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694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구민정-
dc.creator구민정-
dc.date.accessioned2016-08-25T02:08:40Z-
dc.date.available2016-08-25T02:08:40Z-
dc.date.issued1997-
dc.identifier.otherOAK-000000023674-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74247-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3674-
dc.description.abstractsince 1960's, the Pluralistic tendencies has been rising on architecture. These tendencies seek the reference from history, property of place, property of region and property of decoration as a common motif. Each motif has led the harmony of the cultural and symbolic meaning and the environment by a mutual relational effect. Among these tendencies, the Neo-rationalism architecture centered in Europe is interested in the morphologic development of the city for regarding the city as an organized matter and using the abstract of the type from analyzing the formal structure, it express the historical continuity and the property of region and try to provide human with the appropriate environment. This is for finding out what architecture is not separated in surroundings and human but closely related to the human nature carried on their life and made the history where physical environment called city in true sense of the words not from architecture itself but from relationship with city. However, the contemporary architecture of Korea shows its limit by serving faithfully the classic rule with symmetry, circle forms, squares, triangle and so on and following several particular European characteristics rather than restoring the fundamental historic geometric character. Therefore, this study is going to refer the way of solving the evironmental problem of city from the contemporary architecture to change the environment in the art way and to establish the its identify of interior environment design by studying the typology of the Neo-rationalism which is using an independent language on form in the field of architecture restoring rejected meaning and value of history based on historical tradition and European neo-rationalism from the form of architecture after 1960's in a new point of view and methodology. First, Typological concept, its theological foundation and the problem of typology acceptance as a background of the objective and universal theory and the typology acceptance plan through the culture, city environment and architecture as a methodological proposition are considered. Second, Through the Aldo Rossi, Oswald Mathias Ungers and Leon Krier's Theory and Analyzing their work as the represent artists who seek the consistent work rather than the particular work, the concept of the space typological expression and the space type are tried to find out in the common concepts. Third, Based on above the theoretical background and the framework typological approach, the complex cultural space is defined for the possible space to apply and the Design plan is suggested from the Typological approach way divide into Programming stage and Design stage. With this study, It is discovered the way of applying Neo-rationalism of architecture based on European cultural and historical tradition to Korea to consider the historical utility, the method of communication, as the concrete form expression. On the consumption that the special historical manner of Korea architecture is redefined first, the distinct development of interior environment design and Aesthetic value ''art in environment"are tried to find out through the complex cultural space as the applied space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environment and Human;1960년대 이후 부각된 최근의 건축동향은 다원적인 경향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경향은 공통된 주제로서 역사참조, 장소성, 지역성, 장식성 등을 추구하였으며, 각각의 주제는 상호 보완적으로 작용하여 문화적, 상징적 의미와 환경과의 조화를 유도하였다. 그러한 경향중에서도 유럽을 중심으로 한 신합리주의 건축은 도시를 성장, 발전하는 유기체로 간주하여 그것의 형태론적 발전에 관심을 갖고, 건축행위의 참조 대상으로 삼아 도시의 형식구조(Formal Structure)를 분석함으로서 추출된 유형을 사용하여 역사적인 연속성과 지역성을 표현하고 인간에게 적합한 환경을 제시하고자 했다. 이는 외부환경 및 인간과 독립되는 건축이 아니라, 도시라는 물리적 환경과 그 속에서 일체의 삶을 영위하며 역사를 이루어 가는 인간 존재와의 긴밀한 연관을 맺는 건축의 진정한 의미를 건축 그 자체에서만 아니라 도시와의 관계 속에서 찾고자 한 것이다. 