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586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변재희-
dc.creator변재희-
dc.date.accessioned2016-08-25T02:08:36Z-
dc.date.available2016-08-25T02:08:36Z-
dc.date.issued1989-
dc.identifier.otherOAK-000000024411-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74206-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4411-
dc.description.abstract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research authority concept of children between four and seven years of age, and to explain developmental differences which can be found in children's understanding of different authority subjects. Four this study question's were asked to 160 children of both sexes, who are between four and seven years of age and attending the kindrgarten and primary school which are located in Do Bong-Gu. They are from the middle class. This study used modified story materals and open questions which were suggested in Damon's study. ANOVA is used. For the analysis two-way Then the developmental levels of authority in each age is analyzed by x^(2) (x square) analysis method (Crosstabs Chi square).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ing: 1. About the concept of legitimacy of a parent authority, the researcher didn't find any difference according to sex of the child, and regarding obedience, the researcher didn't find any meaning either according to sex or age. 2. About the legitimacy and obedience to the authority of the peer groups, the researcher found some differences according to age. 3. According to the subject of authority, so far as the development of the authority concept of children is concerned, the concept of parents' authority develop earlier than the concept to peer group authority, and the concept of peer group was visible more clearly as the age increased.;본 연구는 4세에서 7세 유아의 권위 개념에 대하여 연구하고, 권위대상에 따라 유아의 이해에 있어서 어떤 중요한 발달적 차이가 있는가를 밝혀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문제1. 부모에 대한 유아의 권위 개념 형성이 성별과 연령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나타날 것인가? 문제2. 또래간의 권위 개념이 성별과 연령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나타날 것인가? 문제3. 유아의 권위 개념의 발달은 권위대상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을 것인가?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특별시 도봉구에 위치한 유치원 및 국민학교에 다니는 4세-7세의 유아 160명이며, 이들의 가정, 경제적 수준은 중류에 속한다. 연구에 사용된 도구는 Damon의 연구에서 제안한 이야기 자료와 개방형의 질문을 수정 적용하였다. 조사된 자료들은 유아의 부모에 대한 권위개념과 또래에 대한 권위개념에 대한 정당성과 복종에 대한 단계를 성별과 연령에 따라 각각 이원변량분석을 실시하였다. 각 연령에 대한 차이는 X^(2)으로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문제에 대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부모에 대한 권위개념의 정당성에 대해서 성별에 따라 유의한 ( P<.005 ) 차이가 나타났으며, 복종에 대한 성별과 연령에 따라 유의한 차이는 없었다. 즉 부모 권위개념의 정당성에 대한 평가는 남자가 여자보다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덜 인정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복종에 대한 평가는 성별과 연령에 관계없이 복종을 당연하게 받아들여야 한다고 나타났다. 2. 또래에 대한 권위개념의 정당성과 복종에 대해서 각각 연령에 따라 유의한 ( P<.05 ) 차이가 나타났다. 3. 권위대상에 따라 유아의 권위개념 발달단계를 보면 연령에 따라 부모권위와 또래권위는 같은 발달단계를 거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연령이 낮은 유아에 있어 또래권위보다 부모권위에 대해 좀더 향상된 발달 단계를 가지는 경향을 보였고 연령이 증가함으로해서 또래의 권위단계가 더높게 반응하는 경향을 나타냈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논문개요 = ⅵ 1.서론 = 1 A. 연구의 필요성 = 1 B. 연구의 목적 및 문제 = 4 C. 용어의 정의 = 5 2 . 이론적 배경 = 7 A. 개념 = 7 B. 유아의 권위개념 발달 = 11 C. 선행연구 = 16 3. 연구 방법 = 21 A. 연구 대상 = 21 B. 연구 도구 = 22 C. 연구 절차 = 23 D. 자료 처리 = 24 E. 연구의 제한점 = 29 4 . 결과 및 해석 = 30 A. 부모 권위의 평가 및 판단 개념 = 30 B. 또래 권위의 평가 및 판단 개념 = 33 5 . 논의 및 결론 = 38 A. 논의 = 38 B. 결론 = 41 참고문헌 = 42 부록 = 46 ABSTRACT = 58-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589604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subject유아-
dc.subject권위-
dc.subject개념-
dc.subject유아교육-
dc.title幼兒의 權位 槪念에 關한 硏究-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A) study of children's authority concept-
dc.format.pagevii, 59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교육학전공유아교육분야-
dc.date.awarded1990. 2-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유아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