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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화장품 디자인 발전의 방향모색에 관한 연구

Title
한국 화장품 디자인 발전의 방향모색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the searching direction of growth in the Korean cosmetics design
Authors
윤보경
Issue Date
1997
Department/Major
디자인대학원 광고디자인전공
Keywords
화장품디자인화장품 디자인광고디자인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우리나라의 아름다운 옛 화장용구들을 살펴보면 우리민족은 예로부터 화장에 조예(造詣)가 깊은 민족이었음을 알 수가 있다. 또한 과거 삼국시대나 백제, 신라의 화장품 제조기술은 일본보다 훨씬 우위였었다고 전해진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화장품 산업은 오랜 쇄국정책 및 연이은 일본 식민통치, 6.25사변 등으로 다른 재래 산업분야와 마찬가지로 부진한 발전을 거듭하였다. 우리나라 화장품 산업은 가내 수공업 형태로서 해방 이후부터 근대적 기업 형태를 갖추기 시작하였으나, 60년대 초반까지도 밀수 외제품들이 시장을 지배하고 있었다. 70년대 들어와 경제개발정책에 힘입어 화장품산업 분야도 많은 성장을 하게 되었으며, 80년대는 그동안의 단조로운 품목의 제품 생산에서 벗어나 생산품목의 양적 팽창화와 질적 향상에 더욱 박차를 가했던 고도 성장기였다고 할 수 있다. 우리나라 화장품산업의 성숙기인 90년대는 화장품의 종류가 더욱 다양화ㆍ세분화되어지고, 화장이라는 개념도 얼굴에서부터 신체 및 머리끝까지 확대되어 토탈 코디네이션적 개념으로 정립되었다. 또한 90년대는 '83년도부터 단계적으로 개방되어 오던 수입화장품 시장이 '95년 본격적으로 소매업까지 완전히 개방되어 국내시장이 곧 세계의 시장이라고 해도 무방할 만큼 화장품 시장의 국제화가 가속화된 시기이기도 하다. 그러나 화장품 산업은 그리 길지 않은 역사에 비해 연구개발부분이나 생산부문 및 마케팅 부문 등에서 눈부신 발전을 거듭하여 왔음에도, 현실적으로는 생산체제나 유통구조, R&D 및 디자인 부문에 있어서 어느것 하나 국제 경쟁력을 갖추어 놓은 분야가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특히 디자인 부문은 화장품 마케팅 경쟁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경쟁요소임에도 불구하고 그에 따른 투자가 소극적으로 이루어졌으며, 근시안적(近視眼的) 관점으로 현실에 급급한 디자인 개발을 하여왔던 것이 사실이다. 이러한 요인들은 결극 경쟁력 약화로 이어져 의국 화장품의 국내시장의 엄청난 잠식이라는 결과를 초래하고 있으며, 무역 역조(逆嘲) 현상을 더욱 심화시키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국제 경쟁력을 갖춘 디자인의 개발은 필연적이다. 따라서 본 연구자는 국내 화장품 디자인 개발의 전반적 환경을 고찰하여 보고, 또한 대내외적인 화장품 디자인의 흐름과 현황을 파악하고 분석하여, 국제경쟁력을 갖춘 우리나라 화장품 디자인 발전을 위한 바람직한 방향을 모색해 보고자 하였다. 연구내용은 아래와 같다. 본론 제1장에서는 화장품에 대하여 전반적으로 고찰하였다. 우리나라 화장의 기원과 역사 그리고 화장문화에 관한 것을 서양의 그것과 비교관점으로 고찰하여 보았으며, 화장품의 개념 및 제품 형태와 그 상품적 특성, 즉 상품적 이미지 및 역할 등에 대하여 알아 보았다. 제2장에서는 화장품산업에 대한 전반적인 것을 조사하였다. 우리나라의 화장품산업 발달사에 대해 알아보고, 시장규모 및 동향을 파악하였으며, 아울러 소비행태 및 유통행태도 살펴 보았다. 제3장에서는 우리나라 화장품 디자인의 흐름 및 발전상을 연대별로 살펴 보았다. 제4장에서는 서양의 화장품 디자인에 조형 양식이 미친 영향을 알아보고, 역사적 바탕위에 이루어진 그들의 화장품 디자인을 살펴봄으로서 국내 화장품 디자인의 방향정립에 도움이 되고자 하였다. 제5장에서는 현대 화장품 디자인의 트랜드를 분석하고 연구하여 디자인 선진국들의 화장품 디자인과 국내 화장품 디자인과의 다른점은 무엇이며 그 괴리감을 극복하여 나아갈 방향은 무엇인가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제6장에서는 국내 화장품 디자인의 개발 환경에 대하여 연구 조사하였다. 국내 산업 디자인의 현실 및 세계 환경의 변화를 파악하여보고, 기업 경영자들의 디자인에 대한 마인드도 살펴 보았으며, 그밖에 유통환경 및 부자재 제작업소들의 기술력 등도 검토하여 문제점을 파악해 보고자 하였다. 제7장에서는 향후 국내 화장품 디자인의 방향모색을 위해, 변화해야 하는 기업 및 기업의 경영전략 그리고 소비자의 변화에 대해 연구하였으며, 구체적으로 우리 화장품 디자인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서도 연구하였다. 이상과 같이 연구 조사한 내용들을 토대로 한국 화장품 디자인 발전의 장애요인들을 추출해 내고 마지막으로 결론에서는 다시 이를 토대로 국내 화장품 디자인 발전의 방향을 모색해 보아 궁극적으로 한국 화장품 디자인의 세계화 즉 국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전제 조건을 제안하였다.;The chronological study of the trends and developments in cosmetics design is in chapter three. To suggest direction of the cosmetics design of Korean the historic background of the western design is studied in chapter four. In chapter five, the trend contemporary cosmetics design of the western world is analyzed and studied overcome the gap of design capability between the Advanced countries and Korean. In chapter six, the industrial circumstance of the Korean cosmetics design is studied. Studying domestic industrial design situations and the changing world trends, investigating corporate directors' mind to the design, surveying circulation system and checking engineering capability of accessory manufacturers to look for structural problems. In chapter seven, corporate policy to be changed and the consumers's changes are studied to find the future design direction practically. Here under drawing out the obstacles to the growth of Korean cosmetics design, the premises to globalization of Korean cosmetics design and international competence are sugges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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