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61 Download: 0

국민학교 병설유치원 운영의 현황 및 실태분석

Title
국민학교 병설유치원 운영의 현황 및 실태분석
Other Titles
(A) Survey of operation analysis of kindergarten attached the Elementary School
Authors
김지희
Issue Date
1988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교육학전공유아교육분야
Keywords
병설유치원국민학교 병설유치원초등학교 병설유치원유치원운영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1960년대 이후 세계적으로 유아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게 되었고, 우리나라에서는 1970년대부터 관심을 갖기 시작하여 제5공화국 출범이후 유아교육에 대한 필요성이 더 강조 되었다. 1976년 국민학교 병설유치원이 대도시에 생겨나다가 1982년 대도시의 병설유치원이 폐쇄되고, 농어촌 저소득층 아동에게 교육의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병설유치원이 설립되기 시작하였다. 그 이후 병설유치원의 수는 증가상태에 있는바 본 연구에서는 병설유치원 운영의 현황 및 실태를 파악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대상은 청주시 23개 국민학교의 병설유치원 33학급의 교사 전원을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방법으로는 본 연구자가 면접지를 가지고 면접을 하는 것이었으며, 연구를 위해 2개 유치원을 중심으로 사례연구를 하였다. 자료처리는 문항별로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1. 교육계획은 유아교육지도 자료집(100%)를 토대로 교사(98%)가 세우고 있다. 교육활동은 국민학교 수업시간과 달리 유치원의 교육활동에 따라 운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 교육활동은 이야기 나누기, 노래부르기, 작업, 동화, 자유놀이 등의 활동이 이루어지고, 전체 유치원 60% 이상이 대집단으로 활동을 하였다. 반면 극화놀이, 동물기르기, 견학, 요리하기 등은 대부분의 유치원에서 전개하지 못하고 있다. 3. 병설유치원 교실의 흥미 영역이 설치되어 있는 곳은 84.8%이고 소꼽, 조작, 도서영역이 많고 미술, 과학, 음률영역은 병설유치원 50% 이상이 설치하지 못하고 있다. 교실의 상태는 전용교실이 93.9%이고, 국민학교 교실을 개조한 것이 87.9%이며, 대부분 국민학교 교실과 한 건물이며 교실의 면적은 16~20평이다. 4. 화장실의 위치는 78.8%가 실외에 있고, 54.5%만이 수세식 화장실이다. 의자·책상·개인 사물함은 각 유치원 마다 비치되어 있고 피아노 대신 오르간이 많다. 실외시설은 그네, 시이소, 미끄럼틀, 신발장은 거의 유치원에서 비치되어 있지만 늑목, 모래밭, 정글짐은 반이상 설치하지 못하고 있다. 5. 교사의 연령은 21~30세이며 모두 여자이다. 학력은 69.7%가 전문대학을 졸업했고, 27.3%는 4년제 대학졸업자이다. 경력은 3~5년이 대부분이며, 94.1 %가 유아교육 전공자이고, 97%가 전임강사이다. 교사재교육의 기회는 63.6%가 부족하다고 했으며, 교사재교육의 효과면에서는 72.7%가 도움이 되었다고 한다. 교사의 28.2%가 유치원의 일 외에 양호, 접대, 문서수발 등 국민학교의 일을 맡고 있었다. 6. 유아의 평가를 실시하는 곳은 90.9%로 대부분이며, 60.6%는 학기 중간에 유아의 특징적인 행동을 기록하는 관찰자료로 한 학기에 1회 실시하고 있다. 7. 유치원의 부모교육은 97.0%가 실시하고 있는데 그중 84.8%가 정규부모회의 형식이고, 그 외 면담 가정통신이다. 월 1회 부모교육을 실시하는 곳이 69.7%로 가장 많다. 8. 국민학교와 연계성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은 100.0%가 중요하다고 느끼고 있고, 90.9%가 국민학교 교사와 유치원교육에 대해 이야기 하지만 교육계획 수립시에는 36.4%만 가끔 국민학교 교사와 같이 계획을 세울 뿐 63.6%는 교사 단독으로 세운다고 나타났다.;As the significance of the early childhood education is recognized by the public, it is suggested that the institution of the early childhood education has to comply with the social request. In this is to analyze the present operational condition of kindergarten the attached with elementary school. For is purpose, the interview with the teacher in of kindergarten the attached with elementary school were done and two case studies were presented. The results obtained can be summarized as follows: a) Curriculum panning aspect, many of kindergarten the attached take early childhood education guidance materials, teach plan of kindergarten curriculum. b) Curriculum activity aspects, many of kindergarten the attached are talk, sing, works free play.... form of activity is great group. c) Many interest field of kindergarten the attached are operation field, book field, house keeping.... d) foilet of kindergarten the attached was many out side and flush. e) the present condition of teacher as pacts, teacher age is one and twenty-thirty, career is three-five year, special study is early childhood education, full-time teacher. opportunity of teacher in-service training were lack, the effect of teacher in-service training is help ful. f) Valuation of child aspects, many of kindergarten the attached enforced middle terminal way of valuation were observation materials and one terminal. g) parent education enforced many of kindergarten the attached regular parent education, every month parent education enforce the chance. h) recognition of teacher about connection elementary school thinked important.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유아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