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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崔禎延-
dc.creator崔禎延-
dc.date.accessioned2016-08-25T02:08:04Z-
dc.date.available2016-08-25T02:08:04Z-
dc.date.issued1984-
dc.identifier.otherOAK-000000024338-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74510-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4338-
dc.description.abstract1970年 文學에서 敎養必須科目으로 設置된 國民倫理는 開設 初期의 여러 어려움 속에서 諸 學問的 觀心과 硏究를 통하여 質的·量的으로 많은 進展을 이루어 現在에 이르러서는 하나씩 獨立된 學問으로서의 定着過程에 있다. 그러나 다른 諸 敎科에 比해 歷史와 背景이 日淺하여 아직도 敎科內容으로서 그 運營過程에서 補完되어야 할 點들이 적지 않다. 이러한 國民倫理敎育에서 안고 있는 問題點들을 解決하기 위하여 많은 硏究와 檢討가 되어져야 할 것이다. 本 論文은 위와 같은 努力의 一環으로 現在 實施되고 있는 國民倫理敎育에 있어서 實踐倫理로서의 基督敎倫理나 基督敎思想이 거의 排除되고있거나 基督敎思想에 대한 紹介를 하기에 이르다고 생각되어 除外한다는^(1) 內容等으로 基督敎倫理나 思想에 대한 紹介가 거의 外面當하고 있음에 着服하여 이의 反映을 위한 理論的 根據를 提示해 보려는데 目的을 두고 있다. 國民倫理敎育이란 個性을 가진 國民으로서, 市民으로서, 우리의 過去, 現在, 未來의 歷史的 狀況과 條件에 立脚하여 國家生活과 社會生活에서 普遍的인 思想과 特殊的 現實의 兩側面이 要請하는 바람직한 價値體系와 親範體系를 體得 實踐하여야 하는 敎育이라고 볼 때 오늘의 近代化된 韓國의 現實이 있기까지는 韓國史에 있어서 基督敎가 미친 影響은 至大하다고 보며 基督敎의 作用으로 因하여 우리 全體 國民의 倫理 觀念에 큰 變化를 준 것으로 본다. 따라서 本 論文의 內容을 要約하면 基督敎가 이 땅에 어떤 經路를 밟아 傳來되었으며 韓國의 近代化에 媒介體 役割을 하였던 基督敎가 특히 韓國의 敎育思想의 近代化에 어떤 影響을 주었는가를 살펴보고, 다음으로 基督敎 實踐倫理의 核心인 예수의 倫理的 敎訓을 考察하여 國民倫理敎育에서 基督敎倫理의 重要性을 浮刻시키고자 했다. 위의 理論的 考察을 통하여 밝혀진 結論은 다음과 같다. 첫째. 基督敎가 韓國의 近代化에 原動力이 되어 韓國史에 影響을 미치는 過程에 있어 韓國人의 傳統的 倫理觀念에 도전하여 새로운 價値와 理念을 심어 넣는 改革者의 口實을 하였다. 이는 國民倫理敎育이 우리國民의 歷史的 삶의 理解로 부터 始作된다고 볼 때 現在 韓國人의 倫理觀念안에 內在하여 社會倫理로써 實踐되고 있는 基督敎 倫理의 흐름을 理解할 수 있어야 올바른 國民倫理 敎育理念의 定立이 되어질 수 있으리라 본다. 둘째, 우리 나라에서 基督敎人口의 成長은 가히 기하급수적이라고 할 만하여 우리 나라 全體 入口의 ¼이 自意的으로 基督敎人이 되었으며 全國 各處에서 基督敎倫理 敎育의 現場이 되고 있는 敎會가 23,346個나 되어 이는 基督敎倫理가 우리나라 國民道義生活 根底에서 큰 힘으로 作用 乃至 影響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셋째, 基督敎倫理는 이 땅에 傳來된지 200年이 넘어 좋던 싫던간에 이 땅에 土着化되어 基督敎의 韓國化가 이루어져 繼續 그 敎勢가 놀랄만한 上昇勢에 있고, 이러한 모든 影響力의 根本精神은 基督敎 信仰에 根據하여 基督敎倫理가 實踐되므로써 國家發展에 크게 寄與하고 있다고 본다. 이에 基督敎倫理의 價値觀을 살펴본 즉 믿음, 所望, 사랑의 三德目이 價値의 主要 內容을 이루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들은 關係槪念을 지닌 것으로서, 사랑은 犧牲을 치르는 이웃에의 關心으로 發展되는 關係이며, 믿음은 自己의 絶對化에서 하나님과 이웃과 바른 關係를 갖는 것이고, 所望은 옛것이나 現實에 갖혀진 狀態에서 떠나 未來를 向하는 共同體로 發展하는 期待와 約束의 關係로 보았다. 基督敎倫理의 債値觀의 最上의 두가지 標準은 "이웃사랑하기를 네몸같이 하라"와 "새 계명을 너희에게 주노니 서로 사랑하라"이다. 基督敎倫理는 이 땅에 사람이 實踐되기를 소망하는 實踐倫理인 것이다. 위의 事實에서 本 論文이 抽出할 수 있는 結論은 價値敎育의 現場인 靑少年들의 國民倫理 敎育에 있어서 現實을 肯定하고 基督敎倫理를 마땅히 받아들여야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點에서 國民倫理敎育의 內實化를 위해서는 官學的 性格을 果敢히 脫皮하여 基督敎學界나 敎界 指導者들의 協同에 의한 새로운 價値理念의 定立이 있어야 함을 强力히 提言하는 바이다.;It is fact that there have been much of studies and evaluation to solve the problems in educating the civil ethics for settle it as a national moral philosophy, since it has been educated under the administration of government. As a part of same effort mentioned above, this thesis has a purpose to present the logical basis why