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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이미령-
dc.creator이미령-
dc.date.accessioned2016-08-25T02:08:57Z-
dc.date.available2016-08-25T02:08:57Z-
dc.date.issued1996-
dc.identifier.otherOAK-000000029714-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75066-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9714-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인터넷 광고의 여러 유형 중에서 소비자와 상호작용 하는 커뮤니케이션을 가능하게 하는 웹 광고 전략에 관한 것이다. 인터넷은 기존의 광고 매체와는 다른 특장점을 가지고 있는 매체로써, 기존 매체의 여러 가지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대안을 제시할 수 있다. 인터넷 매체에서는 쌍방향의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짐에 따라 즉각적인 피드백이 가능하며, 또한 시공간적 제약 및 정보의 분량 등에 대한 제약으로부터 자유롭기 때문에 글로벌 광고와 실질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광고의 집행이 용이하다. 또한 불특정 다수가 아닌 타겟층에 광고를 전달할 수 있으므로, 광고비 절감을 비롯한 여러 가지 효과를 거둘 수가 있다. 이러한 인터넷 광고는 주로 웹 페이지 상에서 이루어지고 있으며, 특히 배너 광고가 현재의 주류를 이루고 있다. 배너 광고는 주로 광고주 사이트로의 방문을 유도하기 위한 것이 주목적이다. 그러나 실제로 링크 되는 사이트로 들어가기 위해 배너를 클릭하는 경우는 2%를 밑돌아 광고 내용의 전달이 원활히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또한 소비자가 배너를 클릭하여 다음 사이트로 들어간다 하여도 쉽게 다른 사이트로 이동해버리므로 충분한 커뮤니케이션이 불가능한 것 등 여러 문제점을 안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광고의 목적에 맞는 전략 수립이 선행되어야 한다. 웹 페이지상의 배너 광고는 우선 흥미와 참여를 이끌어 지속적인 재방문을 유도하여야 하며, 나아가 고객 개개인의 성향을 파악하여 그들의 요구에 맞는 가치를 전달할 수 있어야 한다. 한편 배너를 통해 브랜드 이미지를 고취시키고, 광고주의 사이트로 소비자를 연결시키기 위해서는 관심을 끌 수 있으며, 소비자와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디자인되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웹 이용자들이 원하는 것은 구체적인 정보이므로, 단순히 광고주의 사이트로 소비자를 모으기 위해 호기심만을 자극하는 배너에서 그 개념을 확장하는 것아 필요하다. 배너 개념의 확장이란 배너가 소비자를 광고 사이트로 유도하는 수단 뿐 아니라 그 자체가 작은 웹 사이트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보다 기능적인 개념을 도입을 의미한다.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배너 개념의 확장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해 보았다. 이 방안은 배너에서보다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것으로서, 검색 기능의 도입, 팝업 윈도우 사용, 광고 영역의 프레임 처리 등이며, 이러한 방법은 기존 배너 광고를 보완하여 소비자의 참여를 유도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통해 이용자들은 광고주의 사이트로 들어가지 않고도 배너에서 원하는 정보를 얻을 수 있으며, 소비자와의 상호작용을 증진시킨다. 한편 광고주의 입장에서도 광고의 노출도가 높아지므로 효과적이다. 그러나 검색 기능을 도입하기 위해서는 다소 복잡한 과정이 요구되며, 팝업 윈도우나 광고 영역의 프레임 처리는 이용자의 입장에서 볼 때 불편한 요소일 수 있다. 따라서 작은 웹 사이트의 기능을 할 수 있으며 동시에 웹 사이트 이용에 불편하지 않은 배너의 개발에 대한 연구가 따라야 할 것이다.;There are many kinds of Internet advertising, and this thesis is about the Web advertising. Especially focused on the strategy of Web advertising which enables more interactive communications with consumers. Internet is a new media with many different pros and cons from those of mass media. The pros of the Internet follows which makes the Internet overcome the limitations of previous mass media. First, the bl-directional communication is possible. The immediate feedback is a consequence of It. Second, there's no limitation on time-space and quantity of the information. Global advertising and advertising which delivers practical information became possible through Internet. Third, the advertisement can be delivered to the target audience. This can reduce the cost. These Internet advertisement mainly performed on Web pages and the banner advertisement is the main stream. The purpose of the banner is to attract possible customers to visit the Web site of the client, but the actual rate of visiting is under 2%. This shows that the advertisement fails to deliver the content to customers. Moreover the customer doesn't stay on the Web site for the time enough to communicate with. Only the precedence of the strategy which