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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등학교 과학 교과서(화학영역)의 연계성 고찰

Title
중등학교 과학 교과서(화학영역)의 연계성 고찰
Other Titles
(A) Study on Articulation from Middle School through High School in the Science Textbooks(Chemistry Sphere)
Authors
김대영
Issue Date
1988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과학교육전공화학교육분야
Keywords
중등학교과학교과서화학영역연계성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This study has been analyzed to see the effectiveness of articulation in the chemistry textbooks of middle and high school. Two types of classification rules are set up for the analysis : One is the method of presentations and the other is the level of content in terms of it's sequence. Then these two types of classification's rules are combined to form groups of 'overlap', 'development', and 'gap'. These categorical models are applied to analyze the 18 items abstracted from science textbooks in middle school and two kinds of chemistry textbooks in high school. As a result of the study, the percentage of each category appears to be different between two kinds of chemistry textbooks in high school. In case of (나), that percentage appears to be 'overlap' : 0% 'development' : 55% 'gap' : 45%. In case of (다), 'overlap' : 0% 'development' : 34% 'gap' : 66%. This result is advisable to publish various textbooks in difficulty, considering different ability of students.;본 연구는 우리나라 중·고등학교 과학교과서중 화학영역의 교과서 내용이 바람직한 연계성을 유지하고 있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과학지식의 형성과정과 과학적 사고력에 관하여 또한 연계성 이론에 의거한 화학과 학습내용의 조직원리에 관하여 이론적 고찰을 한 후 이에 준하는 분석 준거모형을 사용하여 중학교 과학교과서와 고등학교 화학교과서의 내용을 18개 주제항목으로 분류하고 이를 분석하였다. 고등학교 화학교과서는 5종의 검인정 교과서중 2종을 임의로 선택하여 교과서에 따르는 차이도 함께 분석하였다. 분석의 결과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중·고등학교 화학교과서에 있어서 단원설정면에서는 학생들의 사고 발달수준과 과학지식의 형성과정을 고려하여 적절하게 조직되었음을 알게 되었다. 분석 준거모형에 의한 자세한 내용비교에 있어서 표현 방법면에서는 비교적 연계가 잘 이루어져 있었으나 내용수준면에서 격차를 이루는 요소들이 많았으며 고등학교 교과서 2종간에도 상당한 차이가 있음이 나타났다. 18개 주제항목중 특히 격차가 심하게 나타난 것으로는 용액, 원소, 열화학, 화학반응, 산·염기, 중화반응, 전기화학 등으로 타과목과의 관련성이 비교적 높은 항목들이며 이는 학과간의 통합성이 매우 중요함을 시사해준다. 2종의 고등학교 교과서를 종합적으로 비교해 볼 때 표현방법면에서는 거의 비슷하나 내용수준에서 차이가 나며, 연계성 분석 결과 2종의 교과서는 각각 반복 0%, 발전 55%, 격차 45% 와 반복 0%와, 발전 34%, 격차 66%로 나타났다. 고등학교 교과서 2종간의 차이는 교과서로서 적합성의 문제라기보다는 오히려 바람직한 현상으로서 더욱 다양한 수준의 교과서를 제작함으로써 학생들의 수준에 맞는 교과서를 선택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해 주어야 하며, 교육정책면에서도 평준화정책의 수정으로 학생들의 능력에 따라 적절한 학습을 받을 수 있도록 개선되어야 할 것임을 시사해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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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화학교육전공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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