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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오경미-
dc.creator오경미-
dc.date.accessioned2016-08-25T02:08:01Z-
dc.date.available2016-08-25T02:08:01Z-
dc.date.issued2000-
dc.identifier.otherOAK-000000025172-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74473-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5172-
dc.description.abstractDes didacticiens et des professeurs de langues e´trange`res s'efforcent depuis toujours d'ame´liorer l'enseignement-apprentissage. La recherche sur des me´thodes d'enseignement a ainsi e´te´ nombreuse, mais celle sur le processus d'apprentissage des e´le`ves et l'application pe´dagogique n'a pas e´te´ suffisant. Surtout des strate´gies d'apprentissage d'une langue e´trange`re n'ont pas encore conside´re´es comme un facteur important de l'apprentissage. Peu d'e´tudes ont e´te´ faites sur ce sujet en Core´e. Il est done urgent et ne´cessaire d'examiner des strate´gies d'apprentissage mises en oeuvre par les Iyce´ens core´ens. Notre e´tude a pour but d'examiner des caracte´ristiques des strate´gies d'apprentissage du francais utilisees par les lyce´ens core´ens et ensuite de valider la ne´cessite de l'entra^inement des strategies d'e´coute. Pour cela, notre recherche s'articule autour de questions comme suivantes: 1. Y a-t-il la correlation entre l'emploi des strategies d'apprentissage et l'acquisition d'une competence ge´ne´rale? 2. Quelle est la diffe´rence des strate´gies(la varie´te´ et la fre´quence d'utilisation) entre le bon apprenant et l'apprenant faible? 3. La compe´tence d'e´coute de l'apprenant est ame´liore´e apres l'entrainement des strate´gies d'e´coute? Par une enque^te(questionnaire) et one expe´rimentation(10 semaines) nous sommes arrive´ aux re´sultats suivants: 1. Plus l'apprenant utilise des strate´gies d'apprentissage, meilleur il est dans la competence ge´ne´rale du francais. 2. La plupart des lyceens n'utilisent pas fre´quemment des strate´gies d'apprentissage on francais. Surtout les strategies mne´monique et metacognitive sont tre´s peu utilise´es. 3. Apre´s le test d'e´coute, les lyce´ens ont prouve´ le progre´s do leur compe´tence d'e´coute. Ce sont les apprenants do niveau moyen qui ont marque´ une ame´lioration remarquable. De cette e´tude nous aimerions faire quelques propositions didactiques. 1. Il faudrait que les enseignants et les apprenants soient conscients de la nece´ssite´ urgente de l'entrainement des strate´gies d'apprentissage. 2. Il faudrait que l'entrai^nement des strate´gies se fasse dans la classe de franc¸ais de fac¸on regulier pour ame´liorer la come´tence d'e´coute des apprenants. 3. Il faudrait de´velopper et e´laborer les diverses mate´riaux d'e´coute selon le niveau des apprenants.;외국어 교수·학습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학습자들에게 어떠한 내용을 어떠한 방법으로 가르쳐야 할 것인가의 문제는 이 분야의 연구자와 현장의 교사에 의해 끊임없이 논의되어 오고 있다. 그렇지만, 학습은 결국 학습자의 몫이므로, 성공적인 학습자와 그렇지 못한 학습자간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왜 그러한 차이가 생겨나는지를 학습자의 학습전략 측면에서 살펴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우리나라 고등학교 프랑스어 학습자들의 학습전략 사용을 조사함으로써 이들을 보다 더 이해하고, 특히 듣기이해에 효과적인 학습전략을 훈련시킴으로써 이들의 듣기능력 향상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먼저, 설문조사를 통해 프랑스어 학습전반에 걸친 '일반' 학습전략과 듣기에서 활용할 수 있는 듣기전략의 두 가지 측면으로 나누어 학습전략 유형과 사용 빈도, 학습전략 사용 정도와 프랑스어 학업 성취도와의 관계, 상·하위 집단간 학습전략 사용의 차이를 알아보았다. 다음에는 학습자들에게 듣기전략을 훈련시키고 그 훈련효과를 살펴보았다. 