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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김나영-
dc.creator김나영-
dc.date.accessioned2016-08-25T02:08:05Z-
dc.date.available2016-08-25T02:08:05Z-
dc.date.issued2003-
dc.identifier.otherOAK-000000028746-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75136-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8746-
dc.description.abstract급변하는 21세기는 세계화 정보화시대로서 예술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 나라는 다르나 모든 정보를 공유하면서 각 나라의 문화만이 세계화 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므로 현대는 예술이 추구하는 미적 가치가 곧 자신을 표현하고 있기 때문에 끝없이 자신의 예술을 사랑하고, 자랑할 만한 예술로서 선조들이 남겨놓은 유산들을 설명하고 이해하려한다 그리고 뛰어난 예술가들에 의해 창조되는 작위적(作爲的)인 예술품에서만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의도되지 않는 독창성에서 더욱 깊은 감동을 나타내는 것이다. 본 연구자는 미적인 것이 주는 감흥이 문화마다 서로 다르며, 시대에 따라 그리고 역할에 따라 달라지는 것을 인식하면서 '무기교적인 기교' '무계획적인 계획'의 창조를 기초로 두었으며 그 모티브(Motive)를 우리의 전통생활용품 중 이러한 탈 기교적인 제작의도에서 오는 조형성이 잘 나타나며 전통적이면서도 현대적 감각을 지니고 있어 연구의 동기와 가치가 충분한 조각보에서 찾았다. 본 연구에서는 조각보의 일상생활용품들의 종류만큼이나 다양하고, 규칙적인 것 같으면서도 자연스러운 면과 선의 아름다운 이미지를 후식용 식기에 응용하여 조각보의 소박하면서도 담백한 아름다움과 접목시켜 사용시의 편리함과 조형적인 미를 고려하여 한국적인 후식기를 디자인, 연구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조각보의 개념, 배경과 종류 및 특징에 대해 알아보고 후식의 종류와 후식기에 대해 알아보았으며, 조각보의 사각 이미지를 표현한 다른 작품들을 제시하면서 특징을 살펴보았다. 조각보는 민보로서 계층의 구별 없이 두루 보편적으로 쓰였다는 점과 일상생활에 깊이 밀착되어 있었다는 점에서 훌륭한 문화재적 가치가 있는 민속자료이다. 또한 조각보는 색색의 천 조각을 모아 만든 보자기로 어느 보자기보다 조형성이 뛰어나며, 종류는 사용되었던 일상 생활용품들의 종류만큼이나 용도 그리고 면 구성에 있어서까지 매우 다양하다. 현재 다수의 작품이 전해지고 있는 조각보는 쓰다 남은 천 조각의 이용이라는 극히 실용적인 이유에서 발생했으나 조각천 처리의 정교함과 세련된 패턴, 그리고 조각들이 이루는 전체적인 조화는 조각보의 높은 예술적 가치를 부각시키고 있다. 식생활의 향상과 다양화로 후식문화는 종류가 헤아릴 수 없을 정도로 많으며, 맛과 향취도 매우 다양하다. 우리나라 후식은 맛 뿐 아니라 영양학적으로도 훌륭한 우리의 식문화의 하나라 할 수 있다. 디자인 과정에 있어서 조각보에 나타난 면 분할을 표면장식으로 응용하여 면과 색으로 장식성을 표현하였다. 표면이 자유스럽고도 소박한 반면 형태는 그러한 표면을 대비시켜 줄 수 있도록 깔끔한 선을 돋보이게 하는 동시에 조각보의 기본형태인 시각형태로 하였다. 사각은 조각보의 기본형태로 음양의 이원론적 사고체계에서 뿐만 아니라 고대 유적의 벽화나 신상, 태극기의 4괘에 내포되어 있는 수호적 의미의 4방위 개념과 연관되어 있어, 닥쳐올지 모르는 재앙을 네 방향에서 막아 보려는 조형의식이 담겨있어 후식기의 기본형태로 디자인하였다. 성형방법은 석고 틀을 이용하여 표면장식을 극대화 할 수 있고 대량생산이 용이하며 섬세한 표현 방법이 가능한 이장주입 성형 그리고 한껏 손맛의 조각보를 느낄 수 있도록 네리에쥐와 밀피오레기법을 이용한 가압성형을 사용하였다. 식기의 특성을 고려하여 이장주입과 압축성형에 사용되는 태토로는 백색도 및 투광도가 뛰어난 슈퍼 화이트 자기토(super white body)를 면과 색을 색토로 구성하는 기물을 성형하기 위한 가압성형에 사용되는 태토와 표면장식 효과를 위하여 색 화장토와 세라믹 크레용으로 표면장식 할 태토로는 백색도가 뛰어나 색상을 혼합하여도 영향력을 미치기에 적은 고려도토를 사용하였다. 소성은 0.14㎥ 전기가마에서 마침온도 850℃로 8시간 1차 소성 하였다. 시유는 일차소성을 마친 기물을 사포로 다듬은 후 물 닦음하여 먼지를 제거한 뒤 흡수율이 골고루 되도록 건조하여 시유하였다. 시유는 표면장식의 색을 잘 나타내기 위하여 투명유로, 유약층을 균일하게 시유할 수 있는 담금 시유하여 표면장식을 돋보이고자 하였다. 2차 소성은 동일 가마로 마침온도 1250℃에서 9시간 동안 산화염 소성하였다. 경험에서 얻어지는 것들은 의식적인 노력으로, 또는 무의식적으로 우리에게 idea를 제공하며 창조적인 작업에 영향을 준다. 본 연구는 이러한 과정을 바탕으로 조각보는 기하학적 구성을 통해 시각적 전달의 효과를 높이는 도자 후식용 식기의 소재로 자유롭게 표현 될 수 있다는 것을 알았고, 우리나라의 전통 조각보가 가진 다양한 색채와 조형미의 연구와 후식기 디자인 개발의 무한한 가능성, 다양한 표현들을 인식하게 되었으며 표면장식에 사용되는 여러 재료들의 사용결과 각 성질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었다. 