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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쇼핑몰 인터페이스의 사용성연구

Title
인터넷 쇼핑몰 인터페이스의 사용성연구
Other Titles
(A) study of usability for internet shoppingmall interface
Authors
신미경
Issue Date
2002
Department/Major
정보과학대학원 멀티미디어학전공
Keywords
인터넷 쇼핑몰인터페이스사용성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정보과학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우리나라는 경제협력개발기구(OECD)가 2001년 발표한 인구 100명 당 인터넷 가입자 수에서 스웨덴·덴마크·미국 등을 제치고 1위를 차지했고, 초고속 인터넷망 가입자 수에서도 OECD 회원국 전체 가입자 수의 절반 이상을 차지했다. 뿐만 아니라 인터넷 사용시간 19시간 20분(세계 1위), 초고속 인터넷 이용자 수 781만 명(세계 1위), xDSL가입자 수 518만 명(세계 1위), 국가도메인 수 45만7,450개(세계 5위)' 의 공인 인터넷 1등 국가이다. 특히 인터넷쇼핑몰을 통해 연간 구매하는 액수도 2001년 69만7,000원에서 2005년 96만8,000원으로 30만 원 가량 높아질 것으로 집계했다. 이 같은 시장 확대 요인으로는 인터넷 이용 인구의 증가, 인터넷 이용자의 쇼핑몰 고객화 비율 상승, 모바일 커머스에 따른 신규 수요 등을 들었다. 사업자의 경쟁 구도 역시 삼성몰·한솔CSN·LG이숍·롯데닷컴 등 자금력이 풍부한 대기업 계열의 쇼핑몰과 다음이나 인터파크와 같이 높은 브랜드 인지도를 확보한 순수 인터넷 쇼핑몰의 입지가 강화될 것으로 내다봤다. 하지만 상대적으로 자금력이 취약한 중소 쇼핑몰은 점차 도태될 것으로 진단했다. 전자상거래 중에서 개인을 대상으로 한 일반 전자상거래인 인터넷쇼핑몰은 특정 웹사이트에서 상업적 거래가 이루어지는 것으로 시간과 공간 측면에 있어 더 많은 편리성을 주기 때문에, 차세대 중요한 거래수단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또한, 현대인의 바쁜 일상 속에 인터넷쇼핑몰의 이용빈도는 급속히 늘어나고 있다. 이에 따라 기업별 전자상거래 사이트는 물론, 종합 쇼핑몰과 상품 가격 비교 사이트에 이르기까지 e-commerce와 관련된 다양한 사이트들이 생겨나고 있지만 많은 사용자들은 아직까지 인터넷에서 상품을 사는 것에 대해 거부감을 느끼고 있다. 이는 인터넷상에서의 쇼핑이 아직 익숙하지 않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상품에 대한 정보와 결제 과정에서의 신뢰도에 대해 확신이 없기 때문이기도 하다. 오프라인에서의 MD기능이나 배송만큼 웹사이트 상의 매장 구성과 구매 인터페이스의 구현은 매출을 올리는 주요 변수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예를 들면 실재 매장에서 계산대로 이동하면서 다른 물건도 살 수 있게 매장과 고객동선을 구성하듯 구매율과 객단가를 높이는 다양한 노력들이 이루어지는 것과 같이 웹상에서의 인터페이스 설계는 사업의 성패를 좌우하는 비중 있는 요소가 될 것이다. 최근 국내에서도 웹사이트 사용성 평가 컨설팅의 수요가 빠르게 늘고 있다. 대기업을 필두로 하여 일반 인터넷 업체들에서도 사용성 평가 컨설팅의 니즈를 점차 느끼기 시작하는 추세며, 특히 사용자들의 활발한 활동이 e비즈니스의 성패를 결정짓는 인터넷쇼핑몰에서의 사용성 평가는 더욱 그 필요성을 인식해가고 있는 상황이다. 사용성은 전자상거래의 활성화를 위한 중요한 문제로 인식되고 있으나 현재까지 국내 인터넷 쇼핑몰의 경우 그 필요성에 비해 아직 미진한 많은 문제점들을 보여주고 있다. 인터넷쇼핑몰에서의 사용성은 사이트의 마케팅 전략 측면에서도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 이제 사용성은 선택이 아닌 필수이며, 특히 기업의 측면에서는 자사 전자상거래 사이트의 ROI(Return On Investment)를 충족하기 위해서 고려되어야 할 중요한 요소인 것이다. 웹사이트의 사용은 목표가 아니라 수단임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할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상의 쇼핑 과정에 있어 분석되어야 할 프로세스를 알아보고 구매 프로세스에 준한 사용자의 이용행태에 따른 인터페이스 분석, 평가를 통해 그 결과를 바탕으로 국내 인터넷쇼핑몰 내비게이션의 사용성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실험의 결과로 얻어지는 개선 방안은 국내 선도 사이트들의 사용성 실체와 앞으로 쇼핑몰을 구축, 운영하려는 개발자에게 일종의 체크리스트의 역할, 쇼핑몰 사이트의 탐색 구조와 구매 프로세스를 중심으로 한 기능 평가를 통해 고객의 이용 편의성을 증대하고자 하는 쇼핑몰 업체들의 사이트 구축 및 재개발 지침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Among electronic commercial transactions, the internet shopping mall which is a general electronic commercial transaction to individual and the transaction of which is done in a certain website is noticed as an important means of transaction in the next generation because it provides numerous conveniences to the customers in time and space. And in the busy daily life of modern society, the frequency of internet shopping mall use is rapidly on the increase. Accordingly, from corporate commercial sites to total shopping malls and price comparison sites, numerous websites which is connected to the e-commerce are introduced to customers everyday, but most of customers are still reluctant to buy goods in the e-world. This is partly because customers are not accustomed to the e-world shopping, but mostly it is caused by the fact that they do not have enough information on goods and are not confident on settlement process. Now the domestic consulting demands for the usability evaluation on the websites are rapidly on the increase. Most of internet businesses realized their needs for the usability evaluation and especially the internet shopping malls in which the activity of customers' transaction is the touchstone of their success keenly realize their needs for the usability evaluation. The usability is considered as a significant issue to promote the e- transaction, but still the domestic internet shopping malls have a lot of weak points which should be improved. This study intends to find the process which should be analyzed on the process of on-line shopping, and suggest the plan to improve the navigation usability of domestic internet shopping malls by the interface analysis and evaluation of customers' behavior on the purchase process. The improvement plan will play the role of checklist to the domestic leading websites and the developers who want to construct and run the internet shopping mall, and will be a guide to the e-business which want to increase the convenience of customers to construct the websites and redevelop th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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