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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선 인터넷 서비스 시장 활성화 방안과 그에 따른 시장변화의 전망

Title
무선 인터넷 서비스 시장 활성화 방안과 그에 따른 시장변화의 전망
Other Titles
(A) study on the plan for promotion of the wireless internet service market and prospects for market changes
Authors
안은실
Issue Date
2002
Department/Major
정책과학대학원 산업경제학전공
Keywords
시장 변화무선 인터넷무선 인터넷 서비스시장 활성화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정책과학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우리는 1999년과 2000년을 휩쓸었던 대박의 전설을 기억하고 있으며, 그것을 주도했던 것이 바로 IT 산업이라는 사실 또한 누구나 알고 있는 사실이다. 그러나 거품이 빠진다는 말들을 공공연히 듣게 되면서 지난 2001년은 떨어진 IT 산업의 위상이 그 낙폭 만큼이나 여러 사람들에게 큰 실망을 안겨주었다. 그러나 IT 산업에서 거품이 빠져나가면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로 무선 인터넷 관련 비즈니스가 대안으로 제시되었으며, 상당수의 정보통신 관련 업체들은 무선 인터넷 비즈니스가 향후 IT 산업의 핵심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으며 또한 IMT-2000의 도입에 따른 무선 인터넷 시장의 활성화는 다시 이동통신 관련 시장 성장의 견인차 역할을 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무선 인터넷 서비스의 상당수가 이동전화를 통해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을 고려해볼 때 국내 이동전화 서비스 가입자 수는 2002년 10월말 기준으로 3천만 명을 넘어섰으며 그 중에서 무선 인터넷 서비스 가입자 수가 약 2천 8백만 명이며, 실제 사용하고 있는 사람은 약 32% 정도에 그치고 있다는 사실은 국내 무선 인터넷 시장이 앞으로 점차 확대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해외의 우수한 무선 인터넷 시장의 현황과 국내 시장의 현황을 조사 및 비교하여 국내 무선 인터넷 시장의 잠재 고객을 참여시켜 활성화를 시키는 방안과 이를 바탕으로 하여 해외 시장에 어떤 전략으로 진출하는 것이 바람직한가를 생각해보고, 무선 인터넷 시장의 활성화로 인한 경제 변화에 대해 전망해보고자 하는 것이다. 해외 시장의 경우에는 유럽과 일본의 현황을 살펴보았는데, 첫 번째로 유럽의 경우에는 이동통신 분야에 있어서 세계 최고의 보급률을 보이고 있으며 이로 인해 무선 인터넷 서비스의 이용이 활발할 수 있는 지역으로 평가받았으나, 무선 인터넷 보급률이 10% 수준에 머무는 등 아직은 초보적인 단계에 머무르고 있다. 그 이유로는 기존 2세대 이동통신인 GSM이 가지는 데이터 전송 속도의 한계와 유럽 이동통신 서비스 사업자들의 폐쇄적인 정책을 들 수 있다. 그러나 최근 이동전화와 인터넷 이용 확대, 이동통신 기술의 발전, 무선 인터넷 단말기 및 이용 요금의 인하로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보고 있다. 그리고 유럽의 M-Commerce의 경우에는 가장 활성화가 된 지역으로 평가받고 있지만 아직까지는 주로 정보 및 상품 위주의 상거래에 한정되어 있다. 두 번째로 일본의 경우에는 1999년 2월 NTT-DoCoMo의 i-mode 서비스가 세계 최초로 상용화된 이래 2001년에 전체 이동통신 사용자의 60%가 무선 인터넷을 사용하고 있을 정도로 무선 인터넷 분야의 세계 최강국으로 자리 잡고 있다. 이처럼 무선 인터넷이 활성화된 이유에는 NTT-DoCoMo의 지속적인 사업 확장에 따른 시장 확대에서 찾아볼 수도 있지만, 일본의 사회적·문화적 환경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이를테면 주택 공간의 협소로 인한 공간적인 제약, 이동전화 사업자들의 저렴한 요금 정책에 따른 가격 경쟁력, 소형 기계에 대한 높은 관심, 출·퇴근 시 교통 체중으로 인한 시간대의 활용, 비싼 전화 요금에 따른 인터넷 비용에 대한 부담 등을 들 수 있다. 그리고 일본의 M-Commerce는 엔터테인먼트 컨텐츠 유통 위주의 상거래의 성격을 지니고 있는데, 그 중에서도 최근 인기 있는 분야는 캐릭터 화상 및 벨소리 다운로드, 만화 및 게임 등 오락 중심의 컨텐츠이다. 국내 시장의 경우에는 앞서 얘기했듯이 비교적 높은 수준의 무선 인터넷 가입자를 보유하고는 있지만, 실제로 사용하는 사람의 수는 아직 많지 않은 상태이다. 이는 유럽의 경우와 같은 성장 곡선을 보이고 있는 것이다. 이렇듯 아직 활성화되지 않은 배경으로는 무선 인터넷 서비스의 이용 요금에 대한 부담, 이동통신 사업자들과 컨텐츠 제공업체와의 불투명한 수익 분배 방식에 따른 양질의 컨텐츠 제공 및 확보 미흡 등으로 나타나고 있다. 그리고 국내의 M-Commerce의 경우에 늘 일본과 비슷하게 엔터테인먼트 유통 위주의 상거래 성격을 나타내고 있다. 이러한 시장 현황 파악을 통해 국내 무선 인터넷 시장에 대한 활성화 방안에 대해 두 가지 측면으로 분석해보았다. 첫째는 기존 무선 인터넷 가입자를 기반으로 한 잠재 고객의 참여 확대 방안과 신규 고객 창출 측면으로 생각해 보았다. 가장 중요한 것은 이용 요금에 대한 부담 완화이다. 그리고 기술력의 확보 및 향상, 이동통신 사업자와 컨텐츠 제공업체와의 수익 분배의 투명한 관계를 통한 양질의 컨텐츠 확보 등이 그것이다. 둘째는 해외 시장으로의 진출이다. 이미 이동통신 단말기의 경우에는 해외 시장에서 상당한 기술력을 인정받으며 진출한 상황이다. 그러나 컨텐츠 시장의 경우 아직까지 해외로의 진출이 활발하지 못한 상황이다. 하지만 유럽의 경우 대부분의 무선 인터넷 서비스가 정보 관련 서비스에 집중되어 있으며, 잠재 고객 기반의 확대에 따라 국내의 컨텐츠 제공업체들에게는 커다란 기회가 될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제품력과 경쟁력을 가져야할 뿐만 아니라 그에 앞서 진출하고자 하는 시장에 대한 정확한 정보 획득과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이러한 노력을 통해 무선 인터넷 시장이 활성화되면 전반적으로 침체되어 있는 IT 산업을 포함한 국내 시장에 커다란 활력소가 될 것이다. 