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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권원영-
dc.creator권원영-
dc.date.accessioned2016-08-25T02:08:28Z-
dc.date.available2016-08-25T02:08:28Z-
dc.date.issued1998-
dc.identifier.otherOAK-000000023836-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74125-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3836-
dc.description.abstract이미 20년 전부터 장애아동과 일반아동의 통합교육의 당위성이 입증되면서 사회적 통합을 위한 결정적인 요인으로서 장애아동에 대한 일반아동의 태도개선을 위한 많은 노력들이 있어왔다. 본 연구에서는 장애아동과 일반아동의 우정에 기초한 프로그램으로서 우리 나라에서는 시도되지 않았던 Voeltz, et al.(1983)의"특별한 친구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장애아동에 대한 일반아동의 태도변화에 대한 효과를 검증하였다. 본 연구에서 알아보고자 했던 것은 첫째, 일반아동의 "특별한 친구 프로그램"(Voeltz, et at., 1983)의 참여 여부에 따라 장애아동에 대한 태도변화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가? 두 번째, 장애아동에 대한 일반아동의 태도변화가 성별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는가? 세 번째, 장애아동에 대한 일반아동의 태도변화가 학년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는가? 네 번째, 장애아동에 대한 일반아동의 태도변화가 집단과 학년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는가? 다섯 번째, 장애아동에 대한 일반아동의 태도변화가 집단과 성별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는가? 여섯 번째, 장애아동에 대한 일반아동의 태도변화가 성별과 학년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는가? 일곱 번째, 장애아동에 대한 일반아동의 태도변화가 집단과 학년 및 성별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는가? 하는 것이었다. 이를 검증하기 위해 실험에 참여한 대상아동은 서울 시내의 통합된 초등학교에 재학중인 장애아동 6명과 그의 또래 일반아동 120명이다. 6명의 장애아동은 학년별로 1학년 2명, 2학년 1명, 4학년 1명, 6학년 2명의 중도 및 중등도 장애아동이며, 장애아동 1명을 기준으로 그의 또래 일반아동(원적학급 급우)을 실험집단 10명과 통제집단 10명으로 짝지었다. 따라서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특별한 친구"가 되는 전체 아동은 장애아동 6명과, 실험집단이 되는 그의 원적학급 급우로서 전체 60명으로 구성되었으며, 통제집단 역시 프로그램에 참여하지 않는 그의 원적학급 급우로서 전체 60명이었다. 일반아동의 장애아동에 대한 태도를 측정하기 위한 도구는 Voeltz(1982)의 수용성 척도와 Berndt와 Perry(1986)의 친구지각에 관한 척도를 연구자가 재구성하여 사용하였다. 연구의 대상아동은 사전검사 실시후 아침자습 시간과 점심시간, 그리고 쉬는 시간을 이용하여 일반교육 프로그램과 장애아동과의 통합활동 프로그램에 참여하였다. 중재가 끝난 후 사후검사를 실시하여 장애아동에 대한 태도변화의 효과를 삼원 변량 분석을 사용하여 살펴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 번째, "특별한 친구 프로그램"의 참여 여부에 따른 태도 변화에 있어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간의 차이 점수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로 나타났다. 즉, 태도 측정 검사의 사전/사후 점수에 있어 통제집단에 비해 실험집단이 유의하게 증가함으로써 "특별한 친구 프로그램"이 장애아동에 대한 일반아동의 긍정적인 태도변화에 효과적이었다. 두 번째, 장애아동에 대한 일반아동의 성별에 따른 태도변화는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나지 않았다. 세 번째, 장애아동에 대한 일반아동의 학년에 따른 태도변화는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다. 즉 고학년에 비해 저학년에게 있어서 더욱 긍정적인 태도변화를 나타내었다. 네 번째, 장애아동에 대한 일반아동의 집단 및 성별에 따른 태도변화는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나지 않았다. 다섯 번째, 장애아동에 대한 일반아동의 집단 및 학년에 따른 태도변화는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다. 즉, 집단과 학년간의 상호작용 효과가 나타나 통제집단의 경우는 학년별 차이가 없으나 실험집단의 경우는 고학년에 비해 저학년의 태도 변화가 더욱 긍정적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특별한 친구 프로그램"에 참여한 일반아동의 장애아동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변화는 고학년에 비해 저학년에게 더 효과적이라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여섯 번째, 장애아동에 대한 일반아동의 학년 및 성별에 따른 태도변화는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나지 않았다. 일곱 번째, 장애아동에 대한 일반아동의 집단과 성별 및 학년에 따른 태도변화는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나지 않았다. 위의 결과를 종합해 볼 때 "특별한 친구 프로그램"은 장애아동에 대한 일반아동의 태도개선에 효과적이라고 볼 수 있으며, 집단과 학년의 상호작용 효과가 나타나 통제집단은 학년에 따른 차이가 없었으나 실험집단의 경우 고학년에 비해 저학년에게 있어서 장애아동에 대한 더욱 긍정적인 태도변화를 가져왔다. 고학년에 비해서 저학년 아동에게 프로그램의 효과가 더욱 크게 나타났다는 사실은 "특별한 친구 프로그램"과 같은 장애아동에 대한 태도개선을 위한 중재 프로그램이 가능한 한 일찍부터 제공될수록 개인의 차이에 대한 사회적 수용을 용이하게 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고 볼 수 있다. 