Christian ethics, which is totally omitted in educating the civil ethics, should be considered as a practical ethics in educating the civil ethics. For this purpose, this writer reviewed how Christianity had introduced to this country, how it destroyed the feudal system of Lee Dynasty and contribute to modernization, how the situation of today′s Korean church is, and what Jesus′ ethical teaching is, which is the core of Christian practical ethics. As a result, this writer could identify that Christianity did a role of medium which enabled uncivilized Korea to accept the western civilization through modern education. That is, Christianity brought about a great sensation that introduced new concepts of democracy, philanthropism, service and practical moral just ice to people who entangled in the feudal fixed idea, through democratic education, social education, technical education, moral education and etc. But also, this writer could realize that Christianity acts or influences in the root of moral life in this country, since Christian virtues have been practiced in the view of social ethics as the number of belivers reached one fourth of total population. The result, which can be obtained from the facts above, is that Christian ethics should justly be accepted in youth education of national ethics which is the field of education of values. In this view, this writer assertively advocate that new idea of values should be established escaping from the character of official education for meaningful education of civil ethics. It will be able to be done by the cooperation of church leaders and academic circles.-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 ⅲ 論文槪要 = ⅴ Ⅰ. 序論 = 1 A. 問題의 提起 = 1 B. 硏究의 目的 및 方法 = 2 Ⅱ. 基督敎가 韓國史에 끼친 影響 = 4 A. 基督敎의 傳來 = 4 B. 韓國敎會 現況 = 9 C. 基督戮가 韓國 近代化에 미친 影響 = 10 D. 小結論 = 20 Ⅲ. 基督敎의 倫理恩想과 國民倫理 = 21 A. 基督敎倫理와 國民倫理와의 關係 = 21 B. 예수의 倫理錡 敎訓 = 23 C. 國民倫理敎育에 必要한 基督敎倫理의 主要德目 = 30 Ⅳ. 國民倫理敎育에 있어서 基督敎倫理의 重要性 = 36 A. 國民倫理 敎材 發刊 現況 = 36 B. 國民倫理 敎材에서 基督敎倫理가 차지하는 位置 = 39 C. 韓國 基督敎倫理의 課題 = 41 Ⅴ. 結論 = 44 參考文獻 = 46 ABSTRACT = 49-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2324016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subject국민윤리교육-
dc.subject기독교윤리-
dc.subjectCIVIL ETHICS EDUCATION-
dc.subjectCHRISTIAN ETHICS-
dc.title國民倫理敎育에 있어서 基督敎倫理의 重要性-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THE) IMPORTANCE OF CHRISTIAN ETHICS IN THE CIVIL ETHICS EDUCATION-
dc.format.page50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교육학전공국민윤리교육분야-
dc.date.awarded1985.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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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대학원 > 도덕·윤리교육전공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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