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940 Download: 0

중학교 영어 교과서의 Dialogue 분석

Title
중학교 영어 교과서의 Dialogue 분석
Other Titles
Analysis of Communicative Elements in Dialogue
Authors
이정화
Issue Date
1988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어학교육전공영어교육분야
Keywords
중학교영어교과Dialogue다이얼로그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1984년부터 1988년까지 우리나라 중학교에서 사용된 영어교과서는 듣기와 말하기를 특히 강조했다는 점에서, 언어의 네가지 기술을 골고루 발달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했던 1983년까지 사용된 종래의 영어교과서와 크게 다르다고 할 수 있다. 국제무대에서의 활동이 활발해짐에 따라 국제어인 영어로 의사소통하는 능력이 절실히 필요하기 때문에 필연적으로 듣기와 말하기를 중심으로 하는 의사소통능력이 강조되었다고 볼 수 있다. 의사소통능력이란 언어가 가지고 있는 구조, 형태, 음성등에 관한 언어적 지식은 말할 것도 없고 언어사회가 요구하고 필요로 하는 규칙들과 문장 이상에서 요구되는 담화규칙들과 비 언어적인 의사소통에 이르기까지의 종합적인 능력을 말한다. 의사소통능력에 대한 Dell Hymes의 사회언어학적 이론은 언어의 문법규칙으로 설명할 수 없는 언어의 사용규칙까지 설명하고 있다. 이 논문에서는 언어의 사용규칙들이 언어의 사회적 단위인 dialogue에 적용 또는 융해되어, 어떻게 의사소통적인 dialogue를 구성하고 있는가를 검토해 보았다. 의사소통능력의 신장을 위하여 dialogue가 갖추어야할 요소들을 Wilga M.Rivers와 Julia Dobson의 제안을 통하여 알아보고, 그 요소들을 dialogue의 어휘와 구문, 형식과 소재면으로 분류하였다. Dialogue에 도입된 새 단어와 새 구문의 숫자로 dialogue의 난이도를 검토해 보았으며 dialogue의 형식에서는 길이, 균형, 끝맺음 등을 검토해 보았다. 소재에서는 문체, 적응성, 연관성, 문화적 요소 등이 포괄적으로 포함된 소재를 분류해 보았다. 위와 같은 요소들을 분석해 본 결과 교과서의 dialogue는 학년이 올라갈 수록 부담이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dialogue 의 문체는 informal 한 상황이 39개의 dialogue 중에 38개로 나타났는데, dialogue라는 성격상 informal한 상황을 전제로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고는 하지만, 특수한 경우에는 formal한 상황에서 dialogue가 이루어지는 경우도 있으므로 formal한 문체의 dialogue 도입이 좀더 요구된다. 그리고 1학년의 dialogue는 일상적인 소재에 편중되어 있었으며, 3학년의 dialogue는 취미, 오락과 관계된 소재에 편중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Our new middle school English textbook is different from the old ones in many ways. The outstanding feature of the 1984 textbook was the emphasis of listening and speaking. Communicative competence is important because international exchanges demand immediate communication in English. The notion of communicative competence focuses on the native speaker's ability to produce and understand sentences which are appropriate to the context in which occur. Communicative competence, then, subsumes the social determinants of linguistic behaviour, including such environmental matters as the relationship between speaker and hearers. Though teachers use the same textbook, the outcome of instruction is very different according to teaching methods and syllabus. So, the items (vocabulary, structure, style, balance, length) that ate presented in letters were analyzed. Speech action and sounds are excluded. This thesis referred to Dell Hymes' sociolinguistic approach to communicative competence, which is useful in normal everyday communication. His notion of communicative competence referred to the rules of use without which the rules of grammar would be useless. These rules of use how to compose communicative dialogue were analyzed. Dialogue has been presented as a language model and has been an important language teaching aid. From these points of view, the structure, vocabulary, balance, length, final line of dialogue is satisfactory But the theme and the style of dialogue is unsatisfactory.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영어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