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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안세경-
dc.creator안세경-
dc.date.accessioned2016-08-25T02:08:32Z-
dc.date.available2016-08-25T02:08:32Z-
dc.date.issued2002-
dc.identifier.otherOAK-000000025307-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74813-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5307-
dc.description.abstract노벨 경제학상을 수상한 허버트 사이먼(Herbert Simon)이 "정보의 풍요가 주목의 빈곤을 야기한다. "고 지적한 바 있듯이, 현대 정보화 사회에서 정보 공급자가 정보 소비자에게 유용하고 가치 있는 정보를 제공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그리고 그런 정보에의 접근 가능성을 높이고 그 가치와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기술하부구조(Infrastructure)도 중요하게 인식되고 있다. 정보기술은 인터넷의 빠른 발전과 함께 급변하는 세계 경제환경과 장벽 없는 무한 글로벌 경쟁시대에 다변화하는 기업 경영환경에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기업내의 의사소통과 의사결정을 위한 다양한 정보 시스템, 그리고 인터넷을 활용한 기업의 비즈니스 전략은 언제나 기업의 투자 우선순위의 가장 윗자리를 차지하게 되었다. 그러나 점차 늘어나는 정보의 홍수 속에서 다양한 정보시스템의 무분별한 도입은 기업과 기업 구성원들에게 오히려 복잡성과 부담감을 안겨주었다. 그 결과, 기업은 무분별하게 구축되었던 여러 종류의 기업 어플리케이션과 정보자원을 통합하여 사용자 요구에 맞게 서비스함으로써 조직 구성원들의 복잡성 증대화 및 업무 효율성 저하에 대처하고 정보기술의 적절한 활용으로 새로운 역량의 잠재력을 확보하기 위한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다. 본 연구는 이리한 시스템 통합을 위한 노력과 정보 공유를 통해 협업 시스템을 가능케 하려는 시도에서 최근 도입된 엔터프라이즈 포탈에 대해 개념을 정의하고, 관련 문헌연구와 사례를 중심으로 기업이 엔터프라이즈 포탈을 도입 시 고려해야 하는 전략방안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엔터프라이즈 포탈이란 기업단위의 web portal로서 기업 내외부의 정형화 또는 비정형화 되어 있는 모든 정보 및 각종 어플리케이션과 인터넷 서비스에 대한 개인화 된 단일 게이트웨이 역할을 하는 새로운 인프라스트럭처라고 정의 내릴 수 있다. 기업이 엔터프라이즈 포탈의 도입에 고려해야 하는 요인으로 크게 세가지 측면을 정리하였다. 첫째, 기업이 엔터프라이즈 포탈의 도입으로 기업 내 외부의 정보, 지식 및 관련 시스템과 프로세스를 통합함으로써 얻어지는 기대 효과에 대해 정리하였다. 둘째, 엔터프라이즈 포탈의 도입이 조직에 어떠한 영향과 기회를 주는지, 조직 준비도 (Organizational Readiness) 측면에서 살펴보았다. 셋째, 기업 내부의 환경뿐만 아니라 기업 외부 환경이 엔터프라이즈 포탈 도입에 어떠한 영향을 주고, 현재의 엔터프라이즈 포탈 시장의 경쟁상황을 정리하였다. 이러한 세가지 관점을 기본으로 엔터프라이즈 포탈의 성공적인 도입을 위해 기업이 수립하여야 하는 전략적 방향에 대해 기업전체의 사업 비젼을 위한 구축전략과 정보 통합을 위한 전략, 그리고 IT 통합을 위한 전략으로 나누어 정리하고, 이를 바탕으로 기업이 그 특성에 맞는 적절한 엔터프라이즈 포탈의 도입을 위한 framework을 만들고 그에 따른 4가지 협업 유형을 정리하였다. 본 연구는 제시한 협업 유형에 대한 분석을 바탕으로 과거 많은 기업들이 IT솔루션 도입 시 선행됐던 실수를 반복하지 않고, 기업이 그에 적합한 엔터프라이즈 포탈을 성공적으로 도입하여 기업의 경쟁력을 높이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또한 성공사례 분석을 통해 앞으로 엔터프라이즈 포탈을 도입하고자 하는 기업에게 통찰력 있는 안목을 제시하여 기업에게 새로운 가치라 역할을 부여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As Herbert Simon, a Nobel Laureate in economics in 1978, have pointed out by saying "The flood of information results in lack of attention.", it has been proved out to be very important in these days that the information suppliers provide their consumers with valuable and useful information. Along with information supply, the similar emphasis will be put on the technological infrastructure in order to increase the chance of access to information and improve its quantity. The information technology has effected on the world economic environment which has been kept changing rapidly along with the fast-developing internet, and also on the business environs in which the current, unlimited, and fully competitive