반면, 한국의 현대 건축물은 고전적 규범인 대칭성에 충실하여, 원, 정사각형, 삼각형 등 기본적인 원초적 기하학으로의 환원과 주변의 역사 및 연계보다 유럽의 특정 건물 유형을 따르는 한계를 보여 주었다. 이에 본 연구는 환경의 예술적 전환과 실내환경디자인의 자기 정체성(identity) 확립을 위해, 새로운 시각과 방법론에 있어서 60년대 이후 건축에서 형태를 그 기본으로 하는 유럽 신합리주의의 특성과 역사적 전통을 바탕으로 하여 근대 건축에 의해 거부되었던 역사의 의미와 가치를 회복하여 독자적인 건축 형태언어를 방법론으로 사용하고 있는 신합리주의자들의 유형학(類型學, Typology)을 중심으로 그 접근방법을 연구하여 근대 건축에 의해 발생된 도시 환경상의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방법으로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객관적이고 보편적인 이론의 배경으로서 유형학의 개념과 그 이론적 기반 및 유형학 수용에 있어서 문제와 방법론적 전제로서 문화, 도시 환경, 건축적 측면에서의 접근과 한국건축의 유형학 수용방안을 고찰 하였다. 둘째, 개개의 작품보다 일관성 있는 건축 성향을 추구하는 그 대표적인 작가로 알도 로시(Aldo Rossi), 웅어스(Oswald Mathias Ungers), 레온 크리에 (Leon Krier)의 이론과 작품분석을 통해 그들 공통의 개념속에서 공간유형 및 유형학 표현의 틀을 찾고자 하였다. 셋째, 이상에서 살펴본 이론적 배경과 유형학적 접근방법의 틀을 바탕으로 이를 적용할 수 있는 공간으로 복합문화공간을 설정하고, 프로그래밍 단계와 디자인 단계로 나누어 유형학적 접근방법에 의한 디자인 안을 제시한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 유럽의 문화적, 역사적 전통에 기인한 신합리주의 건축의 한국적 적용으로 의미 전달의 수단인 역사의 효용성을 구체적 형태표현 유형으로 고찰함으로써 건축형태의 구축에 있어서 가능성을 모색할 수 있다. 한국 건축의 특수한 역사적 맥락을 재정립하는 작업이 선행된다는 전제에 의한 적용공간으로 인간과 환경과의 관계성을 중심으로 한 복합문화공간을 통해 실내의 질적 향상과 '환경의 예술화'라는 미적 가치를 발견하고자 하였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논문개요 = ⅰ 목차 = ⅲ 1. 서론 = 1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 1 1.2. 연구의 범위와 방법 = 3 2. 유형학의 이론적 고찰 = 4 2.1. 유형학의 형성 배경 = 4 2.1.1. 유형개념의 정의 = 4 2.1.2. 유형학의 개념 = 9 2.1.3. 현대 유형학의 이론적 배경 = 11 (1) 구조주의(Structuralism)와의 관계 = 11 (2) 기호론(Semiology)과의 관계 = 13 (3) 형태론(Morphology)과의 관계 = 15 (4) 컨텍스츄얼리즘(Contextualism)과의 관계 = 16 2.2. 유형학의 수용문제 = 20 2.2.1. 유형 개념의 문제 = 20 2.2.2. 모방(Imitation)과 복사(Copy)의 문제 = 21 2.2.3. 형상화(Figuration)의 문제 = 23 2.2.4. 한국건축 유형학 수용의 문제 = 24 2.3. 유형학의 방법론적 전제 = 25 2.3.1. 문화 수용 측면에서의 접근 = 25 2.3.2. 도시 환경 측면에서의 접근 = 27 2.3.3. 건축 해석 측면에서 접근 = 29 (1) 특정 작가의 작품 해석 = 30 (2) 건축 생산 측면에서의 해석 = 31 2.3.4. 한국건축의 유형학적 접근방법 = 33 (1) 한국의 공간개념 분석 = 33 (2) 한국건축 유형학 수용의 방안 = 35 3. 유형학적 접근의 이론과 작품분석 - 사레분석 = 36 3.1. 알도 로시(Aldo Rossi)의 이론과 작품분석 = 37 3.1.1. 알도 로시(Aldo Rossi)의 공간 유형 = 37 (1) 알도 로시(Aldo Rossi) 작품 분석의 전제^(7)) = 40 (2) 알도 로시 (Aldo Rossi) 형태 표현 분석 = 42 3.2. 웅어스(Oswald Mathias Ungers)의 이론과 작품분석 = 45 3.2.1. 웅어스(Oswald Mathias Ungers)의 공간 유형 = 45 (1) 웅어스(Oswald Mathias Ungers) 작품 분석의 전제 = 48 (2) 웅어스(Oswald Mathias Ungers) 형태 표현 분석 = 49 3.3. 레온 크리에(Leon Krier)의 이론과 작품분석 = 52 3.3.1. 레온 크리에(Leon Krier)의 공간 유형 = 52 (1) 레온 크리에(Leon Krier) 작품 분석의 전제 = 56 (2) 레온 크리에(Leon Krier) 형태 표현 분석 = 57 3.4. 유형학적 접근에 의한 형태 표현적 특성 = 59 4. 유형학적 접근에 의한 복합문화공간 개념과 디자인 분석 = 60 4.1. 복합문화공간의 개념 및 분류 = 60 4.2. 복합문화공간의 구성요소 = 62 4.2.1. 커뮤니티(Community)공간 = 62 4.2.2. 로비(Lobby)공간 = 64 4.2.3. 공연공간 = 65 4.2.4. 전시공간 = 67 4.2.5. 자료공간 = 69 4.3. 복합문화공간 사례분석 = 70 4.3.1 기존 작품선정 및 분석단계 = 70 (1) 작품선정 = 70 (2) 작품분석의 단계 = 73 5. 디자인 프로그래밍과 대상공간에의 적용 = 81 5.1. 디자인 전제 = 81 5.1.1. 디자인 개요 = 81 5.1.2. 디자인 프로세스 = 82 5.2. 프로그래밍(Programming) 단계 = 84 5.2.1. 디자인 개념 = 84 5.2.2. 계획 대상지 선정 및 분석 = 84 (1) 대상지 선정기준 및 입지조건 = 85 (2) 대상지 설정 및 현황분석 = 86 (3) 대상지 문제의 해결방안 = 90 (4) 대상지 유형 분석 = 91 5.2.3. 유형학적 형태도출 과정 = 94 (1) 이미지의 시각화 = 94 (2) 디자인 개념언어의 도출 = 95 (3) 핵심적 형태언어의 도출^(5)) = 96 5.3. 디자인(Design) 단계 = 102 5.3.1. 공간 계획 및 구성 = 102 (1) Zoning 및 동선계획 = 102 (2) 공간구성 = 104 5.3.2. 디자인의 시각화 = 106 (1) 평면계획 = 106 (2) 입면계획 = 110 (3) 투시도 = 112 5.3.3. 디자인의 공간화 = 115 5.4. 종합 및 평가 = 119 6. 결론 = 122 참고문헌 = 124 ABSTRACT = 127-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5511358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dc.subject유형학-
dc.subject관점-
dc.subject접근-
dc.subject복합문화공간-
dc.subject공간이미지-
dc.title유형학적 관점에서 접근한 복합문화공간 계획과 디자인 방법에 관한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subtitle형태구성요소를 매개로 한 공간이미지 아이덴티티를 중심으로-
dc.title.translated(A) Study of the Complicated cultural Space Planning and Design Method Approached by Typology : Focusing on the lmage ldentity of Space, which uses Form Constructing Element as intermediate-
dc.format.pagevii, 129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디자인대학원 디자인학과실내디자인전공-
dc.date.awarded1998. 2-
Appears in Collections:
디자인대학원 > 실내디자인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