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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 보조학습(CAI)이 청각장애 중·고등학생의 수학 문장제 문제 해결능력에 미치는 효과

Title
컴퓨터 보조학습(CAI)이 청각장애 중·고등학생의 수학 문장제 문제 해결능력에 미치는 효과
Other Titles
The Effect of Computer Assisted Instruction on Mathematical Word Problems Solving Ability of Middle School and High School Students with Hearing Impairment.
Authors
이길선
Issue Date
2007
Department/Major
대학원 특수교육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the Computer Assisted Instruction(CAI) in special education. This CAI was tutorial system for students with hearing impairment to develop mathematical word problems solving ability. For this purpose, 12 middle school and high school students with Hearing Impairment were selected, based on the result of a selection test. The 12 subjects from each grade were divided into two group based on intelligence test(Korean-Wechsler Intelligence Scale for Children-Ⅲ), arithmetic test and reading test which are details of Individual Basic Learning skills test, pure-tone audiometry and selection test. Experiment group applied CAI and controlled group applied traditional instruction. This experiment was continued for 40 minutes 2times a week. Pretest and posttest of mathematical word problems solving test was made by researcher. Mann-Whitney correlation test was used for the analysis of data about differences of mathematical word problems solving ability with accuracy(the number of correct response) and fluency(the number of problems the student solved correctly per minute) between two groups.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Significant difference was found between experimental group and control group in mathematical word problem solving ability on accuracy. Second, Significant difference was found between experimental group and control group in mathematical word problem solving ability on fluency. The result from this study shows that mathematical word problems solving ability applied CAI has a positive effect on accuracy and fluency of students with hearing impairment.;청각장애 학생들의 교육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문제는 그들이 가진 교육 가능성에 비해 실제로 나타나는 교육 성취 수준이 상대적으로 낮은 데 있다. 그들은 청력의 손실로 인하여 청각적 정보를 받아들이고 처리하는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게 되고, 그 결과가 학교 교육에서 기초학력 지체로 나타난다. 특히 고차원적 사고 능력과 언어 능력이 필요한 수학 문장제 문제에 있어서 많은 어려움을 겪게 된다. 학령기의 수학 학습지체는 졸업 후에도 많은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수학교육은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청각장애 학생들의 수학교육은 단순한 계산의 반복 훈련으로 낮은 성취를 이끌고 있다. 컴퓨터는 학습자를 가르칠 수 있는 주요한 교육적인 도구로서 다른 첨단의 기술과 함께 사용하면 학습의 효과를 더욱 증진시킬 수 있다. 컴퓨터 보조학습은 다양한 교육적 요구를 가진 학생들에게 효율적으로 개별화 된 교수를 제공할 수 있으며, 전통적인 교수 자료의 단점을 극복하여 다감각적인 자료를 제공하는 것과 같이 학습과제를 학습자 개개인의 요구에 맞추어 제시할 수 있는 교수방법이다. 여러 연구들에서 장애학생들에게 컴퓨터 보조학습을 실시하여 인지적·정의적인 면에서 효과를 얻었다고 보고하였으나 청각장애 학생들에 대한 연구는 제한적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청각장애 학생들을 대상으로 컴퓨터 보조학습을 제공하였을 때, 수학 문장제 문제 해결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서울 시내 A 청각장애 특수학교에 재학 중인 청각장애 중·고등부 학생들을 대상으로 덧셈, 뺄셈의 계산 문제와 수학 문장제 문제에 대한 사전 검사를 실시하여 기본적인 연산 능력을 가지고 있으나, 수학 문장제 문제 해결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12명을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각각 6명씩 컴퓨터 보조학습을 적용한 실험집단과 전통적인 학습방법을 적용한 통제집단으로 나누어서 방과 후에 실험집단은 컴퓨터 보조학습으로, 통제 집단은 전통적인 학습방법으로 1주일에 2차시씩 15회기동안 지도하였다. 수학 문장제 문제 해결능력의 정확도(맞은 문항의 수)와 유창성(분당 맞은 문항의 수)을 검사하기 위한 검사 도구는 연구자가 초등학교 교과서를 중심으로 제작한 문제지를 사전, 사후 평가 시에 사용하였다. 이에 따른 검사 결과 처리는 사전-사후검사 점수를 Mann-Whitney 검증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컴퓨터 보조학습 실시 여부에 따른 수학 문장제 문제 해결능력의 정확도(맞은 문항의 수)에서 실험 집단과 통제 집단의 사전-사후 점수의 차이 간에 유의한 차가 나타났다. 즉 청각장애 학생의 수학 문장제 문제 해결능력의 정확도는 통제 집단에서 보다 컴퓨터 보조학습을 실시한 실험 집단에서 유의하게 향상되었다. 둘째, 컴퓨터 보조학습 실시 여부에 따른 수학 문장제 문제 해결능력의 유창성(분당 맞은 문항의 수)에서 실험 집단과 통제 집단의 사전-사후 점수의 차이 간에 유의한 차가 나타났다. 즉 청각장애 학생의 수학 문장제 문제 해결능력의 유창성은 통제 집단에서 보다 컴퓨터 보조학습을 실시한 실험 집단에서 유의하게 향상되었다. 본 연구는 청각장애 학생들의 수학 문장제 문제 해결능력 향상을 위하여 적절한 교수방법으로 개인교수형 컴퓨터 보조학습 프로그램을 모색하였으며, 이것을 보충학습의 수단으로 사용하여 수학 문장제 문제 해결능력의 정확도와 유창성을 향상시켰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컴퓨터 보조학습이 청각장애 학생들의 수학 문장제 문제 해결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수방법의 하나로서 적용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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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특수교육학과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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