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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신지혜-
dc.creator신지혜-
dc.date.accessioned2016-08-25T02:08:15Z-
dc.date.available2016-08-25T02:08:15Z-
dc.date.issued1998-
dc.identifier.otherOAK-000000024033-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74630-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4033-
dc.description.abstract인터넷의 급속한 발전으로 엄청난 숫자의 사이트들이 매일 구축되고 있다. 초기에는 인터넷 사이트가 만들어 지는 것 자체에 의미를 갖던 반면 이제는 많은 비용과 노력으로 구축한 인터넷사이트를 어떻게 하면 차별화 시킨 전략으로 많은 사용자들의 선택을 받을 수 있게 하느냐가 관건이 되었다. 이러한 차별화 전략 중에 디자인은 매우 중요한 요소로 자리잡게 되었고 언제부터인가 인터넷 사이트에 대용량의 사진이미지 혹은 Illustration등과 ShockWave, Gif Animation, JAVA Script 등으로 가득차기 시작했다. 그러나 이러한 대용량의 이미지들은 전용선을 주로 사용하는 기업에서는 시간을 투자하여 볼 수 있는 이미지들이지만, 개인PC를 사용하는 모뎀 사용자들에게 외면을 받기에는 충분한 것 이었다. 이미지를 사용하거나, 최신기술을 사용하는 것은 사용자들의 주목을 끌기에는 어느 정도 가능성이 있었으나, 그것이 지속적으로 서비스될 경우 사용자들은 이미지를 기다리는 속도에 대해 더 이상 인내심을 발휘하지 않을 뿐 아니라 결국은 다시는 찾지 않는 결과를 초래, 오히려 부정적인 결과를 낳게 되었다. 이러한 문제점은 디자이너가 사용자의 매체환경을 이해하지 못하는 현실에서 나타나는 문제점이다. 사이트 구축자와 디자이너들은 보이는 것에만 중점을 두고, 사용자들의 편의성에 대해 진지한 접근을 하지 못하는 경향이 나타난 것이다. 이러한 인터넷 사이트의 디자인 계획을 보완하기 위한 디자인 전략으로서 본 연구자는 "Color"의 활용을 그 문제의 해결점으로 찾게 되었다. 인터넷 사이트의 디자인계획을 대용량의 이미지로 주는 것이 아닌 "Color"값을 주거나 배경색으로 적용시켜 속도도 훨씬 빠르며, 디자인 차별화 전략에도 적절한 방안이 될 수 있다는 점에 착안하게 되었다. 따라서 인터넷 사이트를 제작할 때 Identity 를 활용한 Color Coodination 계획을 수립하면, 차별화된 디자인 전략으로 자연스럽게 그 사이트를 기억시키고, 기존의 상품 혹은 회사의 이미지를 연상시키는 효과를 가져올 수 있는 것이다. 이러한 Color Coodination을 적용시킬 사이트를 설정하는데 있어 그 기준은 다양한 "Color"계획을 소화할 수 있으며, 내용면에서는 자유롭고 인터넷 문화를 대표할 수 있는 성격을 지닌 사이트여야 했다. 이러한 여러 가지 적용방안을 고려하여 선정한 것이 바로 Webzine(Webzine)이다. Webzine(Webzine)은 사이버 문화를 대표하는 성격을 갖고 있는 사이트 중에 하나이다. 기존의 인쇄잡지가 상업성을 바탕으로 형성된 정보제공지라면, Webzine(Webzine)은 상업성을 배제하고 사회비판, 문화비평등의 개개인목소리에 중심을 두는 '사이버 문화소식지'의 개념이다. Webzine(Webzine)이 기존의 사이트들과 다른 이미지로 차별화 되기 위해선 다양한 디자인실험이 필요하지만, 본문내용에 텍스트들이 많기 때문에 이미지로써 디자인 차별화를 두는 것이 속도면에서 바람직하지 않다는 문제점을 지니고 있다. 내용면에서는 다양한 실험성을 내포하고 있지만 많은 텍스트 때문에 외적으로는 기존의 인쇄잡지의 성격과 크게 틀린 바가 없는 것이 현실이다. 또한 몇몇 소수의 사람들이 개별적으로 시작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디자인에 대해서도 별다르게 신경쓰지 못하는 형편이다. 이와같은 이유로 볼 때, Webzine(Webzine)은 디자인 전략으로 "Color"활용이라는 본 연구자의 목적에 가장 적합하고, 그 표현 방법으로는 현존하는 Webzine(Webzine)을 중심으로 Color Coodination만으로 차별화하여 어떤 효과를 가져올 수 있는지에 대해 Renovation을 함으로써 확실한 비교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 또한 주 사용자 층이 컴퓨터 친화적 비판 세대인 20대에서 30대가 중심이 된다는 점을 감안할 때 새롭고 다양한 실험적인 Color Coodination 계획을 수립하는데 무리가 없을 것이다. 본 연구를 바탕으로 Web환경을 이해한 가장 적절한 해결책의 방안으로 "Color"의 적용을 제시하고, 이러한 Color Coodination만으로도 충분히 차별화 된 디자인 효과를 가져옴과 동시에 그 웹사이트의 성격을 자연스럽게 연상시킬 수 있는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줄 것이다. 