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916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희균-
dc.creator김희균-
dc.date.accessioned2016-08-25T02:08:24Z-
dc.date.available2016-08-25T02:08:24Z-
dc.date.issued1996-
dc.identifier.otherOAK-000000024986-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74722-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4986-
dc.description.abstract현재 컴퓨터 보조수업을 위한 다양한 코스웨어들이 제시되어 교육현장에서 활용되고 있다. 또한, 컴퓨터의 교육적 활용을 도모하기 위해 코스웨어 개발·보급으로 그 이용이 일반 참고서처럼 보편화 되어가고 있는 추세이다. 코스웨어는 모든 교육적 요소와 컴퓨터의 특성을 제대로 고려하여 개발하면 교구-학습의 개별화를 이룩할 수 있는 교육방법 및 교육매체로서의 가장 큰 장점을 지니고 있다. 그러나 교수-학습 이론과 학습내용 계열등의 제반 교육적 요소들을 고려하지 않으 채, 개발자의 부당한 편견에 근거하여 개발하기 용이한 특정 학년의 일부 내용만을 교과서나 참고서의 문제 유형으로 프로그램화 한 것이 대부분의 실정이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4, 5, 6학년용으로 국내에서 개발된 코스웨어의 유형을 분석하고, 산수교과 교육과정의 학습내용 계통을 파악한 후 코스웨어의 학습내용과 비교하여 학습 계열성의 문제점을 추출한다. 이를 바탕으로 교육의 수월성 추구와 학습 부진아를 위한 다양한 보충 학습 기회의 제공등 학습목표 성취의 관건이라 할 수 있는 학습내용 계열 구성에 관한 체계적인 분석을 하였다. 그리고 이것을 기초로 지식의 구조에 충실하면서 교육내용의 시간성과 공통성을 함께 생각하여 교수-학습의 개별화를 실현할 수 있는 바람직한 코스웨어 학습내용의 계열성을 제시한다.;Various courseware of Computer-Assisted Instruction (below : CAI)have been developed and they are being utilized in schools. In order to plan for the educational of the computer, the courseware has been improving and scattering widely. So the use of the courseware are setting popular as a reference book. If courseware is developed considering educational factor and characteristic of computer, the courseware is individualized, on the teaching-learning as the method and medium of education. But, the great part of the program is done using the question type on a textbook or a reference book. The program has not regarded for the theory of the teaching-learning or educational factor. So, the type of courseware for the 4th, 5th, 6th grade in elementary school is analyzed in this study. After catching hold of the learning sequence on mathematics and science, the problem of learning sequence is found out compared with the courseware. On the base of this study, 1. Searching for the ease of education and supplementary lesson for the backward child. 2. Completing the structure of knowledge, time and commonness of educational substances through the systematic analysis about the form of learning sequence. Thus this study represent the courseware learning sequence the base of indcpendent teaching-learning activity.-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 ⅲ 논문개요 = ⅶ Ⅰ. 서론 = 1 A. 연구 필요성 및 목적 = 1 B. 연구 내용 및 방법 = 2 Ⅱ. 컴퓨터 보조수업의 특성과 코스웨어 유형 = 4 A. 컴퓨터 보조수업의 특성 = 4 B. 코스웨어의 유형 = 5 1. 교수전략에 따른 유형 = 6 2. 수업 집단 형태에 따른 유형 = 14 3. 학교 수업에서의 사용 용도에 따른 특성 = 15 C. 효과적인 코스웨어의 특성 = 16 Ⅲ. 학습내용 계열화 관련 이론 = 19 A. 교육과정 유형에 따른 계열성 = 19 B. 교육 내용 조직 원리로서의 계열성 = 23 1. 교육내용의 논리적 구조 측면에서의 계열성 = 23 2. 학생발달 측면에서의 계열성 = 27 Ⅳ. 코스웨어의 유형 및 학습내용 계열성 분석 = 30 A. 코스웨어의 유형 분석 = 30 B. 산수교과 학습내용 계열성 분석 = 31 1. 산수교과목표 = 37 2. 학년별·영역별 학습내용의 계열성 = 37 3. 산수과 교육과정과 코스웨어의 학습내용 계열성 비교·분석 = 43 4. 산수교과 코스웨어의 학습내용 계열 제시 방안 = 45 Ⅴ. 결론 = 54 참고문헌 = 57 부록 ABSTRACT = 80-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3442418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subject코스웨어-
dc.subject계열성-
dc.subject유형분석-
dc.subject교과학습-
dc.title코스웨어 유형분석 및 교과 학습 내용의 계열성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subtitle초등학교 산수교과 중심으로-
dc.title.translated(A) study on the analysis of courseware and the learning sequence : for the elementary textbooks of mathematics-
dc.format.pagevii, 81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전자계산교육전공-
dc.date.awarded1996. 8-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전자계산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