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58 Download: 0

텍스트 상세화가 한국어 학습자의 읽기 이해에 미치는 영향

Title
텍스트 상세화가 한국어 학습자의 읽기 이해에 미치는 영향
Other Titles
Effects of Text Elaboration on Reading Comprehension of Korean Learners
Authors
이승은
Issue Date
2007
Department/Major
대학원 한국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상세화는 텍스트 내의 어려운 어휘들을 그대로 유지시키면서, 반복, 바꿔 쓰기 및 동격 관계 등을 통해 담화에 잉여성을 더하거나, 담화 구조를 명확하게 하기위한 장치들을 추가시키는 텍스트 수정 방법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텍스트 상세화 방법이 한국어 학습자들의 읽기 이해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고,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텍스트 상세화는 한국어 학습자들의 읽기 이해에 도움이 될 것인가? 둘째, 읽기 이해의 유형에 따라 텍스트 상세화의 효과는 다르게 나타날 것인가? 셋째, 학습자들의 학년에 따라 텍스트 상세화의 효과는 다르게 나타날 것인가? 이러한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하여 베트남 하노이 국립 외국어 대학교 학생 80명(2학년 28명, 3학년 26명, 4학년 26명)을 대상으로 2007년 1월 30일에서 31일 사이에 실험을 실시하였다. 실험 참여자들을 학년별로 두 집단(무수정, 상세화 텍스트 집단)으로 나누었다. 동질성 검사 결과 두 집단은 동일한 읽기 능력을 지니고 있고, 학년별로 2학년 < 3학년 < 4학년 순으로 높은 한국어 읽기 능력을 지닌 것이 통계적으로 입증되었다. 실험에 사용한 텍스트는 5가지의 기본 텍스트를 선정한 후, 외국어 교육과 국어학과 한국어 교육학의 연구들을 기초로 선정한 본 실험의 상세화 방법에 따라 상세화시켰다. 본 실험도구는 전체적, 세부적, 추론적 이해 문항들로 이루어진 읽기 이해 사후평가를 사용하였다. 이상의 실험을 통해 나타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상세화된 텍스트를 읽은 학습자들은 무수정 텍스트를 읽은 학습자들에 비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은 점수를 나타냈다. 즉 상세화가 한국어 읽기 텍스트 이해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읽기 이해의 유형별로 나누어 본 결과, 전체적 이해, 세부적 이해, 추론적 이해 모두에서 상세화된 텍스트를 읽은 학습자들의 읽기 점수가 무수정 텍스트를 읽은 학습자들의 읽기 점수보다 높게 나타났다. 그러나 이러한 점수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나온 것은 세부적 이해뿐이었다. 즉 상세화는 한국어 텍스트의 읽기 이해 중 세부적 이해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학년별로 나누어 살펴본 결과, 저학년, 중간 학년 및 고학년 학습자 집단 모두에서 상세화된 텍스트를 읽은 학습자들의 읽기 점수가 무수정 텍스트를 읽은 학습자들의 점수보다 높게 나타났다. 그러나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점수 차이를 나타낸 것은 중간 학년 집단에서뿐이었다. 즉 상세화는 학습자들의 학년에 따라 나누어 볼 때 중간 학년 학습자들에게 효과적인 텍스트 수정 방법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에 의해, 본 연구에서는 학습자들에게 어려운 어휘 등을 다 제거하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의 이해를 도울 수 있는 장치나 정보를 더 많이 가지고 있는 상세화 방법이 효과적인 읽기 교재 수정 방법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제안하다. 또한 이는 개별 교실 상황에서 교사에 의한 읽기 자료 개작에서도 활용될 수 있다. 그리고 텍스트 내의 세부적 정보나 개념의 이해가 중요한 텍스트에서 상세화를 활용하면 더 높은 학습 효과를 이룰 수 있고, 읽기 이해 능력이 중급 정도인 학습자들에게 자신들의 읽기 능력보다 약간 어려운 정도의 텍스트를 상세화할 때 가장 효과적일 수 있다는 것을 함께 제안한다.;This study investigated the effects of text elaboration on Vietnamese university students' KFL reading comprehension. Elaboration is a kind of text modification that promotes learners' comprehension increasing redundancy through the use of repetitions, paraphrases and appositions, making semantic structures more explicit and actualizing underlying thematic relations straightforwardly while maintaining authenticity of texts and keeping vocabularies. The research questions were whether 1) text elaboration affected Korean learners' reading comprehension positively, 2) the degree of effects of text elaboration varied according to the type of comprehension 3) the degree of effects of text elaboration varied according to the grade of learners. The experiment was done to 80 Vietnamese university students from January 30 to January 31, 2007. The texts used in the study consisted of five Korean reading passages in one of two forms(unmodified version and elaborated version). Learners' comprehension was assessed by an 15-item multiple-choice test, which included items for assessing general, specific, and inferential comprehension. The students were randomly divided two groups. Given the results of pretest, it was proved that two groups have the same reading ability and the ability were greater in the order of the sophomores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한국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