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62 Download: 0

영아를 위한 시설의 현황과 부모들의 인식에 관한 연구

Title
영아를 위한 시설의 현황과 부모들의 인식에 관한 연구
Authors
박영애
Issue Date
1989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교육학전공유아교육분야
Keywords
영아시설현황부모인식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영아를 위한 시설에 자녀를 보내고 있는 부모들의 인식과 그 시설의 현황을 조사분석함으로써 영아교육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함에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구체적인 연구문제들은 다음과 같다. 첫째, 영아를 위한 시설의 현황은 어떠한가를 밝힌다. 둘째, 영아를 위한 시설에 대하여 어머니의 인식이 직업의 유무에 따라 어떤한 차이가 있는가를 밝힌다. 위와 같은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설문지 및 면접 방법을 이용하였으며, 지역적으로는 청주지역으로 한정하였고, 소재지가 파악된 모든 영아를 위한 시설의 어머니들을 연구대상으로 삼았다. 그 결과 17개소의 영아를 위한 시설에 파악되었으며, 위 시설들중 현황파악은 협조가 된 14개소를 중심으로 파악하였다. 부모들에 대한 설문지의 배부기간은 1989년 10월 2일에 배부하여 1989년 10월 14일까지 2주일이었으며, 총 350부의 설문지중 197매가 회수되어 회수율은 56.1%였다. 그리고 회수된 설문지중 통계처리가 블가능한 11부를 제외한 186부가 최종 분석대상이 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생활내용 첫째, 부모들이 영아를 위한 시설에 자녀를 보내는 가장 중요한 세가지 이유로서는 자녀를 돌볼 사람이 없어서, 재능교윽, 지능개발을 위하여, 일찍 교육하는 것이 중요하므로의 순서로 나타났다. 둘째, 부모들은 전체적인 영아를 위한 시설의 교육에 대해서는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시설의 현황분석 결과, 일과표가 없는 곳도 있었으며 대부분의 영아를 위한 시설들은 유치원 교육과정을 실시하고 있었다. 세째, 부모들은 영아를 위한 시설에 역시 생활내용과 교육시설등 자녀의 발달을 촉진시킬 수 있는 교육적 측면의 개선을 요구하였다. 2. 생활환경 첫째, 부모들은 영아를 위한 시설의 크기에 대해서는 적당하다는 의견이 가장 많았지만, 적은 편이다. 또는 너무 적다라는 부정적 의견도 약 50%에 달하였다. 영아를 위한 시설의 현황분석 결과, 영아 1인당 면적은 1-3평 미만이 대부분이었다. 둘째, 부모들은 영아를 위한 시설의 시설구성에 대해서는 보통이다라고 만족을 나타낸 경우가 많았다. 그러나 현황분석에서는 실외 놀이시설이 없는 곳이 50%이었으며, 급식시설, 실내 화장실 시설이 미비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시설의 위치도 대부분이 상가지역이었고 2층에 위치하여 있었다. 세째, 부모들이 영아를 위한 시설에 자녀를 보내고자 하는 연령은 25개월-36개월이 간장 많았다. 네째, 실제로 자녀를 영아를 위한 시설에 보내게 되는 연령은 어머니의 직업이 있는 경우에는 25개월-36개월이었지만, 직업이 없는 경우에는 37개월 이상이 더 많았다. 다섯째, 부모들은 영아를 위한 시설에서의 집단구성은 혼합연령의 집단구성을 더 원하고 있었으며, 현황분석 결과 동일연령 집단구성과 혼합연령 집단구성이 각각 50%로 나타났고 그 시설의 집단구성 방식에 따라야 하므로 어머니가 원하는 집단구성이 잘 반영된다고 볼 수 없었다. 여섯째, 부모들은 교사가 최소한 전문대이상의 과정에서 유아교육을 전공하기를 원하고 있었으며, 현황분석 결과 대부분이 전문대를 졸업한 유치원 교사자격을 소유한 교사이었다. 일곱째, 부모들은 교사가 3-5년의 경력을 지니고 있는 것을 바람직하게 여기고 있었으나, 현황분석 결과 어머니의 인식수준보다 낮았다. 여덟째, 부모들은 교사가 대개 20-30세의 연령에 속하는 것을 원하고 있었으나, 현황분석 결과 교사의 연령은 25세이하가 더 많았다. 아홉째, 부모들은 자녀에게 부모를 대신해서 애정을 가지고 돌보아주는 교사상을 가장 원하고 있었다. 열번째, 부모들은 교사 1인당 영아비율이 1대 6-7명을 바람직한 것으로 여기고 있었으나, 현황분석 결과 교사 1인당 영아비율은 어머니의 인식수준보다 높게 나타났다. 3. 복지서비스 간식, 점심등의 영양에 대한 서비스나 편의시설에 대한 서비스는 보통의 만족을 나타냄에 비해 영아들의 건강과 관련된 예방접종, 신체검사등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의견이었다. 현황분석 및 신체검사는 잘 실시되지 않았다. 4. 기 타 첫째, 부모들은 자녀들을 위해 지불하는 교육비에 대해 부담감을 어느정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육비는 부모와 국가의 공동부담이 이루어지길 원하고 있었으며, 월 교육비 부담액은 7만원이하가 가장 많았다. 세째, 부모들의 부모참여에 있어서 월 1회나 혹은 돕고는 싶지만 시간이 없다는 등의 소극적 태도를 보였다. 영아를 위한 시설의 현황분석 결과에서도 부모참여의 기회가 없는 곳도 있었으며, 그 실시 횟수도 적었다. 네째, 부모들은 만일 도움을 준다면, 도움제공 가능영역은 거의 대부분이 간식준비와 같은 간단하고 비전문적인 영역에서 도움을 줄 수 있다는 반응을 보였다.;in recent years women who follow occupations have remarkably increased due to achievement needs as well as economic need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rrange the theory of education in toddler period, and investigate parents who have children attending toddler center. To achieve the object of this study, it was used a questionnaire and an interview method. The questionnaire, which was used to study parents hope, included 4field of items such as the education contents, the education environment, the welfare services, and the cooperation between the two (Mother and toddler center). This study was restricted to Chung-Ju area, and the questionnaire was delivered to the 350 Mother in the 17 toddler center. then collected 197 questionnaires. But the last analysis was performed by using 186 questionnaires except 11 questionnaires which lacked relaibility and validity. There was calculated frequencies to summerize the tendency of parents, and used x^(2) verfication, and t-test to verify statistically the reaction of different groups by the five or one percent stendards of the interests degree. The main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In the analysis of the toddler facilities, the results Show that there haven't any a daily schedule table or only have a kindergarden daily schedule table. But parents are generally Satisfy about the toddler's education Contents. Second, they are unsatisfy concerning the physical environment and facilities of the toddler center. Third, they hoped their babies are included the mixed class, that is a class is consisted several years old babies each other, in the small group activities to improve the social nature due to imitation and so on. Fourth, parents thought teachers have at lest education background graduated from junior college, more then 3 years expriencice, and under 30 years of age. Fifth, in the walfare services, parents are satisfy about the services for toddlers' neutrition side such as lunch and snack between meals, but they are unsatisfy about the services for toddlers' healthy such as a physical exemination and a vacciantion Sixth, they feel the burden in the tuition for education, so they wanted the joint pay with the government. Seventh, they have a passive attitude toward the assistence for the toddler center on the pretext of the shortage of time. Lastly, we made some suggestions according to the above results.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유아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