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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강호정-
dc.creator강호정-
dc.date.accessioned2016-08-25T02:08:07Z-
dc.date.available2016-08-25T02:08:07Z-
dc.date.issued1997-
dc.identifier.otherOAK-000000025954-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74539-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5954-
dc.description.abstractBPR(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 was introduced into Korea in 1990's. The short history of BPR caused it's study focused mostly on it's methodology or outcome. However, since they recognized that it's success depend on the employee's acceptance of BPR during it's operation, organizational approach has recently been emphasized. Thus this paper tried to demonstrate positively that when the employees were faced with BPR that the company drived, what factors affect their attitude of acceptance. The object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to explain how much the employee's evaluation of BPR process has an effect on their attitude of acceptance. Second, to analyze how much the employee's personal factors has an effect on their attitude of acceptance. Based on the data from the survey on all employees of D pharmaceucal company where recently implemented BPR, this study verified hypotheses using the statistical analysis methods such as reliability, frequency, one-way ANOVA, multiple regression. The result of this study can be summarized as follows: 1. When employees view the way BPR is implemented in a favorable light, their attitude of acceptance was more positive. That is, the stronger will or attention does the top management have for BPR, the more vitalized is the organizational support or the more do the employees participate in BPR, their attitude of acceptance was positive. 2. In locus of control which is personality variable, internals' attitude of acceptance was more positive than externals'. It shows that personal factor affects the employee's attitude of acceptance as implements BPR.;국내에 BPR이 도입된 것은 90년대에 들어서이다. 역사의 일천함으로 현재까지의 BPR에 관한 연구는 대부분 그 방법론이나 성과에 초점이 맞춰져 있었다. 그러나 수행하는 과정에서 조직구성원들의 호응여부가 성패를 결정하는 핵심적 요소임을 인식한 이래 조직론적 접근이 강조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기업에서 추진하는 BPR을 조직구성원들이 수용함에 있어 그 수용태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이 무엇인가를 실증적으로 밝히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BPR 추진과정에 대한 조직구성원들의 평가가 조직구성원들의 수용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둘째, 조직구성원들의 개인적 요인이 수용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최근 BPR을 수행한 바 있는 국내 D제약사 전사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수행한 자료를 기초로 하여 신뢰도 분석(reliability), 빈도 분석(frequency), 일원분산분석(one-way ANOVA),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등의 통계기법을 이용하여 가설들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BPR의 추진방식에 대한 조직구성원의 평가가 우호적일수록 구성원의 수용태도는 긍정적이었다. 다시 말해서, 경영혁신에 대한 최고경영층의 의지나 관심이 클수록, 조직의 지원이 활성화 될수록, 또한 조직원의 참여도가 높을수록 구성원의 수용태도는 긍정적임을 알 수 있다. 둘째, 퍼스낼러티 변수인 통제위치에 있어서 내재론자가 외재론자보다 수용 태도가 긍정적이었다. 이는 BPR을 추진함에 있어 개인적인 성격요인이 수용태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논문개요 = ⅷ Ⅰ. 서론 = 1 A. 문제제기 및 연구의 목적 = 1 B. 연구의 절차 = 2 C. 논문의 구성 및 내용 = 3 Ⅱ. 이론적 배경 = 5 A. 경영혁신 (BPR) = 5 1. 경영혁신(BPR)의 등장배경 = 5 2. 경영혁신(BPR)의 정의 및 특성 = 6 가. 근본적인 재사고 (Fundamental Rethinking) = 7 나. 혁신적인 재설계 (Radical Redesign) = 7 다. 극적인 향상 (Dramatic Improvement) = 7 3. 경영혁신(BPR)의 단계 = 8 가. 사전작업 = 9 나. 기존 프로세스 분석 = 10 다. 프로세스 재설계 = 12 라. 수행 = 13 B. 수용태도 = 14 1. 태도의 개념 = 14 2. 태도의 구성요소 = 16 가. 감정적/평가적 요소 (affective/evaluative component) = 17 나. 인지적 요소 (cognitive component) = 18 다. 행위적 요소 (behavioral component) = 18 3. 태도의 기능 = 18 가. 순응 기능 (adjustment function) = 19 나. 자아방어적 기능 (ego-defensive function) = 19 다. 가치표현적 기능 (value-expressive function) = 19 라. 지식 기능 (knowledge function) = 19 4. 태도의 형성 및 변화 = 20 가. 태도의 형성 = 20 나. 태도의 변화단계 = 22 C. 통제위치 = 24 1. 통제위치의 개념 = 24 2. 내/외재론자의 특성 = 26 3. 통제위치의 유형 = 27 Ⅲ. 연구모형 설계 및 변수조작 = 29 A. 연구모형 = 29 B. 변수의 조작적 정의 = 31 1. 경영혁신(BPR) 추진과정에 대한 조적구성원의 평가 = 31 2. 조직구성원의 통제위치 = 32 3. 조직구성원의 수용태도 = 33 Ⅳ. 연구조사방법 = 34 A. 연구가설의 설정 = 34 B. 설문의 구성 = 36 C. 조사 방법 = 37 D. 분석 기법 = 38 Ⅴ. 결과분적 및 가설의 검증 = 39 A. 표본의 구성과 신뢰도 측정 = 39 1. 표본의 구성 = 39 2. 변수의 신뢰도 = 42 B. 인구통계학적 변수에 의한 추가분석 = 43 C. 가설의 검증 = 47 1. 회귀 분석 = 47 2. 일원분산 분석 = 50 Ⅵ. 결론 = 52 A. 연구결과의 요약 = 52 B. 연구의 시사점 = 53 C. 연구의 한계 및 추후 연구과제 = 54 참고문헌 = 55 부록. 경영혁신(BPR) 연구를 위한 설문지 = 59 ABSTRACT = 64-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909572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정보과학대학원-
dc.subjectBPR추진과정과-
dc.subject통제위치-
dc.subject구성원-
dc.subject수용태도-
dc.titleBPR추진과정과 통제위치가 구성원의 수용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subtitle국내 D제약사를 중심으로-
dc.title.translated(A) Study on the Influences of BPR Process and Locus of Control Upon Employee's Attitude-
dc.format.pageix, 65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정보과학대학원 경영정보학전공-
dc.date.awarded1997.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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