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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물과 정물을 모티브로 한 스카프 디자인 연구

Title
자연물과 정물을 모티브로 한 스카프 디자인 연구
Other Titles
(A) research on matural and inanimate object motif on scarf design
Authors
송명헌
Issue Date
1997
Department/Major
디자인대학원 염색디자인전공
Keywords
자연물정물모티브스카프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오늘 우리들은 오천년의 역사 속에서 일찍이 겪어 보지 못한 새로운 산업혁명의 물결이 새로운 충격을 안겨주고 있다. 이 새로운 기술혁명은 시작에서 성숙에 이르기까지 약 2세기가 걸렸던 18세기의 산업혁명에 비하면 훨씬 빠른 속도로 퍼져가고 있는데, 그 영향은 과거의 산업혁명보다 넓고 깊어서 산업을 바꾸고 사회를 바꾸고 생활양식을 바꾸며, 더 나아가서는 인간의 가치관에서 사회전체의 가치체계까지 바꾸어 가고 있다. 18세기의 산업혁명이 인간생활 전반에 가져온 변혁은 '양의 문명'을 가져왔고 다시 새로운 산업혁명을 통하여 '질의 문명'으로 넘어가 옛 중세에 만들었던 질 높은 물건들과는 전혀 다른 '새로운 질의 문명'을 일으키고 있다. 즉 사람들은 물질적 풍요에서 생활의 질(quality of life)을 찾고 대중화와 획일화에서 개성화와 다양화를, 생산의 기본은 소품종 대량생산에서 다품종 소량생산으로, 시장구조와 유통은 대중화와 거대화에서 전문화와 세분화로 등등 수없이 많은 변화를 맞고 있다. 이렇게 점차 세분화되어 가고 있는 세계, 개성화를 부르짖는 시대야말로 공예가 그 가치를 새롭게 발휘해야만 하는 시대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변화는 현재 우리 나라공예가 18세기 산업혁명 과정에서 겪었던 공예의 탈바꿈을 오늘날 또 다른 새로운 탈바꿈으로 요구하고 있다. 태초에 하나님이 인간을 창조하신 이래 인류의 생활이 시작되면서 비롯된 공예, 그것은 인류의 역사와 더불어 변화해 왔고 변화되어야 할 것이다. 공예가 진정 생활에서 잉태된 생활인들의 것이라면 오늘을 살아 가는 우리들 모두에게 생활의 풍요로움과 생활문화의 격을 높여주는, 또 생활에 꿈을 심어주는 역할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공예는 가장 인간의 생활과 밀착된 인간적인 '삶의 예술'이기 때문이다. 현대 사회에 있어 장신구는 생활용품으로써 많은 사람들에게 수용되고 있으며 그 용도와 종류가 다양할 뿐 아니라 기호적이기 때문에 시대의 유행에 따라 민감한 변화를 갖는 제품이라고 할 수 있다. 스카프는 사회전반적인 변화만큼이나 발전하여 과거의 액세서리에서 보다 진보하였으며 자신만의 개성을 연출하는 패션 아이템으로 급부상 하고 있다. 스카프는 다채롭고 자유로운 예술적 감성을 내포하면서도, 실용성을 겸비하고 있다. 장신구만이 가질 수 있는 이러한 특성은 매우 흥미로우며 폭 넓은 조형적 다양성을 갖고 있다. 위와 같은 동기에서 본 연구자는 일상의 정물, 인물, 자연물을 모티브로 하고 이 모티브에 컴퓨터와 복사기를 표현 수단으로 활용하여 스카프를 제작하고자 한다. 작품을 제작 하기에 앞서 이론적 배경으로 첫째, 공예의 본질을 파악하기 위해 예술과 공예, 공예와 디자인의 관계를 문헌을 통해 알아보고 둘째, 스카프와 밀접한 상호 관계를 갖고 있는 패션과 텍스타일 디자인의 개략적인 이론을 살펴본 후 작업에 임하였다. 이는 변화하는 소비자의 기호와 심리를 분석하고, 다양한 감각의 특성을 파악하여 현대적 감각에 맞는 생활 공예품으로의 스카프를 제작하여, 본 연구자의 역할과 개성을 찾기 위해서이다. 작업으로는, 상품성과 실용성간의 간격을 가깝게 하기 위해서 일상생활의 모티브를 컴퓨터와 복사기를 표현 수단으로 활용하여 핸드 스크린 날염 하였다. 그 결과는 첫째, 스카프는 일상적인 품목이지만 공예품을 개발하는데 있어서 가장 연구되어야 할 아이템으로, 본 작업의 생활용품으로서의 시도는 예술성과 상품성을 동시에 만족시키기 위해 노력 하였다. 둘째, 스카프 디자인에 패턴 모티브로 정물, 인물, 자연물을 패턴화한 시도는 일상 생활 속에서 모티브를 찾아 예술적 형식으로 실체화하여 사용자의 정서에 동조하며 미감과 쾌감을 동시에 느끼는 효과를 얻을 수 있도록 하였다. 셋째, 공예 염색기법 중 핸드 스크린 날염을 선택한 것은 상품성과 예술성을 가깝게 하기 위한것으로서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이상의 연구가 공예품의 실용성과 질좋은 상품(good design)을 동시에 만족 시킬수 있는 연구라고 생각하며 앞으로도 일상 생활 속에서 아름다움을 발견하여 예술적 형식으로 실체화하고 사용자들의 정서에 동조하며 미감과 쾌감을 동시에 느낄 수 있는 스카프 디자인에 주력하므로 스카프의 새로운 장르 개발 뿐아니라 새로운 아이템 개발에 계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고자 한다.;Today, we are experiencing new, and sometimes painful, changes from waves of industrial revolution unlike anything experienced in our five thousand years of history. Compare to the 18th Century Industrial Revolution which lasted two centuries, the new industrial revolution is spreading at a far greater speed. The deeper and wider effects from this rapid revolution are changing industries, society, life styles, and even our values. The former industrial revolution brought "quantitative culture" to the first half of human civilization, and the recent revolution is creating "new qualitative culture" that is different from the "quality culture" created during the mid point of the civilization. In another word, people are searching for quality of life and breaking away from uniformity and standardization to individualism and diversity. The manufacturing is changing from mass production of few items to limited production of numerous goods. Market and distribution are also changing from massive general structure to specialized subdivisions. There are munerous other changes that are taking place. In this time of demand for specialization and individualism, it is critical that industrial arts demonstrate their potential. The experience from the former industrial revolution beckons another transformation. Industrial arts began soon after God created human begins and civilization began. It changed as the history of man evolved and it must continue to evolve. If industrial arts were truly born out of civilized life, they are essential component for happiness and quality of life we so desperately search for and need. They must act as a giver of hope because they are "living art". Personal ornaments in modern society are everyday items used by large populace, and their styles and use vary. They are extremely sensitive to trend because individuals preferences demand it. Scarves have evolved from personal accessory to essential fashion item. Scarves can be used not only for practical purposes, vut they can also be used for artistic expression. Above reasons have led to interest in producing scarves. Before moving into production, the background theories were explored. First, the relations between arts and industrial arts were studied. Second, scarves' relations to fashion and textile design were examined. This was necessary to understand the consumers' preference and taste for creating a modern feeling and the style that suited the researcher's role. Work of creating the motif was done with computer, copier, and hand-screen print. This resulted in creating a work which satisfied both aesthetics and practical value of the product. The effort will continue to focus on creating a new genre and development of innovative it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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