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1225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노주영-
dc.creator노주영-
dc.date.accessioned2016-08-25T02:08:40Z-
dc.date.available2016-08-25T02:08:40Z-
dc.date.issued1997-
dc.identifier.otherOAK-000000023634-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74241-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3634-
dc.description.abstract인간의 본질적 욕구 가운데 하나는 자연으로 돌아가려는 자연 회귀 본능이다. 그 중에서도 물은 인간이 귀속 하고자 하는 가장 근본 물질이며, 많은 신화와 우주 창조의 핵심으로 존재해 왔다. 고대로부터 인류가 동굴의 벽면이나, 건축물의 내·외벽에 물 흐름의 문양을 표현한 것은 미의 소재나 원리를 자연에서 찾아 자연 대상물의 미적 질서의 법칙성을 관찰하여 조형 표현의 수단으로서 재현 하고자 하는 시도였다. 이것은 예술 작업의 시초가 자연을 모방하려는 데서 시작 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게 해준다. 인간의 감성을 순화시킬 수 있는 요소로 등장 해온 물은 외부의 온도와 압력 등에 의해 물, 수증기, 얼음의 형태로 다양하게 변화하며 액체인 물은 여러 가지 속성들을 지닌다. 천천히 혹은 빨리 흐르는 물에서는 유동성을 느낄 수 있고, 맑고 깨끗한 물에서는 투명함을 느끼며, 빛에 의해 반사되는 현상에 의해 일종의 착시 현상까지 느낄 수 있다. 이러한 물의 많은 변화들은 예술가의 작품에 좋은 소재로서 등장하여 왔고, 그 형태는 그림이나 사진, 조각, 타피스트리 등의 예술의 여러 분야에서 다양하게 표현 되어왔다. 본 연구는 이처럼 보고 느끼는 감상의 상대로서 접하던 물의 흐름의 특성에서 질서를 발견하고, 이를 인간의 신체와 직접 접촉할 수 있는 직물로 표현 하고자 하였다. 우선 물의 흐름이 잘 나타날 수 있는 직조 패턴과 소재, 색상을 선택하여 흐름의 효과를 증대 시켰다. 물이 흐르며 반복되는 현상과 물살의 간격 변화의 특성을 표현하기에 적합한 곧은 능직(Straight Twill)의 패턴과, 물이 강하게 혹은 약하게 흐를 때 물의 표면에 나타나는 물살의 다양한 형태적 특성을 표현하기에 적합한 물결 능직(Undulating Twill)의 패턴으로 제직 하였다. 빛에 의해 밝고 어두운 그림자를 만들며 흐르는 물결을 표현하기 위해 그림자 물결 능직(Undulating Twill shadow Weave) 패턴으로 제직 하였다. 본 연구로 제직된 작품은 매끄럽고 광택있는 실을 소재로 하여 물의 반짝임을 표현 하였다. 실의 색상은 물을 상징하는 색상인 푸른색을 기본으로 사용하였다. 햇살에 반짝이는 물과 얼음의 표면에서 느낄 수 있는 눈의 착시 현상을 표현하기 위해 위사를 파스텔톤의 색상을 섞어 제직하였고, 물이 다른 물과 뒤섞여서 흐르는 물의 이미지를 표현하기 위해 회색과 갈색톤의 색상을 섞어 제직 하였다. 이러한 기법과 색상을 응용하여 형태의 율동. 반복. 점증의 요소로 물의 흐름을 표현 하였다.;The instinct of natural recurrence is one of human essential desire. Water is the most fundamental substance that human want to return to and has been essence of myth and creation of universe. From the ancient time, humans have featured the pattern of water stream on the inner or outer wall of the buildings from the desire that they find some source or principle of beauty in nature and then attempt to universe re-visualize it by means of formative expression. It makes us notice that the origin of art comes from the attempts to imitate nature. Water, which is considered to be one of the factors that can purify human's emotion, is transformed into liquid, gas or solid by temperature and pressure, and water has several attributes when it is in the form of liquid. When water flows, fast or slow, we feel activity from it's clearness, we feel transparency and we can see illusion from it's refraction. These diverse changes of water have been adapted by many artists, as good resources in their works, such as paintings, photographs, sculptures and tapestry. In my studies, I have tried to find orders in the flowing pattern of water which are normally accepted as a sentimental matter. First, I chose the right pattern, source and color of fabric which can show the stream of water well, to emphasize the effect of stream. I used the straight twill pattern, which is suitable for expressing repetition and charge of gas between the streams and the undulating twill pattern suitable for expressing the various form of stream according to it's flowing speed, and finally, I used the undulating twill shadow weave to express the light and dark shadows. In the work carried out during this study, smooth, glossy threads were used to express the shininess of water and bluish threads used as basis to symbolize water. Illusions that can be seen on the surface of water and ice caused by sun light were expressed by mixing pastel tone colors on the warps. The flow and mixture of water is expressed by mixing grayish and brownish colors. The elements such as rhythm, repeatation, graduation were used to express the flow of water.-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논문개요 = ⅶ Ⅰ. 서론 = 1 A. 연구 목적 = 1 B. 연구 방법 및 범위 = 2 Ⅱ. 이론적 배경 = 3 A. 물의 본질 및 속성 = 3 B. 물과 물 흐름의 상징적 의미 = 4 C. 물의 흐름과 연관된 구성 요소 분석 = 7 1) 조형의 원리를 통한 연구 = 7 2) 물의 흐름과 연관된 작품 분석 = 12 Ⅲ. 작품 제작 배경 및 분석 = 19 A. 작품 제작배경 = 19 B. 작품 제작 과정 및 방법 = 20 C. 작품 분석 = 24 D. 컴퓨터를 이용한 변형 = 36 Ⅳ. 결론 = 44 참고문헌 = 46 ABSTRACT = 48-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4117517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dc.subject흐름-
dc.subject표현-
dc.subject직물 패턴-
dc.subject능직-
dc.title물의 흐름을 표현한 직물 패턴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subtitle능직을 중심으로-
dc.format.pageviii, 49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디자인대학원 직물디자인전공-
dc.date.awarded1998. 2-
Appears in Collections:
디자인대학원 > 직물디자인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