설문조사와 듣기전략 훈련 실험을 통해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1, 2학년 모두 전반적으로 '일반' 학습전략을 적게 사용하고 있으며, 특히 기억전략과 초인지 전략사용이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성적이 높은 상위 집단의 학습자는 하위 집단보다 전체 학습전략 및 각 범주별 전략에 있어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며 더 많이 사용하고 있음을 보여 주었다. 셋째, 실험집단 모두 듣기 평가 점수가 듣기전략 훈련을 실시한 후에 그 전보다 다소 높게 나왔으며 통계적으로도 유의한 차이를 보여 주었다(명시집단 p<.05, 암시집단 p<.01 수준). 넷째, 듣기전략 훈련 후 듣기 평가 결과를 각 실험집단에 대해 상, 중, 하위 그룹으로 나누어 그 향상 정도를 살펴본 결과는 두 집단 모두 중위그룹만이 통계적으로 유의한(p <.05 수준)차이를 나타내었다. 다섯째, 듣기전략 훈련 실험 시 '명시'집단과 '암시'집단으로 나누고, 전략 훈련 방법을 달리하여 차이점을 살펴보았는데, 실험 후 듣기 평가 점수에서 이들 두 집단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는 보이지 않았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이끌어낸 본 연구의 결론 및 교육적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전략 사용과 학업 성취도와는 높은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학습전략을 보다 다양하게, 보다 빈번히 사용할수록 학업성취도 또한 높아짐을 알 수 있다. 즉 학업 성취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학습자들이 다양한 학습 전략을 적극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교실에서 가르쳐야 한다는 학습전략 훈련의 필요성이 강조된다. 둘째, 하위집단의 학습자들에게는 학습전략의 유용성 및 필요성을 더욱 인식시키고, 학습계획에 학습전략 훈련을 포함시켜 더욱 집중적으로 전략 훈련이 이루어지도록 해야한다. 또한 하위 학습자들에게는 학습 전략 훈련과 함께, 학습 의욕을 고취시키고 학습동기를 강화시킬 수 있는 보다 효과적인 교수 방안이 절실히 요구된다. 셋째, 듣기전략 훈련 실험 결과, 전략 훈련의 방법에 따른 차이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이러한 비교를 하기에 훈련기간이 충분하지 않은 것으로 생각해볼 수 있다. 따라서 앞으로는 보다 오랜 기간에 걸쳐 실험을 해봄으로써 듣기 능력 향상 정도, 학습자들의 듣기전략에 대한 이해, 학습 흥미와 동기 측면에서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보다 체계적으로 살펴보아야 할 필요성이 있다. 넷째, 학습자의 학습전략 훈련이 결국 현장에서 가르치는 교사의 몫임을 생각할 때 교사 자신이 우선 전략 사용에 능해야 잘 가르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교사에게 먼저 학습전략의 필요성을 인식시키고 학습전략을 효과적으로 가르칠 수 있는 전략 훈련 기법에 대한 교육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다섯째, 학습자들이 듣기 과업을 수행하면서 효과적인 듣기 전략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다양한 듣기 활동과 특히 중, 하위 학습자들에게 적절한 난이도의 다양한 듣기자료의 개발이 시급히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 ⅰ 논문개요 = ⅵ 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 1 2. 연구의 목적 = 2 3. 연구 내용 = 3 4. 연구 가설 = 3 5. 연구의 제한점 = 3 Ⅱ. 이론적 배경 = 5 1. 언어 학습전략의 정의와 분류 = 5 2. 언어 학습전략의 훈련에 관한 연구 = 15 3. 듣기전략 = 22 Ⅲ. 연구 방법 = 27 1. 설문조사 연구 = 27 1.1. 설문조사 대상 = 27 1.2. 설문지 = 27 2. 실험연구 = 31 2.1. 실험대상 및 실험기간 = 31 2.2. 실험자료 = 32 2.3. 실험절차 = 34 Ⅳ. 연구결과 및 논의 = 49 1. 설문 자료 분석 및 결과 = 49 1.1. 일반 학습 전략 = 49 1.1.1. 전체 학생들의 일반 학습 전략 사용 정도와 사용 순위 = 49 1.1.2. 전체 학업성취도와 일반 학습 전략 사용과의 관계 = 53 1.1.3. 학업 성취도에 따른 상·하위 집단의 학습전략 사용 정도와 순위 = 54 1.2. 듣기 전략 = 60 1.2.1. 전체 학생들의 듣기 전략 사용 정도와 순위 = 60 1.2.2. 전체 학생들의 듣기 능력과 듣기 전략 사용과의 관계 = 62 1.2.3. 듣기 능력에 따른 상·하위 집단의 듣기 전략 사용 정도와 순위 = 63 2. 실험연구 결과 = 68 2.1. 듣기 전략 훈련 후 듣기능력 향상에 대한 유의도 검증 = 68 2.2. 듣기전략 훈련 후 상·중·하위그룹별 듣기능력 향상에 대한 유의도 검증 = 69 2.3. 두 실험집단 간 듣기전략 훈련 효과의 차이에 대한 유의도 검증 = 70 2.4. 실험 후 설문지 분석 = 71 3. 결과의 논의 = 77 3.1. 설문조사 결과의 논의 = 78 3.2. 실험 연구 결과의 논의 = 83 Ⅴ. 결론 및 제언 = 86 참고문헌 = 91 부록 = 96 Re´sume´ = 113-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4048435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subject고등학생-
dc.subject프랑스어-
dc.subject학습전략-
dc.subject불어교육-
dc.title한국 고등학생의 프랑스어 학습전략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subtitle듣기전략을 중심으로-
dc.title.translatedStrate´gies d'apprentissage du francais langue e´trange`re des lyce´ens core´ens-
dc.format.pageviii, 114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불어교육전공-
dc.date.awarded2001.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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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대학원 > 불어교육전공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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