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1109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이승은-
dc.creator이승은-
dc.date.accessioned2016-08-25T02:08:54Z-
dc.date.available2016-08-25T02:08:54Z-
dc.date.issued2007-
dc.identifier.otherOAK-000000027701-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75039-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7701-
dc.description.abstract상세화는 텍스트 내의 어려운 어휘들을 그대로 유지시키면서, 반복, 바꿔 쓰기 및 동격 관계 등을 통해 담화에 잉여성을 더하거나, 담화 구조를 명확하게 하기위한 장치들을 추가시키는 텍스트 수정 방법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텍스트 상세화 방법이 한국어 학습자들의 읽기 이해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고,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텍스트 상세화는 한국어 학습자들의 읽기 이해에 도움이 될 것인가? 둘째, 읽기 이해의 유형에 따라 텍스트 상세화의 효과는 다르게 나타날 것인가? 셋째, 학습자들의 학년에 따라 텍스트 상세화의 효과는 다르게 나타날 것인가? 이러한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하여 베트남 하노이 국립 외국어 대학교 학생 80명(2학년 28명, 3학년 26명, 4학년 26명)을 대상으로 2007년 1월 30일에서 31일 사이에 실험을 실시하였다. 실험 참여자들을 학년별로 두 집단(무수정, 상세화 텍스트 집단)으로 나누었다. 동질성 검사 결과 두 집단은 동일한 읽기 능력을 지니고 있고, 학년별로 2학년 < 3학년 < 4학년 순으로 높은 한국어 읽기 능력을 지닌 것이 통계적으로 입증되었다. 실험에 사용한 텍스트는 5가지의 기본 텍스트를 선정한 후, 외국어 교육과 국어학과 한국어 교육학의 연구들을 기초로 선정한 본 실험의 상세화 방법에 따라 상세화시켰다. 본 실험도구는 전체적, 세부적, 추론적 이해 문항들로 이루어진 읽기 이해 사후평가를 사용하였다. 이상의 실험을 통해 나타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상세화된 텍스트를 읽은 학습자들은 무수정 텍스트를 읽은 학습자들에 비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은 점수를 나타냈다. 즉 상세화가 한국어 읽기 텍스트 이해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읽기 이해의 유형별로 나누어 본 결과, 전체적 이해, 세부적 이해, 추론적 이해 모두에서 상세화된 텍스트를 읽은 학습자들의 읽기 점수가 무수정 텍스트를 읽은 학습자들의 읽기 점수보다 높게 나타났다. 그러나 이러한 점수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나온 것은 세부적 이해뿐이었다. 즉 상세화는 한국어 텍스트의 읽기 이해 중 세부적 이해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학년별로 나누어 살펴본 결과, 저학년, 중간 학년 및 고학년 학습자 집단 모두에서 상세화된 텍스트를 읽은 학습자들의 읽기 점수가 무수정 텍스트를 읽은 학습자들의 점수보다 높게 나타났다. 그러나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점수 차이를 나타낸 것은 중간 학년 집단에서뿐이었다. 즉 상세화는 학습자들의 학년에 따라 나누어 볼 때 중간 학년 학습자들에게 효과적인 텍스트 수정 방법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에 의해, 본 연구에서는 학습자들에게 어려운 어휘 등을 다 제거하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의 이해를 도울 수 있는 장치나 정보를 더 많이 가지고 있는 상세화 방법이 효과적인 읽기 교재 수정 방법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제안하다. 또한 이는 개별 교실 상황에서 교사에 의한 읽기 자료 개작에서도 활용될 수 있다. 그리고 텍스트 내의 세부적 정보나 개념의 이해가 중요한 텍스트에서 상세화를 활용하면 더 높은 학습 효과를 이룰 수 있고, 읽기 이해 능력이 중급 정도인 학습자들에게 자신들의 읽기 능력보다 약간 어려운 정도의 텍스트를 상세화할 때 가장 효과적일 수 있다는 것을 함께 제안한다.;This study investigated the effects of text elaboration on Vietnamese university students' KFL reading comprehension. Elaboration is a kind of text modification that promotes learners' comprehension increasing redundancy through the use of repetitions, paraphrases and appositions, making semantic structures more explicit and actualizing underlying thematic relations straightforwardly while maintaining authenticity of texts and keeping vocabularies. The research questions were whether 1) text elaboration affected Korean learners' reading comprehension positively, 2) the degree of effects of text elaboration varied according to the type of comprehension 3) the degree of effects of text elaboration varied according to the grade of learners. The experiment was done to 80 Vietnamese university students from January 30 to January 31, 2007. The texts used in the study consisted of five Korean reading passages in one of two forms(unmodified version and elaborated version). Learners' comprehension was assessed by an 15-item multiple-choice test, which included items for assessing general, specific, and inferential comprehension. The students were randomly divided two groups. Given the results of pretest, it was proved that two groups have the same reading ability and the ability were greater in the order of the sophomores<the juniors<the seniors. The major findings of the study were as follows. First. the readers of elaborated version performed significantly better than the readers of unmodified version. So the result indicates that elaboration aids KFL reading comprehension. Secondly, elaboration facilitated specific comprehension most. The average scores of the readers of elaborated version were higher than the scores of the readers of unmodified version on every type of comprehension.