먼저 이동통신 서비스 사업자들의 과다 경쟁으로 인한 출혈을 감소시킬 수 있을 것이며, 다양한 서비스를 즐기려는 소비자들의 욕구로 인해 컨텐츠 제공업체들의 개발이 이루어짐으로써 다양한 양질의 컨텐츠 서비스 제공이 가능해지고, 이로 인한 부가가치의 창출이 극대화될 것이다. 또한 해외 시장으로의 진출이 활발해지면 한정된 지역에서의 경쟁으로 인한 손해를 외부 시장으로 돌림으로써 수익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후속 연구에서는 무선 인터넷 시장이 활성화됨으로써 우리 사회 경제 전반에 미치게 되는 영향을 분야별로 세분화하여 분석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그리하여 이를 통해 서로의 연관 관계를 파악하여 이를 경제 발전에 이용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Since last year, concerns about Internet business have decreased as the froth on the IT industry has cleared while attention to wireless Internet has still been growing as a new business model.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lan for promotion of the domestic wireless Internet market through engagement of prospective customers by researching and comparing the state of the excellent overseas wireless Internet market with its domestic counterpart thus, on the basis of the results, to consider a desirable strategy in targeting for the overseas market, and, besides, to forecast general economic changes by the promotion. For the overseas market, the states of Europe and Japan were researched. In spite of the greatest popularization of mobile communication in the world, the wireless Internet market of Europe has not been promoted due to the limitation of transmission speed and excluded strategies by entrepreneurs of mobile communication service. On the other hand, gaining the world's largest wireless Internet users by its independent standard, Japan gained its place in the world as a successful role model for the wireless Internet market. In the case of the domestic market, there are relatively high subscriptions for wireless Internet services; however, not many users are using them. Lack of promotion is explained by the burden of service fees, the limitation of data transmission speed and cell phone equipment, concerns about leakage of personal information, and lack of good quality of contents. Based on these situations, two aspects are analyzed in planning the promotion of the domestic wireless Internet market. First, in terms of engagement of prospective customers who have subscribed to the wireless Internet service, release of the burden of service fees, acquisition and improvement of technology, and obtaining good quality contents, which can be achieved through a clear relationship between mobile communication entrepreneurs, and contents providing companies regarding benefit distributions should be considered. Second, in terms of finding overseas markets, domestic contents providing companies should target markets in Europe, leading to a good opportunity. To do so, not only should product quality and competitiveness be considered, but also accurate information and research on targeting markets should be sought. As a result, promotion can boost the overall domestic market including tile depressed IT industry. Moreover, there will be a benefit from finding overseas markets, turning away from the competitive, limited domestic market that causes a loss of profit. A further study is needed to analyze the effect of promotion of the wireless Internet market on society and the whole economy in detail, so that the findings can be applied to economic develop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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