핑사이트의 화면구성 및 사용설명 = 66 6.2.2 디자인 단계별 전개과정 계안 = 68 Ⅶ. 결론 = 101 참고문헌 = 103 ABSTRACT = 105-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3947863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dc.subject캐릭터-
dc.subject손목시계-
dc.subject고객맞춤형-
dc.subject디자인-
dc.title캐릭터 손목시계 온라인 쇼핑 tool 개발을 위한 고객맞춤형 디자인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A) study on mass customization design for character watch internet shopping mall-
dc.format.pagexi, 106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디자인대학원 디자인학과디자인매니지먼트전공-
dc.date.awarded2003.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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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대학원 > 디자인매니지먼트전공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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