(general comprehension, specific comprehension, and inferential comprehension). But there was only significant difference on specific comprehension. Thirdly, elaboration aided reading comprehension of the junior students most. The average scores of the readers of elaborated version were higher than the scores of the readers of unmodified version on every grade. But there was only significant difference on the junior students who had middle-level reading comprehension ability. These findings imply that elaboration has a positive effect on Korean reading comprehension. Elaboration gives learners more opportunities to deal with hard vocabularies themselves within the texts. Therefore learners develop the necessary skills for processing unfamiliar linguistic items. Elaboration can be a more effective way of modifying texts to KFL reading material developers and a more reasonable guideline for adapting authentic reading texts to teachers in Korean classrooms. Elaboration can be more effective when learners need to comprehend details and specific ideas in texts and when middle-level learners read texts which are a little more difficult than their reading comprehension ability.-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 1 A. 연구의 필요성 = 1 B. 연구의 목적 = 3 C. 용어 정의 = 4 Ⅱ. 이론적 배경 = 6 A. 텍스트 수정 = 6 1. 텍스트 수정 연구의 유래 = 6 2. 텍스트 수정의 유형 - 단순화와 상세화 = 7 3. 구어 텍스트 수정 연구 = 9 B. 선행 연구 = 13 1. 읽기 텍스트 수정의 효과에 관한 연구 = 13 가. 읽기 텍스트 수정 방식이 읽기 이해에 미치는 효과 = 13 나. 읽기 텍스트 수정 방식이 어휘 습득에 미치는 효과 = 17 2. 한국어교육의 텍스트 수정 연구 = 25 C. 텍스트 상세화 방법 = 28 1. 외국어 교육의 상세화 방법 = 28 2. 국어학의 상세화 관련 연구 = 35 3. 한국어 교육의 상세화 방법 = 39 4. 본 연구의 상세화 방법 = 43 D. 연구 문제 및 연구 가설 = 45 1. 연구문제 = 45 2. 연구가설 = 45 3. 연구가설의 근거 = 46 Ⅲ. 연구 방법 = 48 A. 실험 참여자 = 48 B. 읽기 텍스트 = 48 1. 기본 텍스트 = 49 2. 상세화 텍스트 = 49 3. 텍스트 검토 절차 = 53 C. 실험 도구 = 54 1. 동질성 검사 = 54 2. 읽기 이해 사후평가 = 54 D. 연구 절차 = 55 1. 예비 실험 = 55 2. 본 실험 = 56 E. 자료 분석 방법 = 57 1. 채점 = 57 2. 자료 분석 방법 = 57 Ⅳ. 연구 결과 및 논의 = 60 A. 신뢰도와 동질성 검사 결과 = 60 1. 동질성 검사와 읽기 이해 사후평가의 신뢰도 = 60 2. 전체 집단 간 동질성 = 60 3. 학년별 집단 간 동질성 = 61 4. 학년별 집단 간 읽기 이해능력의 차이 = 62 B. 상세화가 읽기 이해에 미치는 영향 = 64 1. 연구 결과 기술 및 분석 = 64 2. 연구 결과 논의 및 해석 = 66 C. 상세화가 이해 유형에 따라 읽기 이해에 미치는 영향 = 66 1. 연구 결과 기술 및 분석 = 66 가. 읽기 이해 유형에 따른 읽기 이해도 = 66 나. 읽기 이해의 유형과 상세화의 상호작용 = 68 다. 읽기 이해 유형별 상세화가 미치는 영향 = 68 (1) 전체적 읽기 이해에서 상세화가 미치는 영향 = 68 (2) 세부적 읽기 이해에서 상세화가 미치는 영향 = 69 (3) 추론적 읽기 이해에서 상세화가 미치는 영향 = 70 2. 연구 결과 논의 및 해석 = 71 D. 상세화가 학년에 따라 읽기 이해에 미치는 영향 = 75 1. 연구 결과 기술 및 분석 = 75 가. 학년별 학습자간의 읽기 이해 사후 평가 점수의 비교 = 75 나. 읽기 이해에 있어서 수정 유형과 학년 사이의 상호작용 = 77 다. 학년별 학습자 집단 내에서 상세화의 효과 = 77 (1) 저학년 학습자 집단 내에서 상세화의 효과 = 77 (2) 중간 학년 학습자 집단 내에서 상세화의 효과 = 78 (3) 고학년 학습자 집단 내에서 상세화의 효과 = 79 2. 연구 결과 논의 및 해석 = 80 Ⅴ. 결론 = 83 A. 결론 및 시사점 = 83 B. 연구의 제한점 및 제언 = 85 참고문헌 = 87 부록 1 동질성 검사 = 93 ABSTRACT = 113-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838149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subject.ddc411-
dc.title텍스트 상세화가 한국어 학습자의 읽기 이해에 미치는 영향-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Effects of Text Elaboration on Reading Comprehension of Korean Learners-
dc.creator.othernameLee, Seung Eun-
dc.format.pageⅷ, 115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한국학과-
dc.date.awarded2007. 8-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한국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