본 연구 과정을 통해 많은 것들이 본인의 작업에 창조적인 활동을 위한 초석이 되고, 또한 전통과의 조화로운 창작활동을 통한 디자인 개발의 가능성을 모색하는 많은 연구자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People try to explore and understand their ancestors' heritage. People love their art works because they regard value of the beauty as their value. The creativity comes out not only from the master artists' inspiration or intention but also can comes out accidentally. And, sometimes the art works that have been created accidentally can be very impressive. The value of the beauty can be evaluated differently from each culture, generation, and role. As a Korean, I found an "accidentally" but "designed" beauty of Korean "Jokakbo" which is a patch work wrapping clothes made with useless pieces of patches. It has been made and used not only by humbler classes but also by upper class people. It was not just a recycling of patches but also craftsmanship. It needed a lot of work to combine all the small pieces of patches. And, all of the works were made with concerning appreciation of beauty. Those have color composition, line composition and area composition. And, since the Jokakbos are made with useless patches, the final works are all unique. There are a lot of varieties. The tradition and the heritage give people an idea and affect in some way consciously or unconsciously. In this thesis, I intended to apply various, simple, and practical features of Korean Jokakbo on dessert tableware. To apply Jokakbo' s design aspect on dessert tableware, I put square patterns as a basic design concept. The square shape is a basic pattern of Jokakbo. Moreover, the square shape was widely used in Korea as the meaning of four-direction-guard for preventing harms and disasters coming from any direction. Also, I applied color and area composition on dessert dishes to express the beauty of Jokakbo.-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논문개요 = ⅸ 1. 서론 = 1 1.1 연구의 동기 및 목적 = 1 1.2 연구의 방법 및 내용 = 2 2. 조각보의 일반적 고찰 = 3 2.1 조각보의 개념 및 역사적 배경 = 3 2.2 조각보의 종류 및 특징 = 7 2.2.1 조각보의 종류 및 면 구성 = 7 2.2.2 조각보의 색 = 11 3. 후식용 식기에 관한 일반적 고찰 = 14 3.1 우리나라의 후식 = 14 3.2 식기의 개념과 용도 = 17 3.3 도자 식기에 표현된 조각보의 이미지 사례 = 20 4. 작품제작 및 해석 = 29 4.1 디자인 과정 = 29 4.1.1 디자인 전개과정 = 32 4.1.2 도면 = 42 4.2 작품 제작과정 = 54 4.3 작품 해석 = 66 5. 결론 = 89 참고문헌 = 91 ABSTRACT = 92-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2705126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dc.subject조각보-
dc.subject도자-
dc.subject후식기-
dc.subject연구-
dc.title조각보를 응용한 도자 후식기(後食器)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A) study of ceramic Dessert Tableware Applied the Plane Composition of the JOKAKBO-
dc.format.pagexi, 93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디자인대학원 디자인학과도자디자인전공-
dc.date.awarded2003.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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