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1304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손용미-
dc.creator손용미-
dc.date.accessioned2016-08-25T02:08:38Z-
dc.date.available2016-08-25T02:08:38Z-
dc.date.issued1997-
dc.identifier.otherOAK-000000023566-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74220-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3566-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케네츠 놀란드(Kenneth Noland)의 회화에 나타난 형식적 특징에 대한 연구이다. 그는 색면추상의 특징인 회화에 있어서의 평면성과 순수성을 바탕으로 끊임없는 실험을 통해 그 만이 할 수 있는 독창적인 작품을 해온 화가이다. 놀란드가 한 예술가로 인정받을 수 있었던 시기인 1950년대에는 2차 대전으로 인하여 세계미술의 중심이 유럽에서 미국으로 옮겨지면서 뉴욕을 중심으로 자연과는 무관하고 강렬하며 표현적인 추상표현주의(Abstract Expressionism)운동이 대두된 시기이다. 그러나 놀란드는 1950년대 미국 미술의 지배적인 세력이었던 추상 표현주의 이후 그에 따른 반작용으로 나타난 넓은 면이 강조된 색면추상을 통해 두각을 나타낸다. 색면추상은 근본적으로 회화에 있어서 평면성, 순수성을 추구하고 추상 표현주의에 잔재해있던 화면의 얕은 공간적 일루젼마저도 거부했다. 그러한 점에서 색면추상은 회화에 있어서 모더니즘의 구현으로 나타난 필연적인 결과라고 볼 수 있다. 놀란드 이외의 색면추상 작가들로서는 뉴만(Barnett Newman), 루이스(Morris Louis), 스텔라(Frank Stella) 등을 들 수 있으나, 놀란드는 색채와 형태의 구조적인 전개 및 분석에 있어서 다른 어떤 색면 추상 화가들 보다 순수하게 시각적이고 꾸준하게 변화하는 작업을 보여주었다. 그의 예술은 2차 대전 이후 미국 기하추상발전에 기여했던 앨버스(Josef Albers)와 그의 가까운 동료였던 루이스(Morris Louis), 그에게 착색 기법을 전해준 후랑켄텔러(Helen Frankenthaler)등과 연관관계를 가지면서 상호영향 하에 형성되었다. 또한 놀란드의 예술의 정신적 후원자이며 이해자였던 그린버그(Clement Grenberg)는 그의 예술에서 빼 놓을 수 없는 의미를 지닌다. 1957년부터 현재까지 놀란드의 작품은 그 유형별로 분류될 수 있다. '동심원형 (Target)', '갈매기형 (Chevron)', '마름모형 (Diamond)', '수평 선형(Horizontal Band)', '격자형(Plaid)', '변형화폭(Shaped canvas)', '거친갈매기형(Rough chevron)', '쌓아올린 그림(The Stacked picture)' 등의 명료한 발전단계를 거치면서 전개된 그의 작업은 다양함 속에서도 일관성을 지닌다. 그의 작품에 나타난 형식적인 특징은 네가지 측면으로 요약된다. 그는 화면 안에서 형상과 바탕의 통합을 이루고 대칭적인 형태를 취함으로써 철저하게 비관계적인 방식을 갖었으며, 예술의 동기를 색채에 두고 작품 제작을 하는데 있어서 색채를 완전히 표현하려고 노력했다. 또한 그는 변형 화폭을 사용하여 인간의 모습을 연상시켰다. 놀란드는 작품을 계속해서 변화되어져야 하는 것으로 간주했고, 그것이 가장 훌륭한 예술가의 자세라 생각하였고 실천하였다. 이러한 창작 정신은 그의 작품을 꾸준한 변화를 통해 늘 새롭고 독창적인 작품으로 평가 받게 만들었다. 결론적으로 그는 모든 표현 양식에 있어서 이전 추상 표현 주의의 한 대안을 제시하는 한편 모더니즘의 궁극적인 완성을 이룩하는데 기여했고 미국 기하 추상 및 미니멀 회화의 전개에 지표가 되었다는 점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고 할 수 있다.;This thesis is an analysis of the formal qualities that have appeared in Kenneth Noland's color field abstract. He is an artist whoi has done creative work which only he can do through continuous experimentation. It is based on flatness and genuineness in color field abstract pictures. In the 1950's, Noland became known as an artist when the center of world art moved from Europe to America. In this period, intensive and expressive Abstract Expressionism which was not related to nature appeared in New York. In reaction to the dominate influence of Abstract Expressionism, Noland became prominent in color field abstract which emphasized large scale drawings. Besically, color field abstract pursued flatness and genuineness in paintings, refused the shallow spatial illusion of canvas which was shown in Abstract Expressionism. Due to this fact, color field abstract resulted in becoming the embodiment of modernism. Barnett Newman, Morris Louis, Frank Stella were color field abstract artists like Noland, but he had shown more visual, various change in constructive development, analysis of the form and color than other artists had. Noland's work, formed by mutuality, was influencedd by three artists. first, Joseph Albers, who contributed geometrical abstract development after world war two his colose colleague, Morris Louis; and Helen Frankenthaler, who gave the coloring technique to him played a role in Noland's development, Also, Clement Grenberg, who was Noland's supproter and confdant in art had a large impact on his work. His work can be classified by specific types from 1956 to now. His art was consistently diverse and showed clear developmental steps in the following order : "Target", "Chevron", "Diamond", "Horizontal Band", "Plaid", "Shaped Canvas", "Rough Chevron" and "The Stacked Picture". The formal peculiarties of his work was summarized by four characteristics. He had a athoroughly unconnected process of splitting the canvas into two sides by symmetrical form in canvas. He strived to express hue perfectly, which was motivation in making his work of art. Also, his work had human figures hidden within the drawings. He studied lots of coloring techniques through ceaseless experimental steps. He also insisted that the work had to be changd continuously and that was the greatest spirit of the artist. He tried this all this time. Noland's spirit made his work new and creative through the ceaseless change. In conclusion, Noland persented a proposal for the Abstract Expressionhism in all express ways. He contributed to the ultimate completion of modernism through his innovation. Therefore, Noland has become a standard in American geometrical abstract and development of minimal painting.-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 ⅲ 논문개요 = ⅸ Ⅰ. 서론 = 1 Ⅱ. 1960년대 미국의 색면추상 = 5 A. 1960년대 색면추상의 경향 = 5 B. 모더니즘의 궁극적 구현으로서의 색면추상 = 9 Ⅲ. 케네츠 놀란드의 작가적 형성 = 13 Ⅳ. 케네츠 놀란드의 색면추상의 형식적 특징 = 18 A. 형상과 바탕의 통합 = 18 B. 형태 = 19 C. 색채 = 25 D. 변형화폭(Shaped canvas) = 32 Ⅴ. 결론 = 35 참고문헌 = 38 도판부록 = 41 ABSTRACT = 52-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835971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subject케네츠 놀란드-
dc.subjectKenneth Noland-
dc.subject색면추상-
dc.title케네츠 놀란드 (Kenneth Noland)의 회화에 나타난 형식적 특징에 관한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A) Study on Forms and Colors of Kenneth Noland's Abstract-
dc.format.pagex, 54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미술교육전공-
dc.date.awarded1998. 2-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미술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