또한 Color Coodination 이 인터넷 환경을 이해하는 가장 적합한 디자인 전략중의 하나가 될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하는 계기도 될 수 있을 것이다.;New Internet sites are created everyday, and it's numbers are increasing rapidly. This is because of the fast development of the Internet. At the beginning "making sites'' was worth something, but now the primary goal of creating sites is to have more people visit the sites which was constructed through great cost and effort. That's why 'Design' is becoming important factor as time go by. Internet sites used to be filled with larger graphics and Illustrations such as Shock Wave, GIF Animation, Java Script and so on. Although these larger graphic images are downloadable at big companies which use mainly dedicated lines, they are easily disregarded by indivisuals (who are using personal computer). Using images or latest technology can get user's Internet, but users will give up soon when it costs much time for download. Finally there are problems by the slow speed of downloadable files. These problems are caused by designers who couldn't understand the media environment. Site creator and desingners focus on externals so they are inclined to step aside from user's convenience. For the design strategy which supplements design plan on the Internet, practical use of colors seem to be one solution. It could be much faster and practical use of colors can be properly plan for a discreaminating strategy not by large graphic images of sites but through colors. Therefore we can obtain the effect which is able to associate the existing images by making unique and memorable site through the use of color which utilized identity. The standards for choosing proper sites which applies memorable works by using colors are understanding of experimental color trials and sites which have representative characters for Internet culture. Webzine was chosen by these various plan for use. Webzine is a site which has various characteristics which are representative of the Internet culture. While existing magazines offer information which is based on commercial lines, Webzine is a kind of cyber news magazine which focusing criticisim the commercialize society and culture. For being a discriminating sites from existing site, although Webzine needs various experimentalism, using many graphic images are several experiments through, they don't have a lot of graphic images. Design was not given much importance most of the sites are designed by a small number of people individually. So Webzine is a model of good design principles and it is possible to get certain comparative effect by renovation : renovation for what effect can we get through discriminating colors with existing Webzine. Also planning for experimental and new color applicationsare reasonable when taking a matter, main user are in their 20's and 30's , and are in tough with the largest computer development. I will also show that the good application of color will naturally improve the design quality. Besides it's of the utmost importance in Internet environment. These research was developed to apply methos which are based on existing studies of color use on the Internet. But from now on more research about new color in RGB mode are needed and also there have to be more studies about the user's preferable colors or causes and effects.-