결론적으로 일반학교에 통합되어 있는 장애아동의 사회적 통합을 위한 방법으로서 "특별한 친구 프로그램"이 장애아동에 대한 일반아동의 긍정적인 태도변화에 유용하며, 일반학교에 통합된 장애아동과 일반아동 모두에게 통합교육이 혜택이 될 수 있는 긍정적인 교육 경험을 위한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다고 볼 수 있다.;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the Special Friend Program" on nondisabled children' s attitudes change toward disabled children and to identify the differences that might exist in attitude change according to sex and grades. The subject was 6 disabled children and 120 nondisabled children of lower and upper classes at the integrated public elementary school. Among 120 nondisabled children, 60 children were involved as a experimental group and the other children as a control group. While the control group provided with no treatment, the experimental group provided with the Special Friend Program which consisted of 14 sessions for 6 weeks. The statistical data were analyzed by three-way analysis of variance using SPSS package. The results were as follows: 1. Significant difference was found between experimental group and control group. That is, the experimental group showed more positive attitude change toward disabled children than the control group. 2. No significant difference was found between male and female. 3. Significant difference was found between lower and upper classes. The lower class showed more positive attitude change toward disabled children than the upper class. 4. No significant correlation was found between group X sex. 5. Significant correlation was found between group X grade. While no significant difference was found between lower and upper classes in control group, significant difference was found between lower and upper classes in experimental group. 6. No significant correlation was found between sex X grade. 7. No significant correlation was found between group X sex X grade. Based on the results mentioned above, it is concluded that the "Special Friends Program" was effective in positively changing the attitudes of the nondisabled children towards disabled children. In this study, more positive attitude change was revealed in lower grades than in upper grades, so it is suggested that it would be more effective to provide the "Special Friends Program" at an early age. In regular classrooms, structured attitude change program and interaction enhancing program seem to be considered for promoting social relationship between disabled and nondisabled children.-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 ⅲ 논문개요 = ⅶ Ⅰ. 서론 = 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B. 연구 문제 및 가설 = 5 Ⅱ. 이론적 배경 = 8 A. 장애아동과 일반아동의 통합교육 = 8 1. 통합교육의 당위성 = 8 2. 통합교육의 이점 = 10 B. 장애아동에 대한 일반아동의 태도 = 12 1. 장애아동에 대한 일반아동의 태도변화의 중요성 = 12 2. 장애아동에 대한 일반아동의 태도변화에 관한 선행연구 = 14 Ⅲ. 연구 방법 = 25 A. 연구 대상 = 25 B. 측정 도구 = 28 C. 실험 절차 = 31 1. 사전 검사 = 31 2. 실험에 참여하는 대상아동 선정 = 32 3. 실험 처치 = 32 4. 사후 검사 = 35 D. 자료 처리 방법 = 35 Ⅳ. 연구 결과 = 36 A. "특별한 친구 프로그램"의 참여 여부에 따른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장애아동에 대한 태도변화의 차이 = 37 B. 장애아동에 대한 일반아동의 성별에 따른 태도 변화의 차이 = 38 C. 장애아동에 대한 일반아동의 학년에 따른 태도 변화의 차이 = 38 D. 장애아동에 대한 일반아동의 집단 및 성별에 따른 태도 변화의 차이 = 39 E. 장애아동에 대한 일반아동의 집단 및 학년에 따른 태도 변화의 차이 = 40 F. 장애아동에 대한 일반아동의 학년 및 성별에 따른 태도 변화의 차이 = 41 G. 장애아동에 대한 일반아동의 집단과 학년 및 성별에 따른 태도변화의 차이 = 42 Ⅴ. 논의 및 제언 = 43 A. 논의 = 44 B. 제한점 = 51 C. 제언 = 52 참고문헌 = 54 부록 = 62 ABSTRACT = 104-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3818110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subject특별한 친구 프로그램-
dc.subject장애아동-
dc.subject일반아동-
dc.title"특별한 친구 프로그램"을 통한 장애아동에 대한 일반아동의 태도변화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The) Study of Nondisabled Children's Attitude toward Disabled Children by the "Special Friend Program"-
dc.format.pageix, 105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특수교육전공-
dc.date.awarded1998.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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