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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한지연-
dc.creator한지연-
dc.date.accessioned2016-08-25T02:08:56Z-
dc.date.available2016-08-25T02:08:56Z-
dc.date.issued2007-
dc.identifier.otherOAK-000000027808-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75054-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7808-
dc.description.abstractRecently, many companies are changing Corporate Identity (CI) for improve the image of a company. Rapidly, technological development means that it had already changed to quality over quantity, improving social technology and social value. It also changed the competition of market circumstances between technical equalization of companies and the life pattern of consumer, the standard of selection of goods, and the way of thinking. For these reasons, companies are looking for change quickly. At this very moment companies are interested in Corporate Identity (CI) like how to change, and how to estimate for corporate cultures. Accordingly, companies are changing their Corporate Identity by changing their image with marketing strategies. Communication Strategy is also changing. In the past, One-way Communication was through Advertisement or Selling promotion but the IT Technology of developed was able to Interactive Communication, So we need a different communication strategy for the past. In other words, Inte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 (IMC) shows up in these days. I looked into Corporate Image Identity Program (CIP) if companies are changing the Corporate Identity (CI), what kinds of effect does it have? Corporate image is generated by the company, product, and service that the consumer sees it then has a big impact on the decisions of buying of goods. This research is examined for Corporate Identity for some examples of companies. So this research is examined about researching for some examples changed companies for their Corporate Identity and I offer to analyze and strategize for Inte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 strategy of SK gas station.;최근 많은 기업들이 기업이미지 제고를 위하여 기업아이덴티티(CI: Corporate Identity)를 변경하고 있다. 기술의 급속한 발전은 품질, 기술 중심 사회를 정보와 가치 중심적인 사회로 변화시켰으며 시장 경쟁 환경에서도 기업간의 기술적인 평준화를 초래하였고 소비자의 생활방식과 상품 선택의 기준, 그리고 사고방식을 변화시켰다. 이러한 급변하는 환경 속에서 기업은 변화를 모색하게 된다. 이때 기업은 기업문화를 어떻게 평가하고 어떤 방향으로 변화시킬 것인가? 여기에서 많은 기업들이 기업아이덴티티(CI)에 관심을 가지게 되고 기업들은 마케팅 전략으로서 기업이미지 변화를 위하여 기업아이덴티티(CI) 변경을 하고 있다. 이에 따라 커뮤니케이션 전략도 변화하고 있다. 과거 광고나 판촉 등을 통한 일방적 커뮤니케이션 전략이었다면 현재는 IT 기술의 급격한 발전을 통하여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해지면서 과거와는 차별화 된 커뮤니케이션 전략 이 필요하게 되었고 그래서 등장한 것이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IMC: Inte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전략이다. 이 논문에서는 이러한 기업아이덴티티(CI) 변경이 기업이미지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고 이를 위한 기업이미지통합전략(CIP: Corporate image Identity Program)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기업의 이미지는 소비자에게 있어서 기업과 기업의 제품 및 서비스를 동일시하는 효과를 발생시켜 제품의 구매결정 과정에서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최근 기업아이텐티티(CI)를 변경한 기업의 사례를 조사하고 이를 바탕으로 SK주유소의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IMC) 전략에 대해 분석하고 전략을 제안해 보았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 1 A. 연구의 배경 및 목적 = 1 B. 연구의 방법 및 내용 = 3 Ⅱ. 이론적 배경 = 4 A. 기업의 마케팅 전략 = 4 B. 기업이미지 통합 전략 (Corporate image Identity Program) = 7 C.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 (Inte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 = 11 1.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IMC)의 필요성 = 12 2. 환경분석 = 13 3.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IMC) 방법 = 17 4.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IMC)의 실행 = 18 5. 표적시장의 선정 = 19 6. 포지셔닝(Positioning) = 19 Ⅲ. SK그룹의 기업아이덴티티(CI) Renewal = 21 A. SK의 기업아이덴티티티(CI) 변경 배경 = 21 B. SK의 새로운 기업아이덴티티(CI) = 24 1. 트렌드(Trend) = 24 2. 디자인 특징 = 25 3. 컨셉(Concept) = 25 4. 컬러(Color) = 26 5. 기대효과 = 26 Ⅳ. 사례연구 = 30 A. 스타벅스의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 = 30 B. 하겐다즈의 통합커뮤니케이션 마케팅 전략 = 31 C. SK 의 통합커뮤니케이션 마케팅 전략 = 33 1. SK텔레콤 T-World = 35 2. SK주유소 = 36 Ⅴ. SK 주유소의 마케팅 전략 분석 = 39 A. 마케팅 전략 = 40 B. TOOL에 따른 분석 결과 = 40 1. SWOT 분석 = 40 2. 4Cs 분석 = 41 3. STP분석 = 42 C. 접점별 커뮤니케이션 수단을 통한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 방향 제안 = 46 1. Targeting = 46 2.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 = 47 3. 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에 의한 전략 방안 평가 = 58 Ⅵ. 결론 = 61 A. 연구결과 요약 = 61 B. 연구의 한계 및 개선방안 = 62 참고문헌 = 63 ABSTRACT = 65-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743045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dc.subject.ddc741-
dc.title기업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The Corporate Inte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 Strategy-
dc.creator.othernameHan, Ji Youn-
dc.format.pageⅶ, 66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디자인대학원 디자인학과디자인매니지먼트전공-
dc.date.awarded2007.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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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대학원 > 디자인매니지먼트전공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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