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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이지영-
dc.creator이지영-
dc.date.accessioned2016-08-25T02:08:16Z-
dc.date.available2016-08-25T02:08:16Z-
dc.date.issued1996-
dc.identifier.otherOAK-000000022223-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73993-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2223-
dc.description.abstract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s of video-games intervention to autistic children with self-stimulatory problem behavior. The study used a multiple baseline design across subjects. And subjects were three autistic children with high levels of problem behavior and low levels of play behavior. They were taught to play with video games during 12-18 sessions and were observed during intervention sessions. Five follow-up sessions were conducted with each participant after 1 month to examine the maintenance effects. Results indicated that video-games intervention decreased the rates of problem beahvior in each of the children, and increased their positive play behavior. In case of the first and third subjects, these effect extended to I-month follow-up, and in case of the second subject, the problem behavior decreased and play behavior increased as compared with the base-line, but not maintained the effects.;많은 장애아동들이 보이는 문제행동은 장애아동의 사회적, 학업적 성취에 심각하고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가정 및 학교, 일반 지역사회에서의 적응을 방해하는 요인이다. 이러한 문제행동을 중재하는 방법으로서, 문제행동을 나름대로의 목적과 기능을 가지고 있는 부적절한 형태의 행동으로 보고 문제행동이 가지는 기능을 충족시켜 줄 수 있는 긍정적인 대체/대안적 행동을 중재하여 효과적으로 문제행동을 감소시키는 방법이 제시되어 왔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자기자극적인 기능을 가진 문제행동을 보이는 학령기 아동들을 선정하여 비디오게임을 이용한 놀이중재를 실시한 후 놀이중재를 통해 긍정적인 놀이행동이 증가하고 부적절한 문제행동이 감소되는 지와 그것이 유지되는지를 알아보았다. 본 연구에서는 특수학교 초등부에 재학 중이며 자기자극적인 기능을 가진 문제행동을 보이는 세 명의 자폐아동들을 대상으로 하였다. 세 아동 모두 매우 높은 문제행동 발생율과 매우 낮은 놀이행동 발생율을 보였다. 본 연구에서는 대상자간 중다기초선설계(multiple baseline design across subject)를 사용하였다. 실험처치 단계는 비디오 게임을 과제분석 순서에 따라 15분간 중재하고, 그 다음 회기에 중재효과를 10분간 관찰하는 것으로 이루어졌으며, 실험처치는 12~18회기 동안 실시되었다. 비디오 게임 훈련과정은 Voeltz, Wuerch & Wilcox(1982)의 레저교육 절차와 Duffy & Nietupski(1985)를 참고하였다. 유지 검사는 아동별로 실험처치가 종결된 지 한 달 후에 각각 5회기씩 실시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놀이중재로 각 아동의 긍정적인 놀이행동 발생률은 증가하였다. 둘째, 놀이중재로 각 아동의 자기자극적 기능의 문제행동은 감소하였다. 셋째, 유지검사에서 아동별로 차이는 있으나 증가된 놀이행동 발생율과 감소된 문제행동 발생율은 유지되었다. 대상아동 1과 3의 경우, 실험처치 수준으로 유지되었으나 대상아동의 2의 경우, 실험처치 수준을 유지하지 못하였다. 그러나 기초선과 비교할 때는 증가된 놀이행동 발생율과 감소된 문제행동 발생율을 보였다. 위의 결과를 종합해 볼 때, 본 연구는 비디오게임을 이용한 놀이중재가 긍정적인 놀이행동을 증가시키고 자기자극적인 기능을 가진 문제행동을 효과적으로 감소시킬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 ⅰ 논문개요 = ⅴ Ⅰ. 서론 = 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B. 연구문제 및 가설 = 3 C. 용어의 정의 = 4 Ⅱ. 이론적 배경 = 6 A. 문제행동 = 6 B. 문제행동에 대한 중재 = 11 C. 자기자극적 기능을 가진 문제행동의 대체 / 대안적 행동으로서의 놀이행동 = 15 Ⅲ. 연구방법 및 절차 = 22 A. 실험대상 및 실험기간 = 22 B. 실험장소 및 실험도구 = 25 C. 실험설계 및 실험조건 = 26 D. 관찰 및 측청 = 29 Ⅳ. 결과 = 31 A. 놀이행동의 실험처치 및 유지효과 = 31 B. 문제행동의 실험처치 및 유지효과 = 32 C. 교사의 촉진행동 = 35 Ⅴ. 논의 및 제언 = 37 참고문헌 = 43 부록 = 54 ABSTRACT = 58-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2114849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subject자기자극적 문제행동-
dc.subject자폐아동-
dc.subject비디오게임-
dc.title자기자극적 문제행동을 보이는 세 명의 자폐아동에게 시행한 비디오게임 중재의 효과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A) Study on the Effects of Video-Games Intervention to Autistic Children with Self-Stimulatory-
dc.format.pagevi, 59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특수교육학과-
dc.date.awarded1997.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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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특수교육학과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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