dc.description.tableofcontents1. 서론 = 1 1.1 연구배경 = 1 1.2 연구목적 = 2 1.3 연구내용 및 방법 = 2 2. 인터넷의 새로운 문화 - WebZine = 3 2.1 Webzine의 개념 및 특성 = 3 2.1.1 Webzine의 정의 = 3 2.1.2 Webzine의 특성 = 4 2.2 Webzine의 종류 = 5 2.2.1 국외 = 5 2.2.2 국내 = 5 2.3 Webzine의 미래와 향후전망 = 6 2.3.1 Webzine의 미래 = 6 2.3.2 향후전망 = 7 2.4 사용자 분석 = 8 3. Color Coodination = 9 3.1 Color 기능 = 9 3.1.1 시선의 집중 = 9 3.1.2 집중된 관심의 지속 = 10 3.1.3 정보의 전달 = 10 3.1.4 전달된 정보의 기억 = 11 3.2 Color의 상징 = 12 3.2.1 상징의 예 = 12 3.2.2 보편적 Color의 선호 = 13 3.3 Color의 효과 = 14 3.3.1 빨간색(Red Color) = 14 3.3.2 주황색 계통의 색(Orange Color) = 15 3.3.3 노란색(Yellow Coolor) = 15 3.3.4 초록색계통의 색(Green Color) = 15 3.3.5 파란색(Blue Color) = 15 3.3.6 자주색·회색·흰색 및 검은색(Puple, Grey, White and Black Color) = 16 3.4 Color Coodination = 21 4. Web 환경에서의 Color적용 = 23 4.1 컴퓨터에서의 Color = 23 4.2 웹안의 Color = 23 4.2.1 RGB대 CMYK = 24 4.2.2 모니터의 비트심도 = 25 4.2.3 보정과 감마 = 26 4.2.4 "Color"와 비트심도 = 27 4.2.5 디더링과 벤딩 = 28 4.2.6 16진수 "color" = 28 4.3 웹 브라우저에 안전한 Color = 29 4.4 텍스트, Illustration, 사진에서의 Color = 31 4.5 웹 파일 포맷 = 32 4.5.1 GIF = 32 가. 인터레이싱 GIF = 32 나. 투명 GIF = 32 다. 애니메이션 GIF = 32 4.5.2 JPEG = 33 가. 점진적 JPEG = 33 5. Webzine에서의 Color Coodination 현황 = 34 5.1 Docunet(http://www.docunet.org) = 34 5.1.1 Main Color = 34 5.1.2 Sub Color = 34 5.1.3 Color Coodination = 34 5.2 'Hottoon'(http://www.hottoon.com) = 35 5.2.1 Main Color = 36 5.2.2 Sub Color = 36 5.2.3 Color Coodination = 36 5.3 WIRED(http://www.wired.com) = 37 5.3.1 Main Color = 37 5.3.2 Sub Color = 38 5.3.3 Color Coodination = 38 6. 작품제작 - Webzine '시비걸기' Renovation = 39 6.1 시비걸기 분석 = 39 6.2 적용계획 = 40 6.3 Renovation = 40 6.3.1 기존Spotpage분석 = 40 가. Renovation 적용 = 41 ㄱ. 구성계획 = 41 ㄴ. Color Coodination = 41 ㄷ. 레이아웃 계획 = 41 ㄹ. Renovation 작품 - Spotpage = 42 6.3.2 기존 Main page 분석 = 43 가. Renovation 적용 = 43 ㄱ. Main page 구성계획 = 43 ㄴ. Color Coodination = 44 ㄷ. 레이아웃 계획 = 44 ㄹ. Main Page Renovation = 45 6.3.3 기존 Sub Page 분석 - Special Page 분석 = 46 가. Renovation 적용 = 46 ㄱ.구성계획 - Special Page = 46 ㄴ. Color Coodination = 46 ㄷ. 레이아웃 계획 = 47 ㄹ. Special Page Renovation -1 = 48 6.3.4 기존 페이지 분석 - My Story Page = 49 가. Renovation 적용 = 49 ㄱ. 구성계획- My Story = 49 ㄴ. Color Coodination = 50 ㄷ. 레이아웃 계획 = 50 ㄹ. Renovation - My Story 1 = 51 6.3.5 기존 SubPage 분석 - 토론장 = 52 가. Renovation 적용 = 52 ㄱ. 구성계획 = 52 ㄴ. Color Coodination = 53 ㄷ. 레이아웃 계획 = 53 ㄹ. Renovation = 54 7. 결론 = 55 참고문헌 = 57 ABSTRACT = 59-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2368506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dc.subject디자인-
dc.subjectWebzine-
dc.subjectcolor coordination-
dc.titleWebzine제작에 있어 color coodination에 관한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Webzine design by the works of Color Coordination-
dc.format.pagevii, 60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디자인대학원 광고디자인전공-
dc.date.awarded1998.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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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대학원 > 광고디자인전공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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