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화를 활용한 중국어 교수 학습 지도 방안

运用童话故事的中国语教学方案

童话是配合儿童的语言能力创作出的文学体裁,对汉语能力相当於初级程度的高中生而言,是可以兼顾语言能力和趣味性的教材。本论文讨论童话故事在汉语课程中的实用性,除了收錄适合高中生汉语水平的童话教学资料,並尝试开发使用童话进行的课程模型。 以下为本论文之主要内容。 在本研究的第二章中首先为童话进行定义,之后论童话在学习性上的语言领域、情绪领域、文化领域等三种层面。参考童话学习过程的一般化程序,组织汉语童话学习过程,並介绍各阶段的教学活动内容。 在本研究的第三章中首先提出选择童话的一般标准,进而导出汉语童话的选择基准。选出六篇适合高中生的中国童话,再针对高中生的汉语水平,按照童话的改写原理设定了汉语童话的改写标准。根据预定的童话改写标准对文章做修正之后,並在本章中加以讨论。之后分析童话中出现的语法与字彙,选出适合高中生程度的资料作为教学教材。 在本研究的第四章中运用第二章中讨论过的理论背景重新审视第三章中选定的六篇童话,制作中国童话的教学模型。在经过改写的六篇童话中,选定两篇制作分别为四节课与三节课的教学模型,並说明教学方案。 最后笔者希望此研究为现行的高中汉语课程作出些微贡献,促进中国童话在汉语课程中的运用,进而提高高中生的汉语水平。;동화란 어린이의 언어 능력에 초점을 맞춘 문학으로서 중국어 초급수준인 고등학생들의 언어 수준에 적절한 흥미로 교재라고 말할 수 있다. 중국어 동화 학습은 언어능력의 향상을 가져올 뿐만 아니라 중국 전통동화를 읽으며 문화적인 지식 습득이 가능해 중국 문화를 이해하고 소개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다. 그래서 본 논문에서는 중국어 수업에 있어 동화 학습의 유용성을 제시하고 고등학교 중국어 수업에서 보조 자료로서 사용할 수 있는 동화를 선정하였다. 학습자의 언어적 수준에 맞는 중국어 동화 수업 자료를 제시하고자 하였으며, 동시에 실제 동화 수업의 모형을 개발 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목표 아래 다음과 같은 절차로 연구를 진행 하였다. 제Ⅱ장에서는 동화를 정의 내리고 중국어 학습자들에게 있어 동화 학습의 유용성에 대하여 언어적 영역, 정서적 영역, 문화적인 영역의 3가지 측면을 통해 살펴보았다. 중국어 동화 학습의 효율성을 제고시키기 위해 동화 학습의 일반적인 절차를 참고하여 중국어 동화 학습의 절차를 단계별로 조직하였으며, 각 단계별 교수 학습 활동을 제시 하였다. Ⅲ장에서는 실제 중국어 동화 수업을 위해 외국어 학습을 위한 동화 선정의 일반적 기준을 바탕으로 중국어 동화 선정의 기준을 마련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고등학교 학습자에게 유용한 중국 동화 6편을 선정 하였으며, 그 결과 고등학교 중국어 학습자가 중국동화 원문을 그대로 학습하기에 어려움이 많아 이를 해결하기 위해 동화의 일반적 개작 원리를 바탕으로 중국어 동화의 개작(改作) 기준을 설정하였다. 선정된 동화는 개작 기준에 따라 개작의 과정을 거쳤으며 동화 한편의 전문을 제시하였다. 그다음 동화에 출현하는 어법 빛 어휘를 분석해 고등학교 중국어 학습자의 수준에 적절한 지의 여부를 살피고 각각의 동화에서 중점적으로 교수 학습해야 하는 부분을 이야기 하였다. Ⅳ장에서는 Ⅲ장에서 제시한 개작한 동화 6편을 실제 수업에 적용시키기 위한 단계로, Ⅱ장의 이론적 배경에서 살펴본 동화 학습의 절차를 토대로 하여 중국어 동화 학습의 모형을 구성해 보았다. 개작한 동화 6편중 두 편의 동화를 선택하여 각각 4차시와 3차시 수업의 모형을 제시하고 교수학습의 방법을 대한 설명을 덧붙였다. 본 논문은 고등학교 중국어 수업에서 교수 학습 자료로서 동화를 선정하는 방법을 제시했으며, 교과 수업과 연관성을 지니고, 학습자의 언어 수준에 부합하는 적절한 수업자료가 될 수 있도록 동화 개작의 기준을 마련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실제 개작한 동화 6편을 제시하였는데, 중국어를 교수하는 교수자에게 동화 학습을 위한 수업자료를 제공하고 동화를 활용한 교실수업의 방법 및 그 모형을 제시하는데 의의를 찾을 수 있다. 본 논문을 통하여 중국어 동화 수업에 관한 연구가 앞으로 더욱더 활발히 진행되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