age requires their multi-facets. In order to keep up with the changing environments, many companies have put highest priority on the business strategy utilizing the Internet and establishing the various information systems for the fast- communication and decision-making. However the resulting problem was that the indistinguishable introduction among the flood of information resulted in a burden and complexity on the company and its employees. In an effort to prevent increasing complexity and diminishing the business efficiency and also improve a potential by the appropriate application of information technology, companies have tried to integrate the dispersed various business applications and information resources. This study presents the new concept, Enterprise Portal that was recently adopted in order to integrate systems and establish the inter-business cooperation system. Along with the several examples and references, various strategies that should be considered upon introduction of the enterprise portal will be presented. This study might contribute to prevent reiterating the mistakes that has been induced with the previously adopted IT solutions, and to enhance the business competitiveness by successfully introducing a suitable enterprise portal. It is also anticipated that analyzing several good models might provide new value and role and also give an insight to the company that want to introduce the enterprise portal in future.-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 ⅲ Ⅰ. 서론 = 1 A. 연구의 배경 및 목적 = 1 B. 연구의 필요성 = 2 Ⅱ. 엔터프라이즈 포탈의 학문적 배경 = 4 A. 정보와 정보기술의 정의 및 기능 = 4 B. 엔터프라이즈 포탈의 등장 = 9 Ⅲ. 엔터프라이즈 포탈의 개념 및 기대효과 = 11 A. 엔터프라이즈 포탈 (Enterprise Portal) 의 개념정의 = 11 B. 엔터프라이즈 포탈의 도입에 영향을 주는 요인 분석 = 14 1. 기대되는 이익 (Perceived Benefits) 측면 = 15 2. 조직 준비도 측면 = 18 3. 외부환경 (External Pressure) 측면 = 19 Ⅳ. 엔터프라이즈 포탈 도입전략 = 21 A. 엔터프라이즈 포탈의 성공적인 도입전략 = 21 1. 기업의 사업 비전 관점에서의 도입전략 = 21 2. 정보통합 관점에서의 도입전략 = 22 가. 정보통합의 어려움 = 22 나. 정보 요구사항에 대한 분석 = 24 3. IT 통합 관점에서의 도입전략 = 25 가. 기존 IT 환경 분석 = 25 나. IT통합 수준 = 26 B. 엔터프라이즈 포탈의 도입을 위한 Framework = 27 1. 기업 내 정보 및 기업간 IT Process 통합모델 = 29 2. 기업 간 정보 및 기업간 IT Process 통합모델 = 29 3. 기업 내 정보 및 기업 내 IT 인프라스트럭쳐 등합모델 = 30 4. 기업 간 정보 및 기업 내 IT 인프라스트럭쳐 통합모델 = 30 Ⅴ. 사례연구 = 31 A. 사례분석 1 : 포드 자동차 □ Interaction Integration = 31 B. 사례분석 2 : CharlesSchwab □ Process Integration = 34 C. 사례분석 3 : 딕스타인 사피로 □ Information Integration = 36 D. 사례분석 4 : GSA □ Contents Integration = 38 Ⅵ. 결론 = 40 참고문헌 = 42 ABSTRACT = 45-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755616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정보과학대학원-
dc.subject기업포탈-
dc.subject도입전략-
dc.subject협업유형-
dc.title기업포탈의 도입전략에 관한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subtitle협업유형에 관한 분석을 중심으로-
dc.title.translated(A) Study of the Adoptation Strategy of Enterprise Portal-
dc.format.pageviii, 46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정보과학대학원 전자상거래학전공-
dc.date.awarded2002.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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