conforms to the purpose of the advertising can solve these problems. The advertising with banners on a Web page should Induce customers to revisit continually by means of rising interest and involvement from the customers. For the more the advertising should deliver the contents needed by customers through the analysis on each customer. The designing banners to let customers recognize the brand image is important. One thing more, the designing, which connects customers with the Web site of client of the advertising, is also important. This needs some techniques, which attract the attention of customers and draw out the interaction with customers. The presented strategy is to deliver more concrete information. To accomplish this strategy the following methods are presented. The Inclusion of a search feature Usage of popup window. Frame handling of an advertisement areas. With these methods customers could retrieve the proper information without entering client's Web site and the client could enhance the exposure of the advertisement effectively. Also there are cons to these methods. The search feature takes somewhat complicated procedures for the Web sites where the banner is displayed. The popup window and frame could invoke the inconvenience to clients. Therefore the research on the development of banner which functions as a small Web site and which invokes no inconvenience to clients should be followed.-
dc.description.tableofcontents국문요약 Ⅰ. 서론 = 9 1. 연구의 목적 = 9 2. 연구의 내용과 범위 = 10 3. 연구의 방법 = 11 4. 연구의 한계 = 12 Ⅱ. 본론 = 13 1. 인터넷 매체의 특성과 광고의 유형 = 13 1.1 인터넷 매체의 특성 = 13 1.1.1 인터넷 이용자 현황 = 13 1.1.2 인터넷 매체의 특성 = 24 1.1.3 인터넷과 기존 4대 매체와의 차별성 = 26 1.2 인터넷 광고의 유형 = 29 1.2.1 웹광고 = 29 1.2.2 포인트캐스트 네트워크 (Pointcast Network : PCN) = 39 1.2.3 유즈네트(Usenet), 전자우편(e-mail), 대화실(Internet Relay Chat : IRC) = 42 2. 웹 광고의 현황과 문제점 = 44 2.1 웹 광고 현황 = 44 2.1.1 시장 규모 = 44 2.1.2 광고주 (Advertiser) = 45 2.1.3 광고 서비스 사이트 (Web publisher) = 47 2.1.4 광고 대행사 (Advertising Agency) = 48 2.1.5 광고비 산출 = 54 2.2 웹 광고의 문제점 = 59 2.2.1 낮은 배너의 클릭율 = 59 2.2.2 이용자들의 분산 = 61 2.2.3 기술적 제약 = 63 2.2.4 기타 = 63 3. 웹 광고 전략 : 웹 사이트로 트래픽을 유도하고 광고 수용자와 개인적 관계 수립 = 65 3.1 흥미와 참여 유도 = 66 3.1.1 독특한 디자인과 독특한 인터페이스 = 66 3.1.2 기존 매체를 이용한 참여 유발 = 73 3.1.3 기억하기 쉬운 인터넷 주소 = 75 3.2 재방문 가능성 제고 = 78 3.2.1 변화하는 내용 구성 = 78 3.2.2 소비자와 상호작용 하는 내용 = 80 3.2.3 오락적 요소의 첨가 = 85 3.2.4 회원 가입과 고객 등록 = 87 3.3 고객 개개인의 성향 파악하여 고객화된 가치 전달 = 89 4. 배너의 광고의 인터랙터브 디자인 : 배너의 클릭율을 높히기 위한 디자인 전략 = 93 4.1 카피 = 93 4.1.1 직접적으로 행동을 유발시키는 문구를 첨가 = 93 4.1.2 촉박감, 호기심을 고조시키는 문구의 첨가 = 95 4.1.3 간단 명료한 문장으로 내용을 정리한다. = 97 4.1.4 소비자가 얻는 이점을 명확히 제시 = 99 4.2 비주얼 = 101 4.2.1 다양한 디자인의 배너를 순환시키며 게재 = 101 4.2.2 내용을 암시하는 비주얼 사용 = 103 4.3 애니메이션 = 105 4.3.1 자바 애플릿과 자바 스크립트 = 105 4.3.2 Animation GIF = 107 4.3.3 CGI = 110 4.3.4 Shockwave = 112 5. 배너 개념의 확장 : 보다 기능적이고 유용한 배너를 위한 제안 = 114 5.1 배너 개념의 확장 = 115 5.1.1 소비자와의 상호작용 = 116 5.1.2 정보 제공 = 118 5.1.3 배너의 게재 형태 변화 = 120 5.2 확장된 개념의 배너 광고 제작 = 123 Ⅴ. 결론 = 131 참고문헌 = 133 Abstract = 142-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7210025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dc.subject참여-
dc.subject인터넷광고-
dc.subject전략-
dc.subject광고디자인-
dc.title참여를 유도하는 인터넷 광고 전략에 관한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subtitleWWW의 배너 광고를 중심으로-
dc.title.translatedInternet advertising strategy to induce involvements of customers : focus on www banner advertising-
dc.format.pageviii, 143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디자인대학원 광고디자인전공-
dc.date.awarded1997.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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