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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동놀이 교수가 정신지체 아동의 공격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Title
협동놀이 교수가 정신지체 아동의 공격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Other Titles
(A) Study on the Effects of Teaching Cooperative Play on Aggressive Behaviors of Children with Mental Retardation
Authors
안수경
Issue Date
1997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특수교육전공
Keywords
협동놀이 교수정신지체 아동공격적 행동자유놀이 시간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공격적 행동은 타인의 정서 및 신체에 위협·고통·모욕을 주려는 의도의 신체적·언어적 행위이다. 정신지체 아동에게 있어, 공격적 행동은 타인의 삶에 미치는 그 부정적인 영향으로 인하여 사회통합을 저해하는 주된 요인이 되므로, 특수교육 중재에 있어 우선적인 목표가 되어야 할 것이다. 한편, 협동놀이란 두 명 이상의 아동이 적절하고 상호작용적인 방식으로 함께 노는 것이라 정의되는, 사회적 놀이 분류 상의한 단계로서 신체적·언어적 상호작용을 통해 이루어지며 아동들에게 흥미를 부여한다. 본 연구에서는, 협동놀이 행동과 정신지체 아동의 자유놀이 중에 나타나는 공격행동의 대체관계를 입증하려는 목적으로, 자유놀이 시간에 공격적 행동을 자주 나타내는 정신지체 아동에게 협동놀이 교수를 실시하는 것이 그 아동의 협동놀이 행동을 증가시키는지 그리고 그에 따라 공격적 행동이 감소되는지를 알아보려 하였다. 본 연구를 위하여, 서울에 소재하는 한 정신지체 특수학교 초등부에 재학 중이면서, 자유놀이 시간에 자신의 급우에게 공격적 행동을 자주 가하는 세 명의 아동이 대상으로 선정되었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설계는 대상아동간 중다기초선 설계이다. 놀이 교수의 효과가 대상아동 간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을 배제하고자, 세 명의 대상아동은 각각 서로 다른 집단에 속하여 관찰되거나 교수받았다. 기초선 기간에 각 대상아동은 놀이방에서 주어진 10분 동안의 자유놀이에서의 공격적 행동과 협동놀이 행동의 발생율을 측정받았다. 실험처치 기간에는 매 회기 20분의 협동놀이 교수를 받았다. 또한 다음 회기의 교수가 시작되기 전에 10분 간의 자유놀이가 주어졌으며, 자유놀이 동안의 두 가지 목표행동의 발생율이 측정되었다. 실험의 결과, 처치 기간 동안의 자유놀이에서 세 아동 모두 기초선 기간보다 감소된 공격적 행동과 증가된 협동놀이 행동을 나타내었다. 처치를 중단하고 8주가 지나 시작된 기초선과 같은 조건의 유지 기간에도 처치의 효과가 유지되었다. 이러한 결과에 의해, 협동놀이 행동은 정신지체 아동이 자유놀이 시간에 나타내는 공격적 행동을 대체할 수 있는 하나의 바람직한 행동임을 확인하고, 이에 따라 정신지체 특수학교에서 일어나는 공격적인 문제행동의 중재를 위한 하나의 실제적인 교수방법을 제안하는 데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s of teaching cooperative play to three mentally retarded children with aggressive problem behavior. Using multiple baseline design across subjects, the frequency of cooperative play behavior and aggressive behavior during baseline, treatment, follow-up sessions were measured. For this study, thee mentally retarded children with high levels of aggressive behavior in free play time were selected as subject. They were integrated with their 5 peers who is also disabled into playroom, and taught to play cooperatively with the 5 peers by an adult instructor during treatment sessions. As a result of this treatment, the frequency of cooperative play behavior of all three subjects were increased, and the frequency of aggressive behavior of all three subjects were decreased. ' The increase of cooperative play behavior and the decrease of aggressive behavior were maintained after 8 weeks withdrawal of treatment. From the results of this study, We can suppose that the increase of cooperative play behavior by teaching cooperative play can lead the collateral decrease of aggressive behavior in free play time. In other words, cooperative play behaviors can be able to substitute aggressive behaviors in free play ti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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